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 무선충전기 듀오 개봉!
    Review/모바일 & IT 2019. 1. 10. 09:47
    반응형


    얼마전 가격 인하로 대란이 일어나 관심을 끌었던 제품, 무선충전 듀오 입니다. 원래는 작년 8~9월 갤럭시 노트9 발매때 같이 발표한 제품으로 갤럭시 워치와 스마트폰류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나름 편리성을 극대화한 제품입니다.


    실은 이 기간 즈음해서 발매된 급속 무선 충전기는 이 듀오(EP-N6100) 외에도 3종류가 더 있는데 거치대 형식(EP-N5100T)과 패드 형식(EP-P3100), 그리고 코일을 하나만 사용한 저가형 패드(EP-P1100) 이렇게 3종이 새로 발매됐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소비자들의 혼란만 더 가져다 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세한 성능과 스펙 변경도 있는데 전 제품 기본적인 무선 충전 성능엔 변동이 없습니다;ㅁ;


    무선 충전 성능은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았는데 그렇다고 리패키지나 리디자인도 아니고, 충전 패드는 2개라는 걸 알 수 있는데 차이점이 단지 패드가 2개라는 점 그 뿐인건지, 등등 자세한 정보도 노출되지 않았고 반응도 시큰둥했던 제품이었는데요... 무엇보다 이런 냉대엔 다소 비싼 소비자 가격도 한 몫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정가 기준 99,000원, 오픈 마켓에선 약 7.5 만원 선에서 거래 중).


    올해 초 들어 재고 떨이 형식인지 삼성 대리점이죠, 디지털프라자에서 이 기기를 3만원 대에 (깜짝)판매하면서 최근 급관심을 받은 녀석 입니다, 저는 충전 패드와 충전기와 선을 더 단순화 하고 싶어 이 듀오를 살지, 컨버터블(패드-스탠드 변형)을 살지를 두고 작년 10월 부터(...) 고민해오다 사은품으로 받은 무선충전패드 EP-P3100를 잘 사용하고 있어서 잊고 있었는데 이 정보를 보고-.- 대란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각 모델 별 구성품을 잠깐 설명하면..



    급속무선충전 스탠드 EP-N5100T - 패드 + 월차저 + 케이블(타입C)




    급속무선충전 듀오 EP-N6100 - 듀얼 패드 + 월차저 + 케이블(타입C)




    급속무선충전 패드 EP-P3100 - 패드 + 월차저 + 케이블(타입C)




    고속무선충전 패드 EP-P1100 - 패드(싱글 코일)


    혼동되기 쉽지만 일단 각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면 충전 스펙은 이 무선 충전기 듀오가 살짝 다르긴 하지만 네 모델 모두 동일하며 (동일 충전 속도와 Qi 호환성), 구성품에 차이가 있고 무선 충전용 코일 갯수 차이로 가격차가 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2만원 미만인 EP-P1100에는 전원 어댑터가 없고 케이블도 없어요, 코일도 싱글 코일이지만 충전 속도와 기능은 동일한 삼성 AFC와 Qi를 지원하며 고속 무선 충전도 됩니다. EP-P1100보다 2배 정도 비싼 EP-P3100은 코일 수가 많아 반응영역도 넓고 갤럭시 워치도 충전이 가능해서 워치 전용 크래들 없이 하나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워치 류를 충전시켜줄 수 있는 충전기는 이 중 듀오와 P3100밖에 없습니다.


    예전엔 퀄컴 QC 2.0과 호환성이 유지됐었기 때문에 호환 전원 어댑터로 전원을 공급하면서 고속 무선충전이 가능했는데 작년 세대 부터 전 기종 모두 삼성의 AFC 정품 어댑터만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어요, 특히 곧 리뷰할 듀오는 동봉된 정품 전원 어댑터가 아니면 충전이 아예 안되게 설계 되어 있어서.. 전원 공급을 위한 여분의 전원구가 필요 합니다.


    서론이 좀 길었나요? 이게 다 몇개월 단위로 막 발매한 삼성탓(...)이라고 주장하며 ㅎㅎ 본품을 살펴볼까 해요! +_+



    상자예요, 패키징은 참 좋은데 부피가 커서 담아 다니기는 쉽지 않아요~ 왜 패키징이 큰지는 이따 사진에서 나옵니다;ㅁ;



    옆면에 호환성 설명. 듀오 EP-N6100과 패드 EP-P3100은 고속충전도 지원하지만 Qi 스탠다드 기기와 갤럭시 워치도 사용할 수 있어요 (반대로 말하면 스탠드 EP-N5100T와 저가형 패드 EP-P1100으로는 갤럭시 워치를 충전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듀오는 패드 양쪽 다 일반 Qi/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박스 디자인은.. 음.. 저 개인적으론 본품대비 더 마음에 들었어요;ㅁ; 기능은 좋지만 뭐랄까.. 저 디자인 처음보고 충격을 먹었더랬죠;ㅁ; 노트9의 후면 지문센서 배치도 그렇고.. 2018년 기기 디자인들은 마음에 든게 많이 없네요.



    아까 말씀드린대로 동봉된 어댑터로 연결해야 무선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선 관리와 주변 케이블들을 줄이기 위해 멀티 충전기를 사용하시는 분들껜 참 아쉬운 소식이죠 ㅜㅜ 구성품은 무선충전패드와 월차저(AFC 25W 지원!), 타입-C 연결 케이블이(1.2m) 동봉되어 있습니다.


    지원 기종은 삼성 스마트폰 기준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모든 기기와 갤럭시 워치, 기어 스포츠와 S3 등입니다. 기어 S2는 안되고 이들 웨어러블 류와 갤럭시 S6/S6엣지 는 고속충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후 기종은 고속무선충전 지원).



    네.. QC2.0 기준으로 급속 무선 충전이나 유선 충전이나 아주 큰 불편함 없이 편하게 올려만 두면 충전이 되니 편리합니다, 게다가 패드가 2개다보니 스마트폰을 2개, 혹은 지원되는 웨어러블을 동시에 충전하기에도 용이하고 더불어 폰을 둘 다 고속으로 빨리 충전해야 할 때도 참 유용하죠. +_+



    가격이 10만원에 육박했던데엔 아마도 이 동봉된 25W 지원 충전기도 한 몫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별도 구매시 약 25,000원 정도), 물론 25W라고 해도 AFC 지원 기기라 노트9류를 그냥 직결해도 9V x 1.67A(15W)로 충전해 줍니다 (일반 10W도 지원해요, 5V x 2.0A) - 7.5V x 1.67A(약 12W)로 충전해 줍니다. 그런데 무선으로 받을 수 있는 양이 거의 10~11W로 고정되어 있는 듯 하니 결국 더 높은 전압으로 충전을 해도 7.5V나 같은 수준으로 충전이 되는 셈입니다.



    이제 열어 봅니다! 테이핑을 제거하고 겉상자 뚜껑을 들어 올리면 이렇게 안에 본품이 보입니다, 살살 꺼내 볼까요?



    꺼내면 이렇게 듀얼 패드가 올라있는 트레이와 월차저가 담겨있는 별개 상자가 나와요. 간결한 포장이죠, 좋아요!



    무선충전패드도 그냥 들어내면 되게 구성했어요, 본품에 스크래치를 방지하기 위해 부드러운 테이핑 처리를 해줬네요.



    꺼내봤습니다 - 마치 스탠드 EP-N5100T와 패드 EP-P3100를 양 옆으로 붙여놓은 아주 아주 단순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저 스탠드가 접힌다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 참 아쉬웠달까요? 크기가 아주 크다고 할 순 없는데... 양 옆으로 위로 부피 큰 편이라고 느껴집니다.



    테이핑은 양 옆 테두리와 바닥면 모두 붙여 놨어요, 끈적이는 이물질 없이 잘 떼어내져요~



    통풍구는 두 군데 넓게 나 있습니다. 테이핑으로 일부 가려져 있는 곳이 있기 때문에 사용 전 반드시 제거하셔야 해요. 입력은 타입-C 단자.



    2018년 9월 제품.. 그러니까 제가 받은 녀석은 첫 생산품 그대로란 얘기죠? 그만큼 안나갔다는 뜻이 아닐까요;ㅁ; 입력이 12V에 2.1A라 같은 AFC 규격의 충전기라고 해도 삼성 스마트폰에 동봉되는 충전기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본체와 노트5 크기 비교. 높이는 둘째 치더라도 옆으로도 퍼져 있는 기기라 주변 공간 확보가 필수예요~ (그런 면에선 사이즈도 작고 높이도 낮은 저가형 패드 EP-P1100이 가격도 그렇고 공간 활용도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겠네요) 사이즈는 약 210 x 89 x 97mm에, 약 300g 정도 무게가 나갑니다.



    그리고 이 제품의 핵심인! 월차저! +_+



    열면 친숙한 간단 사용설명서가 나옵니다.



    무선 충전기는 실제 크게 살펴볼 내용은 없는 편이라 ㅎㅎㅎ 어떻게 활용되는지 보여주는 픽토그램만 올려볼께요. ^^



    설명서를 빼내고 옆의 날개를 제치면 충전 어댑터 본품과 케이블이 보입니당.



    어댑터입니다 - EP-TA300. 무게만 140g이 좀 넘는 편이고 두께도 일반 충전기보다 두터운 편이예요! 출력은 3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 12V x 2.1A / 9.0V x 1.67A / 5.0V x 2.0A.



    케이블 EP-DG950CBE는 1.2m 길이에 USB 2.0에 고속충전 지원 하는 기존 갤럭시 노트8 이후, 그리고 갤럭시 S8 이후 기기에 포함된 그 케이블과 같은 녀석입니다, 12V로 더 전압이 올라서 다른 케이블을 사용하나 싶었는데 그냥 일반 케이블이예요 ㅎㅎ


    그냥 패드인만큼 올려 놓으면 그만이라 쓸 거리가 많은 건 아니지만 요 다음 포스팅에선 충전하는 모습을 소개해 볼께요! +_+




     

    반응형

    'Review > 모바일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무선충전기 듀오 사용기  (2) 2019.01.12
    갤럭시 노트9 X 갤럭시 워치! ②  (0) 2018.10.10
    갤럭시 워치 42mm 사용기 ①  (0) 2018.09.09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