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 폴드 with S펜!? 삼성 특허 공개
    뉴스 & 컬럼/IT & 과학 2019. 10. 8. 14:13
    반응형


    아직 S와 노트라인을 통합할지, 폴드를 각 라인업에 적용할지 정해지지 않았죠, 그런 중에 삼성에서 S펜을 폴더블 디바이스에 적용한 특허를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자료는 2019년 4월 말 삼성이 특허 등록한 자료로 '전자장비와 이를 적용하는 방식'에 대해 묘사하고 있습니다. 8월 중순에 공개되었으며 WIPO DB에 등록되었습니다. 등록까지 기능 특허로는 꽤 짧은 시간인 4개월 남짓 걸렸다고 하네요.


    특허 속 폴드 기기는 내부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 갤럭시 폴드처럼 한쪽 방향으로만 접힙니다. 참고로 삼성은 양방향으로 접히는 폴더블 기기 특허도 있습니다.


    이 특허에선 힌지/접는 부분에 대한 관심은 다소 적어 보입니다, 주요 포인트는 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서 접히는 쪽 부근에서 정확하게 손가락/스타일러스의 위치를 인지하는가와 그 어려운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참고로 이런 형태에서 스크린에 압력을 준 지점은 직선 거리/위치에서 압력을 준 지점과 동일하지 않다고 하네요 (굴곡, 시차 등등을 고려해 재계산되어야 한다는 의미인듯?).


    삼성은 현재 S펜을 폴드 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개발해뒀다고 합니다 - 심지어는 폰이 반으로 접힌 상태에서도 인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예를들어 폴드 라인에서 흔들림 없이 한쪽 스크린 섹션에서 아이콘이나 콘텐츠를 끌어와 반대 면에 넘기거나 심지어는 접힌 부분에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작성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접히는 방향은 (안쪽으로든 바깥쪽으로든) 기기 기능과 상관이 없습니다, 심지어 굴곡있는 스크린 부분에서도 휘지않는 부분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이는 당연히 사용 편의성을 크게 높여 줍니다.


    대부분의 특허 도면이 하나의 접힘선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현재 갤럭시 폴드처럼) 한 도면은 두 접힘선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일명 Z-폴드 방식인데 조금만 생각해본다면 삼성은 이 원-폴드 방식 기기에 우선 적용해 볼 것임을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성은 이 방식을 폴드 기기 외에 롤러블 기기에도 적용 가능하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6월에 삼성이 두번째 세대 갤럭시 폴드를 기획하고 있다는 소식을 알려줬는데요, 보다 큰 기기를 만들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7.3인치에서 더 커진 8인치 기기를 접고 있다고 합니다. 1세대가 갤럭시 S 기반이었다면 2세대는 갤럭시 노트가 모델이라고 합니다, 어쩌면 그래서 스타일러스까지 접목시키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이같은 소식은 한국 테크 사이트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덤으로 가칭 갤럭시 노트 폴드는 올해 말에 발표, 런칭 시기는 2020년 초로 잡힐 수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 기기가 2019년 말 판매를 시작했을 수도 있었겠지만 1세대 폴드가 늦게 출시되는 바람에 날짜는 더 미뤄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이 정보가 어느 선까지 사실인지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내년 MWC 2020에서 삼성이 새로 선보일 폴드 기기가 있을 것 같다는 예상을 해 봅니다, 물론 그 기기에 이런 S펜도 같이 작동할지 여부도 알 수 없습니다만 노트에 S펜이 매우 중요한 것 처럼 새 폴드 기기에 무언가 색다른게 있을 것이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기기가 거대하니까요).


    아래 이미지는 특허 일러스트를 기반으로 LetsGoDigital에서 렌더링한 이미지입니다, 삼성 공식 이미지가 아닙니다! 더 많은 이미지들과 특허문서 PDF는 아래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