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컬럼/비즈 & 콘텐츠

취소된 MWC 2020, 환불은?

 


 



세계 3대 ICT(정보 통신 기술) 전시회중 하나죠, 스페인의 MWC.


올해 행사는 안타깝게도 코로나 바이러스 위협 때문에 취소되었는데 아직까지도 참가 기업들에 대한 참가비 환불에 대한 소식은 없다고 하네요.


MWC 행사가 사실 중국 기업들의 입김이 세서 크게 손해볼 업체들이 중국 기업들이 많은 편이라곤 해도 일처리는 확실하고 공정하게 처리돼야 행사도 앞으로 지속 가능할 것 같은데요... 


MWC 행사를 주관하는 GSMA측은 일단 3월 말까지 방침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불가항력 사항에 대해선 손해를 책임지지 않는다는 조항을 내세워 이미 몇몇 중국 업체에겐 환불 불가를 통보했다고도 합니다.


삼성이나 LG, SK텔레콤 등도 참가 의향을 밝혔었는데, LG는 일찌감치 행사 불참을 통보하며 현재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중이라고 하는데 나머지 업체들은 난항을 겪을 수 있다고 하네요. 국내 기업들도 현재 GSMA 측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환불을 안해줄거면 내년 행사 비용으로 이월해 줘도 좋을텐데 서로가 난감한 상황일 듯 합니다.





GSMA는 오는 3월 말까지 MWC 환불 방침과 관련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한다고 밝힌 입장이다. 하지만 외신에 따르면 일부 중국 기업들은 이미 환불 불가 방침을 GSMA로부터 전달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GSMA가 이를 위해 내세운 근거는 21조10항이다. 이 조항에 따르면 질병, 전염병, 파업 등 불가항력인 사항에 대해 직·간접적 손실, 비용, 손해를 책임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