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0만이 모인 검찰개혁 조국수호 서초동 촛불집회
    사회 & 환경/함께사는 사회 2019. 9. 29. 10:47
    반응형



    거의 10년 전 사진입니다, 2010년 12월 20일 서초동 검찰청 앞에서 찍은 사진.. 당시 노무현재단 이사장이었던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청 앞에서 조현호 경찰청장 소환소자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하던 모습입니다. 



    보기보다 쓸쓸했던 이런 시위 모습이 시간이 지나 오늘날 2019년 9월 28일 검찰 개혁과 공수처 설치를 요구하는 200만에 육박하는 대형 촛불집회가 되어 우리를 맞이했습니다.



    마치 그가 갔던 길을, 그 전에 노통이 갔던 길을 우리도 따라 걷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 3년 전 촛불때도 우리는 함께였고 지금 이렇게 다시 촛불을 드네요.



    이번 시위의 마지막 도화선이 된 이 사진... 여기서도 느껴지는 쓸쓸하고 안타까운 뒷 모습, 한 가정의 아버지로서 딸과 가족을 챙기는 미안함이 담겨있는 이 사진이 국민들에게 무엇을 의미했을지 이 파파라치 샷을 찍은 기자는 (기자라는 표현도 아깝습니다...) 느끼긴 할까요?


    잃어봐야 소중한 걸 안다고 이미 한번 잃었는데, 또 같은 실수는 하지 않을 겁니다.


    이념의 싸움이 아닌, 정상과 비정상의 싸움, 누군가의 이익을 위한게 아닌, 국민 개개인의 안녕과 공정함을 위한 싸움... 진작 됐어야 했던 적폐 청산이, 그 길이 이리도 험난하네요.


    그래도 뚜벅뚜벅 서로를 믿고 헤쳐나가렵니다. :) 모두에게 정말 정말 고맙습니다!!





    PS) 사진은 SNS에서 본 사진들이라 출처가 불분명 합니다 ㅜㅜ 일일히 감사 인사 드리고 올리고 싶었는데 혹 불편하시면 꼭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