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운드 포럼

삼성 갤럭시 버즈 라이브 - 사용하기

 


 



갤럭시 버즈 라이브는 오픈형 TW 이어폰입니다, 착용법은 다르지만 애플의 에어팟과 같은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소리가 외부로 새고 귓바퀴를 중심으로 착용하는 방식입니다.


버즈 라이브는 통상 방식과는 완전 다른 형태의 디자인과 착용법을 구상해 실현했습니다, 착용 후 소리는 오픈형처럼 들려오지만 착용 방식이 완전히 달라 처음 사용시 헤매기 딱 좋은 모양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작인 갤럭시 버즈/버즈+와도 완전 다른 스타일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엔 지난 개봉기에 이어 버즈와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 갤럭시 버즈 시리즈 간단 리뷰



먼저 박스부터.. 타이포 디자인과 제품 이미지 스타일은 달라졌지만 박스 사이즈와 구성은 같네요, 개인적으론 미니멀한 버즈 라이브 스타일이 더 마음에 드네요! 참고로 이 상자들 정말 작아요! +_+



크래들 사이즈입니다. 디자인도 다르지만 크기도 많이 차이가 나는 편이예요. 버즈 라이브는 특히 여성에게 어필하기 좋은 디자인을 가졌어요. 



버즈의 경우, 1세대 대비 버즈+의 재생 시간이 크게 늘었죠, 반면 버즈 라이브는 1세대 버즈와 거의 비슷하나 크래들의 배터리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어요 - 이어피스에 탑재된 배터리 용량은 1세대 버즈보다도 적은 60mAh지만 크래들의 용량이 60% 가까이 늘어나 최종 사용시간은 노캔을 활성화하고도 1세대 버즈 만큼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버즈+와 비교하면 사용 시간이 크게 차이나게 됩니다.



갤럭시 버즈 : 케이스 Li-Ion 270 mAh, 평균사용시간 최대 6시간

  통화 최대 5시간

  음악재생 최대 6시간

  대기시간 최대 20시간


버즈 플러스 : 케이스 Li-Ion 270 mAh, 평균사용시간 최대 11시간

  통화 최대 7.5시간

  음악재생 최대 11시간

  대기시간 최대 23시간


버즈 라이브 : 케이스 Li-Ion 472 mAh, 평균사용시간 최대 6시간

  통화 5.5시간 (NC ON 4.5시간)

  음악재생 8시간 (NC ON 5.5시간)

  대기시간 29시간 (NC ON 20시간)



버즈 TW 이어폰들은 전부 POGO 스타일 충전 방식을 사용합니다, 저 접촉핀은 습기에 매우 취약해서 관리를 잘 해줘야 해요, 그리고 충전시 꼭 제 위치에 맞춰졌는지 확인이 필요해요 위치에 놓을때도 핀이 휘지 않도록 조심하는게 좋구요. 핀이 맞지않으면 충전이 제대로 되지 않으며 열이 발생하고 방전될 수 있습니다.



이어폰 피스도 사이즈 차이가 많이 납니다. 저는 컴플라이 팁을 끼워 사용중이지만 기본 실리콘 팁을 끼워도 비슷해요. 버즈/버즈+의 경우 귀 바깥으로 튀어나와보이지만 버즈 라이브의 경우엔 귀에 맞춰 얹혀지는? 스타일이예요, 이게 말로 설명하기엔 애매하니 직접 착용을 해보시면 어떤건지 확실히 알 수 있을 거예요 ㅎㅎ



사이즈가 크니 작니 해도 기본적으로 유닛 크기가 많이 작은 편이여서 버즈를 사용하신다면 본인 선호 형태가 커널형인지 오픈형인지를 정하시고 그리고 오픈형이라면 이 버즈 라이브 형태도 무난하게 착용 가능한지(귀에 안맞을 수도 있어요), 편안한지부터 결정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될 것 같아요. :)



통화용 마이크도 버즈+에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버즈 라이브의 경우 개선된 버즈+와 같이 외부에 2개, 내부 하나해서 총 3개 있습니다. 통화 품질은 깊이 꽂아 사용해도 생각보다 좋은 느낌이예요 - 버즈 플러스와 버즈 라이브 두 기기는 늘어난 마이크 수 외에도 내부에 가속도 센서를 갖추고 있는데 버즈 라이브에는 보이스 픽업 유닛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버즈+는 가속도 센서를 볼륨 제어에 사용하니.. 통화 기능과는 관계가 없어 보이죠). 우려했던 것 보다 훨씬 좋은 통품이라 솔직히 놀라고 있어요.



::: 갤럭시 버즈 라이브 연결하기



처음 연결하면 삼성의 전용 앱인 갤럭시 웨어러블 앱 업데이트를 시도합니다. 이미 최신 버전이면 넘어가겠죠? 이 앱은 펌웨어 업데이트와 기능 체크 등에도 사용되니 꼭 설치해야 해요. 용량이 꽤 되니 미리 체크해 둡니다!



최신 앱을 설치하면 곧이어 해당 이어폰에 필요한 업데이트가 있는지도 체크를 해요. 첫 구매시엔 무조건 업데이트를 시도할 거예요.



그리고 드디어 페어링 타임! +_+ 모든 작업은 화면에 지시 내용이 뜨는대로 따라하면 어지간한 경우 문제없이 페어링까지 진행될 거예요.



스마트기기가 찾은 목록에서 버즈 라이브를 선택하면 연결할지를 묻는 대화창이 아래 뜹니다. 이건 첫 연결시 한 차례만 뜨고 이후엔 다시 뜨지 않아요. [확인]을 누르면 연결 성공이예요!



이후부턴 케이스만 열어도 이렇게 버즈 라이브를 연결한다는 신호를 보냅니다;ㅁ; 알림창이 꽤 크죠? ㄷㄷ 배터리 잔량은 갤럭시 웨어러블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갤럭시 버즈 라이브의 편의 기능


재미있는 기능이 하나 있는데.. 바로 [내 이어버드 찾기] 기능입니다! +_+ 참고로 절대 이어피스를 귀에 꽂은 상태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하지 마세요!!



갤럭시 웨어러블 앱에 있는 기능으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삐약삐약~~ 하는 소리가 어디선가 들려올거예요!



이 소리가 정말 너무 예뻐요!! ㅋㅋㅋㅋㅋㅋ 병아리 소리를 넣었을 줄은 몰랐어요!! ^0^ [음소거]를 탭하면 병아리들이 울지 않아요 ㅎㅎ 사이렌 소리같이 듣기 싫은 소리보다 훨씬 좋은 것 같아요!



참고로 이 기능은 원거리에서 작동하지 않으며, 케이스 안에 있을때도 작동하지 않아요. 분실 용도로 활용할 수는 없으며 근거리에서 찾을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버즈 라이브도 유닛 사이즈가 작고 얇기 때문에 이 기능이 유용할 듯 합니다.



앱의 [실험실] 메뉴에서 [게임모드]를 활성화하면 음질을 줄이고 반응속도를 늘려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실제 랙을 크게 상쇄해 준다고 하니 게이밍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꼭 이 모드를 사용해 보세요.


[주변 소리로 착용감 개선하기] 이 메뉴는 저도 차에서 사용하곤 하는 메뉴인데 이 이어폰이 기본 세팅이 완전 막는 형태의 노캔이 아니라 주변 사람 소리나 큰 소리는 들려오는, 주변소리 듣기 모드 형태의 노캔이라 이 기능이 큰 효과를 주는 것 같진 않아요;ㅁ; 노캔으로 인한 두통이나 멀미 현상이 난다면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당!



Qi 호환 기기에서 무선 충전이 가능합니다. 9월자로 무선충전이 잘 안되는 경우, 방전되는 경우 패치가 있으니 꼭 센터에서 케이스 펌웨어 업데이트 진행하셔요~



일부는 케이스가 충전에 방해될 수 있어요, 두께도 영향을 주지만 갤럭시 기종중 역충전을 지원하는 경우, 위치와 케이스 종류가 중요하게 작용하니 위치를 잘 맞춰 충전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