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G, 요금은 프리미엄, 속도는 겨우 LTE의 2배
    뉴스 & 컬럼/비즈 & 콘텐츠 2020. 4. 3. 07:37
    반응형



    산업 수요가 올라오기까진 5년 정도, 시장에 안착하기까진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 그런데 광고는 1년 일찍 20배 빠른 5G 세상이라며 높은 가격대로 신나게 가입자들을 유치했네요... 물론 1년 지난 지금까지도 그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고 속도는 단지 4G LTE 대비 2배 정도 빠른 수준에 그쳤습니다.


    덤으로 4G의 안정성에 대한 불만은 더 높아지고 있는 형국이구요, 5G와 4G 망이 공유하는 부분이 있어 잘되던 4G도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다보니 이통사들은 4G와 5G 망 관리에 애를 먹고 있는 듯한 인상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앞으로 5G 전용 단독규격 서비스가 올해 상반기 중 많이 활성화 될 것 같다...는게 유일한 낙이려나요? 5G SA망이 구축된다면 4G 망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고 접속시간이나 데이터 처리 효율이 개선될 듯 하니 얼른 전환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제대로된 5G는 mmwave, 28GHz 망이 활성화 돼야 할 거란 이야기 많죠.. 기사에서도 언급하고 있고 덤으로 이 서비스가 개시되기까진 몇 년 기다려야 할 거라고 합니다.


    뭐, 사실 속도만 빨라진다고 해서 5G가 지금 4G 대비 큰 이점이 있어 보이진 않죠 -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전용 서비스, 콘텐츠도 같이 활성화돼야 할 것이고, 커넥티드 서비스도 대중화돼야 할텐데 이는 단순 기술 이슈 외에도 행정적으로, 사회적으로 선해결돼야 하는 부분도 있고 해서 온전히 이를 누리는데엔 시일이 많이 걸릴 듯 합니다.


    어쨌든 20배 빠른 5G는 요원하고 이통사들은 거짓말을 했고, 그를 위해 무리하게 4G 가입자들을 거의 비슷한 속도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가격은 올려받은 형국이 된 듯 합니다 - 약속을 못지킨다면 그 시일이 올때까지 가격 조정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저는 정말 이통사들의 이같은 사기행각이 정말 화가나네요...





    ...하지만 지난 1년간 실제 5G 속도는 ‘4G보다 약 2배 빠른’ 정도에 그쳤다. 5G의 특성을 온전히 구현할 28GHz 대역 밀리미터웨이브(mmwave)는 아직 개발 단계인데다, 적용되더라도 활용 범위가 한정적일 가능성이 높아서다. 학계에선 5G가 시장에 안착하려면 최소 5년 이상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