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컬럼/PC & 가젯

소니 WH-1000XM4 무선 ANC 헤드폰 공개

 


 



갤럭시 노트20 시리즈 발표로 크게 조명받지 못했던 소니의 4세대 무선 헤드폰 플래그십 WH-1000XM4가 공개되었습니다! 정식 출시 까지는 시간이 아직 좀 남았고, 스펙과 외관, 특징 등은 공개되었습니다.





요약하면 2년전 3세대 기기와 비교해 디자인과 음질, 노캔 성능 등엔 아주 큰 개선은 없지만 편의성과 착용감 등에 개선이 있네요, 그리고 멀티포인트 기능이 처음 도입되었기도 합니다. 멀티포인트는 최대 2기기를 블루투스로 동시 연결을 허용합니다. 참고로 흔하게 지원하는 멀티페어링은 단순히 연결 가능 기기를 기억해 두는 기능이고, 멀티포인트는 원래 1:1 연결 대응인 블루투스 기능을 확장해 동시 연결하는 기능입니다.


이번 WH-1000XM4는 최대 2개 기기를 블루투스로 동시 연결할 수 있는데 아직 프로파일도 복수 연결을 지원하는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예를들어 A2DP도 복수 연결이 가능한지, 그럴 경우 LDAC 같은 고급코덱 전송에 문제는 없는지, HFP와 HSP 프로파일도 복수 연결 지원하는지 아직 세부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멀티포인트는 다양한 가능성이 있어 통화:음악-1:1 세팅이나 (하나 기기당 하나 기능 담당) 통화:음악-2:2 (모든 기기에 기능을 오픈) 세팅 등이 가능한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디자인은 전작을 유지하지만 소소한 개선점도 눈에 띕니다, 특히 장시간 착용시 편안함을 강화했는데 이어패드 부분에 디자인 변경이 있고 (이어패드가 더 넓어졌어요), 헤드 압력 분산에 더 효율적으로 대응하며, 헤드밴드 부분도 장력개선 등을 통해 압력을 줄였다고 합니다.


디자인과 인체공학에 더 신경썼다는 점은 알겠지만, 이 부분은 사실 개인차도 커서 실제 착용해 보고 느껴봐야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저는 2세대도 전반적으로 편안하게 사용했는데 3시간 이상 사용시 귓바퀴가 눌려 살짝 통증이 있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번 4세대는 어떨지 은근 궁금해집니다.



4세대 특징 중 하나라면 디자인 개선과 외부 사운드 제어 강화 외에도 음질 개선에 AI를 활용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 Edge-AI와 DSEE Extreme 디지털 업스케일링 기술로 압축때 손실된 사운드를 효율적으로 복구해 자연스럽고 완성도 높은 음질을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AI를 포토샵같이 활용하는 아이디어가 좋은 것 같아요, 다만 이 역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리뷰나 직접 체감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사운드는 DESS-HX에서 업그레이드 한 DSEE Extreme 지원, LDAC 코덱 지원, 전작과 비슷한 수준으로 여겨지는 디지털 노이즈 캔슬링 기능 등 전작 성능을 유지하며 외적인 부분 개선에 치중한 인상입니다. 이는 단점도 되는데, 전작 대비 변화가 적고, 외관도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해 고급스런 느낌이 줄은 점도 여전히 유지됩니다.


언택트 시대를 맞이해 덩치 큰 헤드폰 유닛을 벗지 않고도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이 강화되었네요 - 스마트 토크 기능이라고 하는데 주변 소리 듣기 기능을 한층 넓힌 기능으로 대화를 하면 사용자 목소리를 유닛이 자동으로 인식해 모든 재생 사운드를 멈추고 주변 소리와 대상의 음성에 포커스를 맞춰준다고 합니다.


또 음성인식 기술에 개성이 있네요 - Precise Voice Pickup 기술이 탑재되었는데 헤드폰의 총 5개 내장 마이크로 사용자 음성도 정확하게 수신하고, 이걸로 통화 기능도 강화된 듯 합니다, 사실 3세대도 통화 기능은 불만족스러웠는데, 이번 4세대는 얼마나 개선됐을지 궁금하네요.



참고로 소니의 경우, 정기 할인 뿐 아니라 정품 등록 이벤트나 보상 판매 이벤트 등을 통한 혜택이 있는 편이니 출시때 이벤트를 기다려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번에 놓치더라도 여름 지나 가을쯤 보상 판매 이벤트를 할 수 있으니 그때를 노려도 좋을 듯?? +_+





‘WH-1000XM4’는 블랙과 플래티넘 실버 총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7일부터 9일까지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예약판매를 시작한다. 예약판매 구매 고객 전원에게는 전용 원목 스탠드를 제공한다. 정식 출시는 오는 13일이며 가격은 45만9천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