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계속되는 생리대 안전성 논란, 전 제품에 발암물질 검출!
    사회 & 환경/다이어트 & 건강 2017. 9. 4. 18:41
    반응형



    생리대 파동이 끝날 기미가 안보이네요, 이번 이슈의 도화선을 당겼던 김교수 측에서 결국 전체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유해성분이 검출된 제품엔 유한킴벌리 제품을 포함, LG유니참, P&G 제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암물질을 포함한 200여가지 물질을 아우른 총 휘발성유기화합물(TVOC)이 가장 높게 나타난 제품은 김 교수가 언급한 대로 ‘릴리안’으로 나타났다.



    전체 VOC 검출 수로는 깨끗한나라 제품이 많은데,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밝힌 1차 실험결과표에서는 △유한킴벌리 (10.67ng/개) △LG유니참2 (6.78ng/개) △P&G (5.25ng/개) △깨끗한나라 (4.41ng/개) △LG유니참1(1.51ng/개) 순으로 1, 2군 발암물질이 많이 검출됐다.


    최종 결과에서 1군 발암물질인 벤젠이 검출된 제품은 유한킴벌리와 P&G의 한 브랜드로 나타났다. 검출량은 두 제품 모두 1개당 1ng이었다. 또 다른 1군 발암물질인 트리클로로에틸렌은 릴리안을 제외한 모든 제품에서 검출됐다.



    최종적으로 1군, 2군 발암물질이 가장 많이 검출된 제품은 유한킴벌리 제품으로 드러났습니다... L&G나 유니참(2)도 깨끗한나라 제품과 비슷한 수준으로 검출되었다고 밝혔네요.




    여성환경연대는 현재 유한킴벌리 임원이 운영위원중 한명이고, 강원대는 유한킴벌리의 후원을 받고 있고.. 실험의 오차율도 살펴보면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고 볼 여지도 있다네요, 그러니 식약처에선 위해평가를 위한 기준과 방법 등을 마련하고 있으니 기다려라... 라는 입장인데요,


    위의 논란에 강원대 김교수는 연구비는 소셜펀딩(여성환경연대 주도)으로 200여 만원 +자비 충당으로 마련해서 진행했다고 밝혔으며, 유한킴벌리로부터의 시험의뢰나 지원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확실한건 국내외 제품 전수에서 비슷한 부류의 화학물질이 검출될 확률은 매우 높아 보이는 만큼, 면 재질이나 다른 대체품도 알아 보는게 좋을듯 합니다.


    개인적으론 생리대 뿐 만 아니라 기저귀! 이것도 조사해봐야 하는게 아닌지 염려가 되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