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컬럼/비즈 & 콘텐츠

인터브랜드 글로벌 브랜드 TOP 5에 삼성 진입!

 


 



애플이 전년 대비 38% 성장을 이뤄내면서 여전히 1위를 고수하고 있고 (무려 8년 연속이라고 하죠!), 그 뒤를 아마존과 MS, 구글이 이어가고 있으며 아시아 그룹으로선 처음으로 삼성이 TOP 5 순위권에 5위로 진입했습니다. TOP 10까지 이어 살펴보면 강력한 회사 코카콜라는 -10% 성장에 무너져 6위를 기록했고, 그 뒤를 토요타와 메르세데스 벤츠, 맥도널드가 9위를, 마지막으로 디즈니가 10위를 기록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이라면 애플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삼성을 제외하면 전부 마이너스 성장세라는 점이 아닐까 해요, 특히 아마존과 MS의 60% 수준의 성장 기록은 정말 놀랍다고나 할까요?


이런 패기로 무장해 기세 좋게 치고 올라오고 있는 회사들도 물론 더 있습니다 - 유튜브가 새로 글로벌 브랜드 30위로 등극했고, 테슬라도 40위에 올랐습니다. 52% 성장을 기록한 스포티파이도 눈에 띄고, 새롭게 들어온 인스타그램도 19위에 들어와 13위의 페이스북과 함께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과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전세계가 신음하면서 비즈니스도 막대한 영향을 받고 있죠, 이같은 특수 상황에 큰 성장을 일군 회사들도 눈에 띕니다 - 최근 앱 시장에서 가장 핫한 앱중 하나인 ZOOM! 화상회의에 많이 사용되고 기업 대상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전문 회사로 400억 달러 규모의 거대한 테크 회사중 하나로 급성장했습니다. 이 회사도 100위에 진입했네요. 넷플릭스도 41% 성장을 기록하며 41위를 기록했고, 38% 성장을 기록한 페이팔도 60위에 올라섰습니다.


비대면 서비스가 갈수록 선호되면서 물류/유통/금융 쪽도 움직이기 시작했는데요, 이번에 UPS, 페덱스, DHL 등은 브랜드 가치가 모두 5% 이상 상승한 걸 알 수 있으며, 오프라인 비즈니스가 주요한 기업의 경우엔 크게 영향을 받아 가치가 하락했다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자라와 H&M 등이 이를 보여주네요.


TOP 100에 우리나라 회사들이 삼성(5), 현대(36), 기아(86)가 있고, 파나소닉(85), 소니(51), 닌텐도(76), 캐논(71), 니산(59), 혼다(20), 토요타(7) 등 일본 기업이 7개가 올라있습니다, 여전히 일본 회사들 꽤 많은 편이죠...


커피 업종만 한정한다면 네스카페가 38위에 있어서 꽤 놀랍고 (국제 푸드 깡패 모회사 네슬레(63)보다 높은 순위예요;ㅁ; 네스프레소의 위력이 느껴진달까요??), 스타벅스도 56위에 있어 브랜드 가치가 높다는 걸 알 수 있네요;ㅁ;


전체 리스트 아래 첨부 합니다.






최상위 10개 브랜드는 1위부터 애플(Apple), 아마존(Amazon),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구글(Google), 삼성(Samsung), 코카콜라(Coca-Cola), 토요타(Toyota),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맥도날드(McDonald’s), 디즈니(Disney) 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