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 환경/다이어트 & 건강

마스크 재사용도 가능하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접촉/비말 전파만 막아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죠? 지역사회감염으로 번지고 있는 이번 신종코로나 사태에 대비해 KF80/KF94 같은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도 일반 마스크/수술용 마스크를 꼭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마스크 재사용 관련으로 여전히 논란이 좀 있는데, 여기에 WHO도 참전(?)하면서 다시 재점화된 느낌이예요 - 원론적인 이야기만 했는데 마스크 재사용을 하지말 것을 이야기했는데 일부 의사들은 마스크도 관리 여하에 따라 최장 1주일 정도까지도 재사용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어 서로 상반된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 하고 있습니다.


마스크는 일단 젖거나 습기가 심하지 않은 상태라면 걸어서 건조한 후 다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해요, 물론 만질땐 겉면을 터치하거나 벗을때도 뒷쪽 고리를 잡고 벗겨내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표면에 묻어있거나 아직 살아있을 수 있는 병원체/병원균을 만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인데요... 특히 표면에 습도가 높고 젖어있는 경우 그곳을 중심으로 바이러스가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재사용하지 말라고 하네요.


또한 기사에는 헤어드라이어로 30여분간 열풍을 가해 바이러스를 없앴다는 연구 결과도 소개하면서 이론적으로는 가능한 이야기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재사용이 가능한 경우는 단기간 사용했고 마스크가 구겨지거나 형태가 변형되지 않았을 경우, 표면 오염이 거의 없는 경우, 습기로 인해 필터 등이 훼손되지 않은 경우에 한해선 그래도 재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WHO나 의협 등은 다시 사용하지 말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고는 있는데 지금같이 마스크를 구하기도 힘든때 큰 오염이 없다면 이런식으로도 사용하면 좋지않을까 생각이 들어 기사 소개합니다.


사실 지금은 중국측에서 공기중 전파 가능성이 있다고 인정했기 때문에 (일전까지만해도 근거가 부족하다고 부정하다가... ㄷㄷ) 새 국면을 맞이할 확률도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마스크도 그냥 마스크가 아닌 KF80/KF94급 마스크 사용이 권장됩니다 (숫자 높을수록 좋아요~).





WHO가 최근 홈페이지에 실은 '공중을 위한 코로나 19 관련 조언: 언제, 어떻게 마스크를 써야 하는가'에 따르면 WHO는 "마스크에 습기가 차면 즉시 새 것으로 교체하라. 그리고 일회용 마스크를 재사용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마스크에 남아있는 세균이 감염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WHO는 별도의 동영상에서 설명했다.


----


...실험 결과 오븐의 경우 바이러스가 마스크에 일부 남아있었으나, 헤어드라이어는 바이러스가 원래 상태보다 1/1,000,000 ~ 1/10,000,000 수준으로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일회용 마스크의 필터 기능은 모든 실험 전후에 걸쳐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됐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일회용 마스크를 사용했더라도 헤어드라이어로 30분간 열풍을 가하면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