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컬럼/PC & 가젯

LG V60도 스타일러스 지원한다?

 


 




물음표인 이유는 해외 사이트(이탈리아)에는 광고 문구를 적었는데 우리나라나 또 몇몇 국가에선 이를 정확히 밝히고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드디어 국내에 기사도 올라왔네요.


기사에선 와콤의 능동정전기 방식(AES) 펜을 정식으로 지원한다고 하고 메인 디스플레이 뿐 아니라 서브 디스플레이에서도 사용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와콤 AES 방식은 정전기를 이용하는 건 같은데 갤럭시 노트에 사용된 펜처럼 디스플레이에서 쏘는게 아닌, 펜에서 신호를 보내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력 공급이 필요하기 때문에 배터리도 들어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배터리를 사용하니 펜이 사이즈가 커질 수 밖에 없고, 그래서 본체 내장형 펜으로 나오기도 힘듭니다, 결국 따로 소지/보관해야 한다는 이야기인데요...


듀얼 디스플레이로 한쪽 화면에 영상이나 앱 등을 띄우고 다른쪽 디스플레이에 필기 앱을 실행해 사용하는 것도 V60으로는 가능해집니다 - 이럴때 디스플레이가 넓은건 정말 큰 장점이 되지요!


일단 필기 앱은 기본으로 네보(Nebo)를 탑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와콤 AES 방식 호환인 만큼 와콤의 다른 AES 방식 펜도 사용 기능할 전망입니다. 갤럭시 노트용 펜과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호환이 되지 않으며 외부 배터리도 필요합니다.


기사에서 언급하고 있는 기본 모델 와콤 펜은(뱀부잉크) 5만원 대 가격에 배터리는 AAAA 사이즈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펜/볼펜과 비슷한 사이즈와 그립감을 가지고 있으니 이 점은 갤럭시 노트 시리즈용 S펜 대비 장점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S펜은 대신 본체 수납이 되니 더 얇고 가늘죠). 필압은 4,096 단계까지 지원한다고 하니 현재 갤럭시 노트의 스펙과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LG가 과연 자사 전용 AES 펜을 새롭게 선보일지 궁금해 집니다.





LG전자는 이탈리아 등 유럽 지역 LG V60 씽큐 5G 홈페이지에서만 스타일러스 펜 지원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북미 지역에서는 제품 발표 당시 언급되지 않았으나 기능은 동일하게 지원한다.


LG전자는 이달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과 국내를 제외한 아시아 주요 국가에 LG V60 씽큐 5G를 출시한다. 국내에는 2분기 합리적 가격에 성능을 갖춘 '매스 프리미엄'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