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컬럼/비즈 & 콘텐츠

2024년 현대차에서 애플카가 나온다?

 


 



현대도 애플도 아직 공식 입장을 확실하게 밝히지 않은 상황인데다 2024년 양산 예상 일정도 바로 직전엔 2027년이라고 기사가 뜬 적이 있어 공신력면에선 확신할 순 없을 것 같아요. 어쨌든 기사 내용에 따르면 현대와 애플이 손잡고 애플카를 만들 것이라고 하네요.


물론 아무 백그라운드 없이 이같은 소식이 전해질리는 없다고 생각해서 정말 애플카를 현대에서 만들지도 모르겠습니다, 완성차 제조에 있어 현대도 세계에서 손꼽히는 제조사중 하나이니기까요 - 현대가 자동차와 관련 핵심 기능을 책임지고 애플이 소프트웨어를 책임지는 형태로 출시한다면 가능성이 없어 보이지는 않네요.


외신에 따르면 폭스바겐, 지리자동차, 혼다 등도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협력이 성사된다면 일단 하드웨어쪽, 특히 전기자동차의 플랫폼/모듈화쪽을 통틀어 담당하게 될 듯 합니다.



현대는 애플카에 대응 가능한 스케이트 보드 플랫폼 기술력을 가지고 있고 (정확히는 이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생산을 위한 스마트 공장 기술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모듈형 플랫폼으로 차 핵심부품을 구성/표준화하고 그 위로 애플이 원하는 식으로 상부를 구현하고 이를 마이크로 팩토리에서 더 빠르고 비용도 절감하고 위치도 미국에서 생산 가능하게 한다면 애플에게도 큰 메릿이 될 수 있겠죠.


기사에선 배터리 관련, 현대가 아닌 다른 회사가 맡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 현재 배터리쪽 순위를 보면 중국의 CATL이 1위를 탈환했고 LG에너지솔루션(구 LG화학), 파나소닉이 2,3위를, 그리고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이 그 뒤를 잇고 있는데요... 작년 LG화학에서 전지사업부문이 분사 출범한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와 파트너십을 맺을 예정이고 현대라면 일본이나 중국쪽보단 아무래도 삼성쪽과 협업할 확률이 높지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그렇지만 삼성과 SK이노 두 회사 (자동차용 배터리) 생산량을 다 합해도 LG에너지의 생산량의 절반 정도밖에 안되는 수준이라 어찌될지 아직은 예측 불가입니다.


애플의 경우, 2014년 부터 꾸준히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에 투자하고 있었으나 (프로젝트 타이탄) 2016년 돌연 프로젝트 전면 재검토를 발표, 2019년엔 결국 관련인력 대부분을 일시에 해고하면서 사실상 포기 수준에 머물고 있었는데요... 그래도 프로젝트 핵심 부분에 대해선 꾸준히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가 애플의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다면 배터리도 개발해야 할지 모른다고도 하는데 애플이나 현대나 협의중, 의견 타진 중이라는 표현만 할 뿐 구체적인 소식은 아직은 없는 셈입니다.



만약 원래 출시 시점이 2027년이었는데 2024년이 언급되는 상황이라면 (스케쥴이 3년이나 더 당겨졌다??) 우리나라 회사라면 어쩌면 가능성이 있을지도...요? 그래서 현대와의 애플카 파트너십 소문이 단순히 소문같이 들리지 않는다면 너무 억측이려나요 ㅎㅎㅎ





양측 협의에 따라 완성품 전기차를 위한 전동화 핵심 기술과 생산은 현대차, 자율주행·커넥티드 등 소프트웨어(SW) 기술은 애플이 각각 맡는 형태가 유력하다. 애플카는 현대차가 제작한 전동화 기반으로 제작되며, 최소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형태로 애플의 로고가 박힌 완성차로 출시될 것이 예상된다. 다만 차세대 배터리 개발·양산은 현대차가 아닌 다른 배터리 전문 업체와 협력할 가능성도 점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