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 환경/함께사는 사회

청소년이라면 생리대 바우처 꼭 신청하세요~

 

 

 



신청 대상은 2019년 기준 2001년에서 2008년 출생 (만 11~18세) 여성 청소년이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내지는 법정차상위계층이 선정 대상입니다.


올해부터 생리대를 구입할 수 있는 바우처 포인트를 지원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 월 10,500원을 지원하며 년 2차례로 나눠 지급된다고 합니다. 안내문엔 신청한 달부터 바로 지원된다고 하며 빨리 신청할 것을 권장하고 있네요.


신청은 거주지 기준 읍면사무소/동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며 복지로 사이트/앱을 통해서도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원 자격에 변동이 없는 이상 재신청 필요 없이 연 최대 126,000원이 지원된다고 하며 만 18세까지 계속 지원된다고 해요.


예전에 운동화 깔창 같은걸 생리대 대신 쓰는 아이들이 있다고도 해서 참 안타까웠는데 이런 복지 정책은 확대되면 참 좋을 것 같아요, 더 나아가 기저귀 지원도 고려해 볼 법하지 않나 생각 되네요. :)





생리대 지원사업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상 생계·의료·주거·교육 급여 수급자와 법정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대상자 중 만 11∼18세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지원금액은 월 1만500원, 연 2회 나눠 지원되며 해당 이용권(바우처)은 연도 내 사용하면 된다. 이용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국가통합바우처카드)를 발급받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