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새 안드로이드 OS 발표 임박? 2012 구글 I/O
    뉴스 & 컬럼/앱 & SW 2012. 6. 27. 09:43
    반응형



    매년 구글도 새 안드로이드 버전을 발표 하고 있습니다 - 2.x 대에는 거의 6 개월에 한번씩 발표하곤 했으니.. 그 때에 비하면 지금은 양반인 셈이지요? ^^


    젤리빈 스크린샷!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에 이은 다음 버전 OS는 젤리빈(JB), 버전 명은 4.1 일지 5.0 일지 불확실. 처음엔 아샌의 안정화 버전이라며 4.1 로 소문이 무성했으나, 넥서스 태블릿을 개발 중이던 에이서스 측에서 차기 버전이 5.0 이라는 발언을 하면서 5.0 으로 다시 선회, 그러다 최근 드러난 넥서스 7 관련 내용 중 젤리빈 버전 표식이 4.1 로 나타난 바람에 4.1 로 거의 굳혀진 상황 입니다.


    젤리빈이 최초로 탑재될 것이라는 갤럭시 넥서스! 버전이 4.1로 표시.


    재미있는 점이라면 이번 버전이 작은 디바이스용으로 최적화된, 혹은 단순한 이전 버전인 아샌의 안정화 버전이라기 보단 태블릿 쪽을 보다 더 의식하고 만든 버전일 것이라는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는 점이랄까요... 언뜻보면 허니컴의 재래로 비춰질지 모르겠지만, 완전 태블릿 전용은 아니니 만큼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입니다. ^^


    아직 확정된 점은 없지만, 이번 버전에서 기대 되는 점을 추려보자면..






    1) UI 정리


    ICS가 진저브레드에서 허니컴을 아우르는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OS 내외 적으로 많은 부분에 걸쳐 변화가 있었습니다 - 비주얼 적인 면에서도 변화가 많은 탓에 혼동을 피하기 위해서도 당분간은 현재 빵또아의 UI에 큰 변화를 가져오진 않을 듯 보입니다.




    2) 크롬이 기본 브라우저로?


    일부 소식통을 참고하면 (스크린샷 정보) 이번에 안드로이드 기본 브라우저를 크롬으로 교체할 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현재 구굴의 플레이스토어에서도(구 마켓 플레이스) 받아볼 수 있는 브라우저인데, 이러한 결정을 반겨할 사람도 있겠지만, 삼성 갤럭시 시리즈 등에 포함된 좋은 기본 브라우저를 더 선호할 만한 사람도 있겠지요? 크롬이 속도가 빠르지만.. 무엇보다 이 브라우저가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 현재 기본 브라우저는 지원 합니다. 그런데 아래 소문을 보면 브라우저가 바뀌는건 그다지 큰 문제가 아닐 듯도 합니다.




    3) 플래시 지원은 끝?


    꽤 오래전 부터 안드로이드 플래시 지원이 끝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었지요? 사실 안드로이가 지원을 안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어도비가 모바일 환경에서 플래시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겠다.. 는 거였고, 그에 맞춰 안드로이드는 빵또아 이후 안드로이드에서 플래시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을 수 있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일부는 아예 작동을 안하는게 아니라 플러그인 형식의 모바일 플래시는 작동할 것이라고도 말하고 있는데, 이 점 또한 현재는 불투명 합니다.



     
    4) 파일 관리 앱 포함?


    특정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파일 매니저가 아닌, 구글에서 직접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내장 앱으로 제공될 확률이 있다고 하네요. 과연 성능은?




    5) 태블릿 중심


    이번 젤리빈이 태블릿 향 변화와 기능 향상이 이루어 졌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 물론 태블릿 전용이 아니라 아샌 기반에서 태블릿을 향한 기능, 디자인, 지원 등을 보다 많이 포함한.. 정도로 해석하면 맞지 않을까요? 이번 구글 I/O 2012 도 태블릿이 레퍼런스 제품으로 제일 먼저 손 꼽히고 있는 만큼 그다지 크게 놀랄 일도 아닐듯 싶기도 하고요. (그러다 설마 젤리빈은 태블릿 전용? 이런 뒷통수를 치는 발표는 없길 바랍..;;;ㅁ; )




    6) 음성 인식 기능 (앱?)


    구글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이려나요? 애플의 아이폰4s 와 시리, 마이크로소프트의 윈폰8에 포함된 음성명령/인식 기능, 삼성의 S 보이스 그리고 LG의 음성인식 기능 개발(퀵보이스) 소문 등을 보면 구글도 이에 뒤쳐질 수 만은 없었겠지요. 들리는 소문으로는 Majel 또는 구글 어시스턴트 등의 이름으로 음성 인식 솔루션 마무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어떻게 드러나게 될까요?




    7) 가상 키보드 업데이트


    과연 어떻게 키보드 기능을 개선할 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들려오는 소문으로는 언어 간 전환 방식과 음성 인식 기능 통합 등에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합니다.




    이제 하루 앞으로 다가온 이번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새로 만나게 될 젤리빈! 기대 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