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리대실험 결과, 편향된건 아닌지?사회 & 환경/함께사는 사회 2017. 8. 31. 06:12반응형
지난 글에서처럼 김교수가 실험을 의뢰했던 때가 작년 10월, 그리고 올 3월 전 제품에서 (유의미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고 나오긴 했는데 지금 양상은 깨끗한나라 한 회사만 집중 타겟이 된 것 같은 느낌도 있습니다.
TVOC의 경우, 릴리안이 가장 많이 검출된건 사실이지만, 반대로 독성이 강한 벤젠은 릴리안에선 검출이 안돼고 오히려 다른 회사 제품에서 나오는 등(적은 양이지만), 무언가 전반적으로 석연치 않습니다.
VOC에 포함되는 벤젠은 무시(?)해도되고 VOC와 다른 200여 가지 물질을 전반적으로 포함하는 TVOC만 가지고 릴리안이 문제가 있다라는 의견도 위험해 보이긴 마찬가지라고 생각되는데요..
검증위원회는 휘발성유기화합물 방출시험 결과의 신뢰성을 논의한 결과 "김 교수의 실험결과는 상세한 시험방법 및 내용이 없고 연구자간 상호 객관적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아 과학적으로 신뢰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식약처는 생리대 접착제 논란과 관련해 국내 주요 생리대 뿐만 아니라 일본, 미국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 유기농, 한방 등을 표방하고 있는 상위 판매 제품을 조사한 결과, 모두 릴리안 생리대에 사용된 것과 같은 스틸렌부타디엔공중합체(SBC) 계통의 물질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생리대 접착제로 주로 사용되는 SBC는 국제암연구기관(IARC)그룹 3(인체발암물질로 분류할 수 없음)에 해당하는 물질이며, 미국에서는 식품첨가물로도 사용되고 있다.
식약처에서도 김교수의 실험결과에 대해 원천 배제는 하지 않지만 전부 수용하진 않는 스탠스를 보이는듯 하죠?
더불어 교수님과 함께 했다는 여성환경연대는 경쟁사의 임원이 간부로 있는 단체라는 점이 알려지면서 과도한 경쟁사 죽이기가 아닌가 하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정말 공식적인 정밀조사가 시급하다고 생각되고 해외의 경우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반응형'사회 & 환경 > 함께사는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여중생 폭행사건, 법은 피해자를 보호하나 피의자를 보호하나 (0) 2017.09.05 이번엔 시계다? 새로운 이니굿즈! +_+ (0) 2017.08.30 늘어나는 케미포비아 속에 화평법이 자리를 잡을 수 있을까? (1) 2017.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