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폰을 먹통으로 만드는 배경화면!? 조심하세요!
    뉴스 & 컬럼/앱 & SW 2020. 6. 5. 07:59
    반응형


    하지말라면 꼭 하고싶어지는(...) 심리가 있는 건 알지만 이번건은 패치될때 까지 절대로 손대지 마시길 권합니다. +_+;; 그리고 행여 누가 보내주더라도 배경화면으로 설치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 문제는 사실 예전에도 보고된 적이 있다고 하는데 다시금 조명받네요 - 이 이미지를 배경이미지로 세팅하는 순간, 폰이 먹통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삼성 스마트폰이 취약한 걸로 보고되고 있으며, 꺼졌다 켜짐을 반복하거나, 터치에 무반응이거나, 일부는 심지어 공장 초기화 상태로 만들어 버리는 증상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해당 이슈는 안드로이드 10 운영체제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고, 삼성 뿐 아니라 LG, 그리고 일부 구글 픽셀 기기에서도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원인은 아직까지도 불명이나, 일단 추정되는 원인은 컬러 프로파일 충돌로 보여집니다 - 스탠다드RGB인 sRGB를 주로 사용하는 PC, 안드로이드 등에 호환이 안되거나 색재현에 충돌이 나거나 하는 문제로 보인다고 합니다. 참고로 모든 기기에 발현되는 것도 아니고 아이폰 등에선 문제 없이 잘 나오는 걸로 확인이 됩니다.


    일단 삼성은 해당 이슈를 5월 중순 경 보고 받아 현재는 해결한 상태라고 합니다, 조만간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될 걸로 보입니다.





    참고로 이 이미지를 포토 에디터에서 열었을때 나온 메시지를 보면 :



    구글의 Skia 2D 기반 그래픽 라이브러리인데 여기서 충돌이 나는 듯 합니다.


    이를 노멀 sRGB로 적용해 살펴보면 이런 식으로 차이가 납니다 :



    왼편이 충돌이 나는 이미지, 오른편이 노멀 sRGB 필터 적용 이미지입니다. 왼편 이미지를 안드10에 올리면 충돌이 나겠지만 통상 컬러 프로파일을 적용한 오른편 이미지는 배경으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원 이미지가 더 드라마틱한 느낌이죠, 예쁘네요 ㅎㅎ 반면 오른편 이미지는 확실히 좀 심심한 느낌이예요.



    PS) 혹 배경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 sRGB 호환 컬러 프로파일을 적용한 이미지를 올려 둡니다.



    이건 위 이미지같은 문제를 일으키진 않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사용하진 마세요;






    삼성, LG, 구글 픽셀폰 등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사용하는 많은 기기에서 이 같은 버그가 발견됐다. 이 버그의 원인은 공식적으로 밝혀지지는 않았다. 다만 안드로이드 개발자인 딜란 러셀은 트위터를 통해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는 sRGB(표준 적색·녹색·청색)를 표시하려 하지만 이 사진은 RGB 색상 공간을 대신 사용한다. 이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충돌 버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