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 환경/다이어트 & 건강

신종 코로나가 뇌졸중 유발할 수 있다?

 

 

 



네, 심지어는 젊은층에서도 발현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아직 이 코로나19와 뇌졸중의 관계는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았다고 하고 아직까진 의심 단계라고 (무시할 수준도 아니라고 하네요;ㅁ; ) 해도 무시할 수만은 없을 듯 합니다.


이 바이러스가 심장 기능 저하를 유발하면서 이때 만들어지는 색전(혈관 내 덩어리 같은거라고 하죠), 또는 이 바이러스 때문에 혈액 응고가 거세지면서 혈전이 만들어져 이런게 뇌혈관을 막아 뇌경색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느 경우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발현된다고 보면 될 듯 하니.. 정말 알아갈 수록 경악스런 바이러스인 것 같아요 ㅜㅜ


뇌졸중을 감지하면 무조건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는데 현 코로나 시국으로 병원에서 옮거나/가는 중에 옮거나 하는 두려움 때문에 치료를 포기? 거부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어 문제를 더 심각하게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코로나 바이러스는 정말 무서운 바이러스인 것 같아요, 기저질환자나 약한 곳이 보이면 바로 그곳을 공격해 들어가네요. 아니면 복용중인 혈압약과 관련한 반응으로 이런 현상이 생긴건지 정보가 더 필요하네요;



전엔 당뇨 질환 쪽으로 언급이 있었는데 이번엔 뇌질환에 대한 주의보입니다.


원 기사는 해외 발이고 NY타임즈 기사 일부를 요약해 설명한 글이 눈에 띄어 아래 같이 링크 합니다.


NY타임즈에선 미국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갑자기 젊은 층 코로나19 감염 환자 중 뇌졸중이 발현된 경우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경증에서 갑자기 발현되는 경우가 보고되고 있다고 해요;ㅁ;


우리나라도 이번에 이태원 클럽 발 지역사회 감염이 크게 우려되는데 아직 우리가 모르는게 많은 바이러스다 보니 일단 더 조심해야 할 듯 합니다.





무엇보다 뇌졸중이 오면 무조건 병원에서 응급처치를 받아야 하는데 코로나19에 걸릴까 두려워 병원에 가길 거부하는 웃지 못 할 상황도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추가로 코로나19의 기본 증상들이 혈전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 이게 뇌졸중의 가장 큰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심근염 등 심장 기능 저하를 유발해서 심장에서 만들어진 색전이 뇌혈관을 막거나, △바이러스에 의해 혈액 응고가 항진되어 만들어진 혈전이 뇌혈관을 막아서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다. 실제로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자 중 6%에서 뇌졸중이 발생했다고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