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 노트10 안드로이드 10의 디지털 웰빙
    Review/모바일 & IT 2020. 1. 13. 19:17
    반응형



    이번 안드로이드 10에 처음 선보이는 기능, 디지털 웰빙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정말 인상적이여서 제일 먼저 글을 작성하게 되었네요.



    디지털 웰빙에는 :


     - 스마트폰 사용량 제어 및 관리

     - 스마트폰 사용 제재 & 집중 모드

     - 아이 사용 보호 기능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녀보호 기능에 대해선 조금 있다가 보도록 하고 우선 디지털 웰빙에 포함된 기능들을 살펴보도록 할께요.



    ::: 나는 오늘 얼마나 오래 폰을 만졌을까?


    일단 디지털 웰빙 메뉴가 활성화되면 이런 식으로 나의 하루 활동에 대한 사용치를 기록하기 시작 합니다, 이에 맞춰 개별 앱 활동 시간을 관리할 수 있다...는게 포인트입니다.



    이 메뉴는 통계를 보여주는 메뉴와 기능을 하는 메뉴가 혼재해 있는데요, 제일 위의 시간을 탭하면 아래와 같은 사용 통계를 보여주는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사용 현황] 페이지예요. :) 앱 별로 시간을 기록해 두고 7일 간 통계를 볼 수 있는 유용한 페이지입니다. 사용 시간 외에도 그날 그날 앱이 날린 알림 수와 잠금해제한 횟수도 같이 기록이 돼요!


    정말 자기 사용 패턴이 적나라하게 ㅎㅎㅎ 보여지는 페이지라 자신을 컨트롤하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당.



    ::: 폰 사용을 줄여 볼까요?


    이제 아래는 이를 돕기 위한 메뉴들이 보여집니다 - 휴대전화 사용을 줄이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관리하고 트래킹 하는데 도움을 주는 메뉴들이예요.


    먼저 [내 목표]에서 [앱 타이머]를 살펴 볼께요.



    탭하면 앱별 사용 시간 설정하기로 들어가요. 직관적이고 매일 사용한 시간대를 알 수 있어 꼭 제한을 걸기 위함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사용 패턴을 확인하는데에도 유용할 듯 합니다.



    물론 일부 앱은 사용시간 설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요, 메시지 앱이 이런 식의 대화 창을 띄우네요.


    그리고 이어 [휴대전화 사용 줄이기] 를 보면..



    "집중 모드"와 "수면 모드"로 나뉘고, 다시 "집중 모드"엔 기본적으로 [업무 시간] 모드와 [나만의 시간] 모드가 있고 그 외 개인이 추가할 수 있는 [커스텀] 모드가 있습니다, 개인 시간에 맞춘 고유 모드로 필요한 앱들을 중심으로 스케줄을 짤 수 있어요.



    같은 인터페이스를 공유하기 때문에 한번 만져보면 바로 알 수 있게 되어 있어요 - 추가를 누르면 앱을 선택할 수 있게 되고 아래 파란 시작 버튼을 누르면 바로 해당 모드가 작동합니다. :)



    앱 추가는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수면 준비 모드]는 이번 안드로이드 10에 처음 도입된 기능으로 화면을 흑백모드로 바꾸고 알림도 차단해 좀 더 편히 잠들 수 있게 (폰 환경을) 조절해 줍니다, 다크 테마와 함께 사용하면 유용할 기능이죠.



    ::: 아이들 스마트폰 사용 관리하기


    이제 자녀 보호 기능을 조금 알아 볼께요. 저는 이 모드를 활성화하지 않아서 깊이 있는 리뷰는 어려울 듯 합니다, 하지만 취지와 기능에 대해선 꼭 언급하고 싶어 이 기회에 같이 작성해 둘까 해요.


    저는 사실 이 [아이 사용 보호] 기능이 마음에 들었는데요... 유튜브 등 절제하기 힘든 기능들을 부모도 함께 제한을 거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합리적으로 아이를 설득해 사용 습관을 길들일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 실제로 집중모드에선 자기가 필요한 앱만 등록해놓고 해당 앱만 기능하도록 만들 수 있어 스마트폰 중독 위험도 어느정도 관리가 가능합니다.



    자녀 보호 기능은 설정이 필요한데요, 'Family Link'라는 별도 구글 앱을 설치해 아이 사용에 맞춤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원격으로 아이들 인앱 구매 관리도 가능하고 특정 앱 사용을 차단할 수 있으며, 앱 활동 보고서를 통해 아이의 사용 패턴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 제한 설정도 가능하고 다른 기기를 통해 원격으로 기기를 잠그거나 사용 중단 등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사용하는 기기의 위치 확인도 가능하니 부모 입장에선 정말 요긴한 앱일 수 있겠죠?


    물론 이를 우회할 앱이나 아이가 자기가 사용할 앱을 구글 스토어가 아닌 별도 APK로 저장해 둔 후 사용하는 부분 등에 대해선 총괄적인 관리가 불가능 할 수도 있다고 하니 정기적으로 같이 이야기를 나누면서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 지나친 간섭은 아이의 입장에선 검열 내지는 관리 당한다고 생각해 인권 이슈도 있을 수 있으니 먼저 대화로 잘 풀어가야겠죠?


    구글의 패밀리 링크 앱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사이트 : Google Family Link


    한편, 이 기능이 만능은 아니라 아직도 사용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이 관련 서비스와 기능을 죽이지 않고 꾸준히 조금씩이라도 업그레이드하고 안정화 해준다면 차후 빅데이터 혹은 AI를 결부해 더 스마트하게, 서로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초석이 되지않을까 내심 기대하고 있습니다. :)



    여기까지 이번 안드로이드 10에 새로이 추가된 디지털 웰빙 메뉴에 대해 조금 길게 살펴봤어요. 앞으로 이런 기능들은 폰 기능과 사용량이 앞으로 계속 올라갈테니 더 고도화되고 발전해 갈 것 같아요, 더 나아가면 딥러닝/AI 도움도 받게 되겠죠.


    인간이 더 의지를 세워 사용시 중독 증상을 보이지 않으면 되겠지만, 그게 말처럼 쉽질 않으니 이렇게라도 인간이 스스로 제한을 두는 노력이 지금은 조금 필요하지않나 생각이 들고, 저 자신도 이걸 보며 불필요하게 사용하는 부분은 없는지 자성의 시간을 갖게 되는 등 일단은 매우 긍정적으로 다가옵니다, 그리고 자녀보호 기능도 더 발전할 것 같구요.


    안드로이드 10으로 업데이트하신 분들이라면 이 기능 한번 알아보시고 사용해 보시길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