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 AKG ANC C타입 이어폰 - 뛰어난 유선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사운드 포럼 2019. 9. 26. 08:14
    반응형


    ::: 들어가며



    삼성전자의 야심찬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AKG ANC C타입 이어폰 EO-IC500입니다! +_+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끈 이어폰이기도 하죠 - 유행에 치우친 잇템이라기 보단 일부 무선 이어폰 사용자들이나 즐기던 다소 생소할 법한 NC 환경을 가성비와 함께 우리에게 더 가까이 가져다 준 고마운 아이템이랄까요?


    덕분에 실성능이 무척 궁금했던 얼리 어댑터들과 사운드 애호가들이 발매 소식 이래 꽤 기다려온 뉴잇템이었습니다! +_+ AKG 사운드 자체가 나쁘지 않고 갤럭시 기기와 궁합도 잘 맞는 편이고 AKG나 삼성이 지금까지 그닥 주목받지 못한 부문이기도 해서 더 주목받았던 것 같기도 합니다.


    이번 리뷰는 이 노이즈 캔슬링과 갤럭시 노트10과 외부에서 사용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해 보려 합니다 (참고로 음질 부분은 별도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노이즈 캔슬링이란?


    참고로 이 노이즈 캔슬링이라는 기능이 생소하신 분들에게 간단 설명을 하자면...



    노이즈 캔슬링은 주변 소음을 분석해 그와 반대되는 파장을 쏘면서 노이즈를 상쇄하는 기술로 ANC 형태와 PNC 형태로 구분할 수 있어요. ANC는 Active Noise Cancelling의 약자로 능동형을 뜻하는데 이게 위 설명한 방식이고 PNC는 다른 방식인 패시브 방식을 뜻합니다.


    이 수동형 NC는 사실 특정 기술이랄것 없이 완전 밀폐구조면 다 지원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리적으로 최대한 소음을 차단하는 기술이랄까요? ANC 같은 경우엔 기능을 위해 외부 전원도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면 선에 걸쳐있는 큰 배터리 팩을 심심치않게 볼 수 있습니다, 무선의 경우는 지속적인 충전이 필요하구요).


    여기서 이 ANC C타입 이어폰의 장점을 하나 찾아볼 수 있어요 - 바로 별도 충전이 필요없고 주렁주렁 배터리팩도 필요없다는 점인데요, USB-C 포트에서 직접 전원 공급을 받으니 그 자체로 NC 기능이 활성화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원 공급을 못하는 3.5mm 이어폰잭 대비 이점이 있는 셈이죠.


    삼성 AKG ANC 이어폰은 사실상 ANC와 PNC 둘 다 지원한다고 보셔도 됩니다, 단지 기본 포함된 실리콘 이어팁 만으론 차음이 완벽하지 않기에 다른 종류의 밀폐형 팁이 필요하긴 합니다 - 사실 이 이어폰 자체가 갤럭시 노트10의 기본 번들 이어폰 보다 나은 차음성을 보여주고 있어서 그냥 사용해도 만족스러울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이 노이즈 캔슬링은 사실 실내용이 아닌 실외 사용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주변 소음을 얼마나 잘 상쇄하고, 음원을 얼마나 원음에 가깝게 전달해주느냐가 가장 관건이 되는데요... 이 말고도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작동하는 한 소리의 왜곡은 피할 수 없기에 이걸 얼마나 자연스럽게 보정하는가 또한 큰 이슈이면서 기술력의 척도가 됩니다.


    저도 구매 전에는 AKG 사운드는 나쁘지 않지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은 '음... 글쎄?' 이런 막연한 느낌이었달까요? 실제 스펙은 95%라고 밝혔지만 페이퍼 스펙에 그칠 수도 있고 실상황에선 분명 다를거라 생각해서 별달리 기대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실제 사용하고 생각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ㄷㄷ 아래에서 다시 이어갈께요.



    ::: 이어폰 사용하기



    삼성 AKG ANC 이어폰 사용은 일반 이어폰 사용때와 다를게 없어요, 그냥 귀에 꽂고 리모콘 부 버튼으로 조절하면 됩니다 ㅎㅎ 추가된 부분이라면 NC 컨트롤 부분 하나네요, 소니 등 주변 환경 적응 조절 버튼 같은 복잡한 것 없이 그냥 NC On/Off 뿐이라 이것도 필요시 키고 끄면 됩니다.



    선은 정말 튼튼하고 품질도 좋아요! 특히 케이블선 느낌이 두툼하고 좋고 컨트롤부가 중앙에 위치해서 무게 중심을 잡아주고 활동시 저항도 덜한 느낌입니다. 사진 옆에 보이는 동그란 부분은 통화용 유닛으로 오른쪽 선에 붙어 있어요. 무게감이 아주 아주 조금 있는데 활동하는데 지장을 줄 만큼 & 인식될 만큼의 부담은 없어요.


    배터리가 꽤 닳는 편이라 잘 적응해 가며 사용해야 할 듯 합니다. 주변이 크게 시끄럽지 않다면 NC를 끄고 사용해도 켰을때와 별 다른 소리 차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의 통화 품질도 이 AKG ANC이어폰의 장점인데, 정말 무선을 사용하다 마주하면 신세계에 온 것 같은 착각을 가져다 줍니다! ㅜㅜ 또랑또랑 전달되는 상대방 목소리와 내 소리가 안들린다는 불평 하나 없는 상황이..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것이어야 하는데, 무선 환경으로 오면서 도리어 이런 점들을 잃고 산건 아닌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제일 첫 이어폰 사진에는 다른 팁을 끼워 사용했지만 기본 실리콘 팁과 윙팁은 확실히 편안한 착용감을 안겨줍니다. 참고로 이번 사진에서 제가 팁을 교환한건 기본 팁이 부실해서라기 보단 소리 성향 테스트 목적이 더 큽니다.


    제대로 된 사이즈를 착용했다면 다소 무게감 있는 유닛이지만 두 팁이 확실하게 귀를 지탱해 줍니다, 압박도 적당하고 윙팁도 부드러워 모난 구석 없이 잘 안착되는 편입니다.



    ::: 야외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ANC 이어폰!



    이 AKG ANC 이어폰은 실내에서 사용할때와 외부에서 사용할때가 완전 다른 성향을 보여주는 유닛입니다 - 외부 활동 특화 이어폰이라고 할까요? 조용한 실내에서의 상황과 바깥 세상 상황은 정말 달라서 실내에서 들을 수 있는 여러 섬세한 소리는 외부에선 여러 소리에 의해 차단되는 상황이 돼, 이 유닛의 약점이 전부 커버되는 셈입니다.


    그 상황에서 노이즈 캔슬링으로 음악 감상을 위한 최적화된 상태로 만들어 주니 다양한 소음과 마주하는 외부 상황에선 기본 AKG-Tuned 번들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편안한 이어폰이라고 할 수 있어요 - 특히 이동하며 사용시, 일반 소음이 많은 카페 등 오픈 공간에서와 대중교통 이용시 큰 만족감을 가져다 줍니다. 하지만 격렬한 움직임, 운동시엔 어울리지 않고 길거리에서 사용할땐 오토바이, 자전거, 전동 휠 등을 특별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갑작스런 큰 소리에는 잘 대응하지 못하지만 꾸준한 소음류는 효과적으로 차단해주기에 95% 이상 차단이라는 홍보문구는 정확한 수치가 맞고 안맞고를 떠나 정말 체감 가능한 부분임이 놀라웠습니다, 윈드 노이즈도 효과적으로 차단해 주고 맞는 팁을 착용하셨다면 움직일때 선에 의해 발생하는 터치 노이즈도 신경 쓰이지 않을 정도로 차단해 줍니다.


    강한 중음과 저음성능은 외부에서 NC와 곁들여 사용시 정말 놀라울 만큼 자연스럽고 편안한 사운드를 만들어줍니다, 여기서 중음 강조를 내려주고 고음부만 더 올려줘도 번들 이어폰보다 더 나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이 ANC C타입 이어폰의 NC는 온/오프시 구분이 잘 안가는 편이예요, 통상 노이즈 캔슬링 구동시 화이트 노이즈를 들을 수 있는데 이 이어폰에선 그 소리 없이 그대로 진입합니다. 그리고 주변 소리를 일시로 들을 수 있게 하는 모드가 특별히 없습니다. Talk Mode, Ambient Sound 등 타사에는 있는 주변 소리 듣기 모드가 없는 건 조금 아쉽네요.


    바람 소리에도 저항이 꽤 괜찮은 편으로 저는 테스트 한 날 바람이 많이 불었음에도 윈드 노이즈가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 이건 사실 폼팁 덕분에 더 만족스러웠는지 모르겠어요, 기본 실리콘 팁으로 테스트 하던 날엔 바람이 많이 안 불어서 제대로 비교 할 수가 없네요.


    효과적인 NC 효과를 위해선 올바른 이어팁 사용과 윙팁 착용이 필수인데요, 우선 실리콘 재질의 이어팁 만으론 이어폰 본체 무게를 지탱할 수 없기에 본체를 귓바퀴에 고정시켜 주는 윙팁은 보기보다 하는 역할이 매우 중합니다. 실내가 아닌 외부 활동시엔 더욱 그 필요도가 올라갑니다, 반드시 귓바퀴에 걸쳐지는 팁으로 착용하셔야 해요.



    ::: 정리하면



    정리하면 고성능 무선 NC 이어폰에 비견될 만큼 성능 좋고 활용성 좋은 유선 NC 이어폰이라고 생각 합니다!


    호환성 이슈가 있어서 타입C 포트에 모두 사용 가능한 건 아니지만, 적어도 좋은 음질에 준수한 성능의 NC 기능은 사용 가능하니 선의 유무와 통화 기능 상관없고 좋은 가격에 뛰어난 성능의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찾으신다면 AKG ANC C타입 이어폰도 손쉽게 추천 목록에 띄울 수 있겠습니다.


    소리 성향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는데 그 부분은 EQ 조절과 별도 폼팁을 사용해 커버 가능한 부분이며 기본 음질도 좋은 편이라 (소리에 대한 호불호는 있어요!!) 가격, 성능, 음질 세 요소를 고루 잘 잡은 이어폰이라고 생각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