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모바일 & IT

삼성 키즈카페(Keys Cafe) 정식 공개

 

 

 



::: 굿 락 새 패밀리, 키즈카페


삼성전자의 '굿 락(Good Lock)' 앱 새 패밀리, '키즈카페(Keys Cafe)'가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아이를 말하는 Kids가 아닌 키보드의 Keys 카페입니다 ㅎㅎ '키스카페'가 맞는 발음이겠지만 아무래도 좀 그런 느낌이죠;ㅁ; 이름을 중의적인 느낌으로 (아이처럼 천진난만하게 키보드 갖고 노는 느낌 ㅎㅎ) 잘 지은 것 같아요! 칭찬해~


'굿 락'의 정식 콤포넌트는 아니고 별도로 설치/적용되는 패밀리 앱으로 꼭 '굿 락' 모체 앱을 설치할 필요는 없지만 설치 대상 기기가 꼭 삼성 기기여만 하고, One-UI 버전 2.1 이상 (레이아웃용... 효과의 정상 작동을 위해 One-UI 버전 2.5를 권장), 안드로이드 9 이상, 'Samsung Keyboard' 버전 5.1.05.9 이상의 기기에서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현재 일부 기기에선 다운로드가 안될 수 있는데 순차 제공이라 시간이 걸리는 듯 합니다. 먼저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APK미러 사이트를 이용하셔도 될 것 같네요.





::: About Good Lock


사실 '굿 락' 앱이 삼성이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구글의 손을 떠나 별도로 구동한 거다보니 실험적인 성격도 많고 고지식하게 다가오는 구글의 인터페이스에 편의성과 개성을 실어주고 있어서 갤럭시 유저에겐 꼭 권하는 앱이기도 합니다. 이제 '사운드 어시스턴트'라던지 '펜타스틱'같은 신규 패밀리도 생기고 있어 가장 활성화된, 그리고 필수 앱으로 우대(!)받고 있는 중입니다.



'굿 락' 앱에는 잠금화면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앱 '락스타'와 시스템 UI를 건드리는 '퀵스타'(퀵패널 색이나 상단바 아이콘 등 커스터마이징 가능), 최근 앱 보기를 건드리는 '태스크 체인저', 시계 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클럭 페이스', 멀티 윈도우 기능을 더욱 향상시키는 '멀티스타', 내비게이션 바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내브스타', One-UI의 기본 홈 런처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홈 업', 화면 캡처 기능을 보완하는 '나이스 샷', 알림을 전부 기록해 두는 '노티스타'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루틴' 기능도 처음 도입되기도 했었는데 갤럭시 S10 출시 이후 빅스비쪽으로 흡수 개발되어 '빅스비 루틴'으로 재탄생했습니다. '멈춤없이 멀티윈도우 사용' 기능도 굿 락에서 처음 도입됐다가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 10에서 기본 지원(이라기 보단 개악된 형태로 도입됐죠 ㅜㅜ 백그라운드 앱은 멈춘 상태인...)이라 삭제됐다가 '멀티 포커스'라는 기능으로 재탄생되었습니다.



그리고 '굿 락'이 한정된 지역권에서만 제공된다는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 비공식 지원앱 '나이스락'(NiceLock)이라는 앱도 서드파티를 통해 (XDA-Dev. xantrk) 나와있는 상태인데요, 이 앱으로 우리나라와 북미, 싱가포르, 호주 캐나다 등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굿 락' 앱 대부분의 기능이 다른 지역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굿 락'의 패밀리 앱으로 'One Hand Operation+', 'Nice Catch', 'EdgeLighting+', 'EdgeTouch', 'Sound Assistant', '테마파크', 'Wonderland', '펜타스틱', '키즈카페' 등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하나같이 강력한 기능을 자랑하는 앱이라 갤럭시 유저라면 꼭 사용해 보길 권해 드려요. :)



::: About Keys Cafe


이번 포스팅은 이 중 가장 최근 도입된 '키즈카페'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 앱으로 밋밋한 삼성의 안드로이드 키보드/키패드를 더욱 예쁘게 꾸밀 수 있습니다.


One-UI 디자인 가이드를 충실하게 따르는 '굿 락' 앱과 그 패밀리 앱들... UI가 버전 업되면 그에 맞춰 앱들도 리뉴얼 됩니다. 일부 앱 기능은 플래그십 기종만 지원하기도 하는데 이번 '키즈카페'도 기본적으로 One-UI 2.5 기기만 지원하고 꾸미기의 경우엔 플래그십 기기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갤럭시 노트20 울트라는 일단 플래그십이고 One-UI 2.5가 적용된 기기라 이 앱이 지원되기 때문에 한번 설치해 사용해 봤어요.



'키즈카페' 앱의 메뉴는 간결합니다 - 키보드 만들기와 키보드 꾸미기, 키보드 게임.. 현재는 이렇게 세가지네요. 이 중 꾸미기 메뉴는 플래그십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 나만의 키보드 만들기



키보드 만들기 또한 초기 값은 '사용하지 않음'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위해선 버튼을 밀어줘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사실상 꾸미기에 대한 소개이기에 이 기능은 넘어가도록 합니다. 자기가 원하는 키보드를 직접 만들 수 있는데 예를들어 정규 키가 아닌 '붙여넣기' 기능 버튼도 원하는 곳에 집어 넣거나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초기 화면과 이 메뉴는 가로 형태 디자인을 지원하지만 다른 메뉴들은 가로 모드를 지원하지않고 세로모드 고정으로 실행 됩니다. 삼성의 이런 디자인 센스는 뭐랄까.. 완성도 높은 기획/만듦새를 한 순간에 비호감, 혹은 그 정도 까진 아니더라도 아마추어 같은 냄새를 풍기게 만들어 버립니다;ㅁ;



- 나만의 키보드 꾸미기


키보드 꾸미기 기능은 이 앱의 핵심 기능과도 같은데 두 섹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아쉽게도 해당 기능은 플래그십에서만 지원 됩니다;ㅁ;


1. 색상



컬러와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는.. 일종의 키보드 테마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선택지는 생각보다 꽤 많은 편인데, 추천 리스트에서 고를 수도 있고 여기서 편집은 할 수 없어요.


2. 효과



저는 이 효과 메뉴가 정말 흥미로웠어요, 마치 화면판 LED 물리 키보드를 보는 느낌이었달까요, 실제 손으로 만질 순 없지만 그것 비슷한 갬성이 느껴졌어요! +_+;; 크게 키보드 테두리 효과와 키의 색상 효과 그리고 모션 효과 3가지 효과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일련의 컬러 테마를 선택하거나 아니면 아래에서 원하는 색상을 픽업해 컬러세트를 조합할 수도 있습니다. 이걸 네온 색상으로 고르면 아마 물리 LED판을 이식한 것 같은 디자인도 만들 수 있겠죠??



- 키보드 게임



키보드 게임 메뉴는 거의 부차적인 메뉴인데 키보드와 타이핑에 익숙해 지게하는 긍정적인 면도 있어 보여요 - 마치 한글 프로그램의 타자 프로그램처럼요 ㅎㅎ '타자 연습'은 메뉴 이름 그대로의 기능을 하는 게임이고, '단어비'는 단순한 기능이나 실제 게임같이 즐길 수 있는 연습 프로그램이예요.


1. 타자 연습



'타자 연습' 화면 ㅎㅎ 정직한 제목, 정직한 실행 화면입니당!


2. 단어비



제가 재미나게 했던 '단어비'의 실행 화면이예요. 아직은 여유로운 귀요미 샐리님이 모래사장에 한가로이 휴식을 취하고 있네요~



하지만.. 단어를 늦게 치면 이런식으로 물이 불어 홍수사태가 나기 시작해 수영을 해 빠져나가야 하는 사태가 발생 합니다; 이를 막으려면 위에서 떨어지는 단어비를 재빨리 입력해 모래밭이 젖지 않게 공중에서 없애야 해요;



결국 물이 불어 그녀는 익사하고 말았어요 ㅜㅜ 이 겜, 의외로 재미도 있지만 속도를 못내는 사람에겐 어려울 수 있어욤;ㅁ;



::: 효과! 효과를 보자!


대략적인 앱 기능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키보드에 적용한 효과를 조금만 보여 드리고 마무리할까 해요.



'키보드 꾸미기'에서 오른편 키보드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 키보드 화면이 나오며 눌러 효과와 컬러를 테스트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 입력은 되지 않으니 마음껏 눌러보시면 됩니당!



키보드 부분만 녹화해서 따로 GIF로 저장해봤어요 :)



그리고 S펜을 사용해 입력할 때도 지정한 효과가 적용됩니다! +_+



삼성 키보드 화면에서 맨 오른쪽 점 3개 메뉴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 목록중 '손글씨'를 선택하면 펜으로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죠. 여기에 글을 쓰면 키보드로 칠때의 효과가 펜을 적을때마다 적용돼 나타나요! 이게 참 귀엽더라구요~ ㅎㅎㅎ 참고로 손글씨 입력후 다시 키보드 화면으로 복귀하려면 왼쪽 하단의 키보드 모양 버튼을 탭하면 다시 키보드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갑자기 나타난 키즈 카페앱이 모처럼 갤럭시 스마트폰에 활력을 가져다 준 느낌이예요. 특히 기계식 물리 키보드의 감성 비슷한 그걸 소프트웨어에 구현한 아이디어는 정말 칭찬하고 싶습니다.


이 앱은 한동안 인기 장난감(...)으로 등극할 것 같아요 - 긱(geek)들 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까지 최대한 LED 키보드스러운 디자인 만들기 챌린지 같은? 그런 감성을 자극한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론 아예 그런 디자인을 삼성쪽에서 다음 업데이트로 담아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특히 이 키보드 효과는 다크모드에서 정말 예쁜 매력을 보여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