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컬럼/모바일

갤럭시 노트21, 개발은 진행중?

 


 



갤럭시 S21 시리즈의 소식이 계속 들려오는 중에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 사용되는 부품 내지는 관련 개발 소식도 소소히 들려오고 있습니다.


현재 S 시리즈 만큼 노트 시리즈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단지 제품 자체에 관심이 있다기 보단 근 10년 이어온 노트 브랜드가 단종될 것인지, 내년에도 나올 것인지에 더 초첨이 맞춰있어서 아이러니한 면이 있네요.


단종이 아닐 수 있다는 걸 의미하는 여러 소스 중엔 국내 유명 팁스터 란즈크님 소식도 있는데요.. 노트용으로 추정되는 디스플레이 테스트용 시료가 확인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물론 이 패널을 달고 노트 모델이 정규 시리즈로 데뷰를 할지, 하위 모델용으로 사용될지 (Lite 시리즈 등등), 그냥 엎어질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란즈크님에 따르면 홀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디플과 화면 아래 카메라가 달린 UDC 적용 디플 두 종류로 알려졌는데요, UDC의 경우 수율과 비용 등에 있어 (품질도 내부 기준을 맞추지 못한 듯 합니다) 21년 적용에는 부적합한 듯 합니다.


다만 개발과는 별개로 삼성의 입장에서 노트 시리즈 발매를 두고 망설이는 기류가 포착됩니다 - 팁스터 cozyplanes에 따르면 노트 시리즈가 개발 초기 단계에 있긴 하지만 이 프로젝트가 언제 엎어져도 이상하지 않을 수준의 단계에 있는거라 어떤 운명일지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확실히 아직까지 삼성은 노트 시리즈에 대해 확실하게 결정한게 없습니다. 하지만 위의 예처럼 일부 개발도 열어두고, 갤럭시 S21 울트라 모델에 S펜을 지원하는 등 여러 방향에서 노트 브랜드 존속 여부를 평가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