본문 바로가기

뉴스 & 컬럼/비즈 & 콘텐츠

5G 지금 가입하면 좋을까?

 

 

 


기사에서는 보조금, 장려금 지급 등 출혈경쟁으로 사용자들을 끌어 모았지만 향후는 품질과 서비스 개선에 나설것이라고 하네요, 뭐 얼마나 믿을 수 있을지는...


5G 시행 2개월 정도에 100만 명 가까이 모집한거면 나름 성공했다고 봐야 할까요? 사용자는 빠르게 확보중이면서 품질은 뒷전이라니.. 현재 망의 커버리지는 참담하다고 느껴집니다;ㅁ;


SKT 6월 현재 5G 망 커버리지


KT 6월 현재 5G 망 커버리지


LG U+ 6월 현재 5G 망 커버리지



당분간은 기기를 저렴하게 혹은 공짜로 받을 수 있다고 덜컥 비싼 이용요금의 5G 2년 가입했다가 4G 속도로 제값내고 사용하느니 당분간은 4G 사용하면서 추이를 보는게 나은 선택일 수 있겠어요.





정작 5G 서비스 가입자들은 데이터 전송 속도와 커버리지(사용가능지역) 측면에서 여전히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통사는 5G 속도가 최대 20Gbps로 4G보다 최대 20배 빠를 것이라고 홍보했지만, 실제 속도는 기대 수준에 못미치고 있다.


현재 3.5GHz 대역을 사용하고 있어 약 2Gbps 속도가 최대고, 실제 사용 환경에서는 LTE 최대 속도인 1Gbps를 넘는 경우조차 많지 않다. LTE보다 100~200Mbps 정도 빠른 수준이거나 LTE보다 느릴 때도 있다. 수도권에서도 아직 안정적으로 5G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적다. 특히 건물 내에서는 거의 이용할 수 없는 현실이다.


통신 3사의 과도한 출혈경쟁이 두 달 넘게 이어지면서 당분간은 고객 유치보다는 커버리지를 늘리는 등 서비스 개선에 주력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