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컬럼/모바일

삼성 갤럭시 Z 플립 렌더링 이미지

 

 

 



일전에 '갤럭시 폴드 X' 라는 네이밍도 언급된 적이 있는데 이번엔 다른 소스에서 언급하고 있는 '갤럭시 Z 플립' 네이밍 입니다.




갤럭시 폴드는 태블릿 급을 접는 폰을 의미하고 Z는 일반 폰을 접는 개념의 (Z 모양이 접히는 모습을 연상시키죠) 폰을 의미하는 넘버링으로 가려나 봅니다. 네이밍과 스펙은 아직 정확하게 공개되지 않아 추가 소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편, 이번엔 지금까지 울라온 신규 폴더블폰 소식을 토대로 렌더링 한 이미지를 소개합니다. 갤럭시 Z 플립은 폴딩폰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모양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2020년 2월 1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갤럭시 S20 시리즈와 신규 폴더블 스마트폰이 공개될 예정이죠. 꽤 긴 기간 동안 이 기기는 '갤럭시 폴드2'라고 명명되어졌는데 한때는 그 코드네임인 갤럭시 블룸이라고도 알려졌었죠.



이젠 갤럭시 Z 플립이 새 이름이 될 공산이 매우 높으며, 이 이름대로 플립, 접힙니다 - 플립 폰 혹은 클램셸이라고도 불리우죠. 모델 넘버는 SM-F700F 입니다.



휘는 화면이 가로축을 기준으로 접히며 이게 기존 갤럭시 폴드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갤럭시 폴드는 세로축을 기준으로 접힙니다). 갤럭시 Z 플립이 기존 폴드보다 확실히 더 콤팩트한 모델이며 젊은 여성들에게 어필하기 좋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은 네덜란드 기준 2020년 4월에서 5월 사이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작년 갤럭시 폴드의 원래 판매 시기와도 같습니다. 이 둘은 폴더블폰이라는 점에선 공통점이 있으나 폼팩터가 완전 다르기 때문에 - Z 플립이 기존 폴드를 대체하진 않을 것이기에 - 둘이 서로간의 판매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높지않아 보입니다.


가격은 네덜란드 기준으로 갤럭시 폴드 5G 모델이 2100 유로인데 몇몇 소스는 이 갤럭시 Z 플립이 800 유로 선일 거라는 이야기도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1,500 유로 정도를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1,600~1,750 유로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이번 갤럭시 Z 플립에서 가장 눈여겨 볼 부분은 바로 UTG(Ultra Thin Glass)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엔 폴리머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했죠. 이 UTG는 얇은 정도가 상당해서 부서지지않게 접을 수 있고 (사람의 머리카락 얇기입니다) 가장 중요한 장점은 바로 스크래치, 상채기에 강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고주사율 디스플레이 패널이 사용될 확률이 높습니다, 같이 공개될 예정인 갤럭시 S20 시리즈엔 120Hz 패널 사용이 예상되는데 그만큼은 아니더라도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공산이 커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또한 모토롤라의 폴더블 레이저보다 더 큰 6.7인치이며 (레이저는 6.2인치), 이는 현 갤럭시 S10 5G, 갤럭시 A90, 최근의 갤럭시 노트10 Lite 등과 같은 사이즈입니다, 기기가 반으로 접히니까 전체 볼륨은 절반 정도로 줄어드는 셈이죠 (대신 접었을때 두께도 2배 정도 되겠죠?).



갤럭시 Z 플립은 큰 화면이 주 요소가 아니라 휴대하고 다니기에 콤팩트한 사이즈가 요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두께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이 또한 만족스러운 정도라고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화면엔 인피니티-O 펀치 홀 카메라가 있으며 후면엔 듀얼 카메라를 장착했습니다. 카메라 정보도 아직 미공개입니다. 저희는 1세대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와 마찬가지로 2개의 f/1.5-f/2.4 듀얼AP 12MP 카메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 기기의 기믹과 가격 등을 고려한 현실적인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폴드는 총 6개의 카메라를 장착했으나 갤럭시 Z 플립은 그 절반 수준인 3개를 장착할 예정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