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 노트10 공개
    뉴스 & 컬럼/모바일 2019. 8. 8. 08:09
    반응형



    두가지 모델로 (사실은 4개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죠, 4G와 5G 용) 발매 예정인 갤럭시 노트10...


    노트3와 노트4 이후 모처럼 다모델로 발매하는 노트 시리즈가 되었네요 - 노트3와 노트3 네오, 노트4와 노트 엣지, 노트10과 노트10+가 이번에 공개되었습니다!



    기기 성능과 기능들 대부분은 이미 언팩 전에 공개된 것들과 거의 같아서 또다시 새기능이지만 아주 새롭지만은 않은 발표회가 되었습니다 ㅎㅎ 그럼에도 꽁꽁 감춰졌던 기능들에는 카메라 추가 기능과 펜 성능 강화가 가장 눈에 띄었네요.



    우선 펜 기능을 살펴보면.. 갤럭시 노트9에서 처음으로 펜 본연의 기능을 벗어난 툴(Tool)로서의 기능을 담았었는데 이번 갤럭시 노트10에선 그 펜 이외의 기능성을 대폭 강화하고 활용도도 더 높인게 눈에 띄네요.



    ::: 펜 기능



    노트10 S펜은 수기로 작성한 내용을 디지털 텍스트로 변환하는게 더 쉬워졌고 펜촉 모드도 새로 추가되면서 펜 사용시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 펜 스펙은 노트7/8/9의 4096 필압(레벨) 틸트 인식 S펜과 동일하고 블루투스 연결 기능도 여전히 지원 합니다 - 그리고 이게 이번 세대에선 더 강화되었습니다, 배터리 외에도 6축의 가속도센서 & 자이로센서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 30여 분의 대기시간을 가지던 블루투스 리모트 컨트롤 기능이 정식 리튬티타늄 배터리를 장착하면서 10시간으로 늘어나 유의미한 기능성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리고 제스쳐 인식 기능도 적용되었습니다 (앱에 따라 S펜 모션이 하는 기능이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사진 촬영시, 그리고 갤러리 내비게이션에도 유용하게 적용된 것 같아요!



    ::: 카메라 변화


    익히 알려진 대로 이번 노트10의 카메라 센서도 S7 이후 사용되고 있는 1/2.55" 1.4um CMOS 센서를 고수하고 있어서 실망스러울 수도 있는데 결과물은 그 외 부분들 - 후처리와 성능 향상을 통해 사진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기본 광각


    새로 추가된 초광각


    망원



    새 기능으로는 카메라에는 놀랍게도 AR 기능을 발전시킨 실시간 3D 스캐닝 기능과 3D 효과 추가 기능이 담겼네요 - 3D 스캐닝은 피사체를 여러 방향에서 촬영해 실시간으로 3D 스캔을 하는 기능입니다, 이게 폰으로도 가능해지는 시대가 되었네요;ㅁ;


    (갤럭시 노트10+의 카메라는 이런 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네요)


    동영상 기능도 강화되면서 더욱 향상된 라이브 포커싱을 동영상 촬영시 적용 가능하며 갤럭시 S10 시리즈에도 적용된 수퍼 스테디 기능도 물론 포함되어 있습니다!



    ::: 다양한 기기와의 연계



    이번 노트10은 주변 기기들과의 융합이 자연스럽고 꽤 인상적입니다, 특히 DeX의 꾸준한 발전도 좋아 보이고, 펜을 단순히 적는 용도로 그치지 않고 다른 작업에도 활용할 수 있게 한 점, 다양한 주변기기들간 편한 연결과 공유,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10과의 연계성 강화, 클라우드 연결성 다양화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포함, '연결'에 큰 의의를 둔 것 같았습니다. 저는 이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 그 외 메모점



    이번 노트10 세대에선 노트9 기준으로 빠지는 기능도 많이 발생했습니다 - 우선 3.5mm 이어폰잭이 빠졌죠, 갤럭시 노트10에는 마이크로SD 카드 슬랏도 빠져서 외장 카드도 사용 불가입니다;ㅁ; 사운드도 소문의 SoD는 미지원이고 사운드얼라이브가 빠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베젤이 극도로 좁아지면서 홍채인식 센서 등도 빠지게 되었지요, 덕분에 노트10 시리즈는 스크린 지문과 얼굴인식 등만 지원 합니다 (인텔리전트 스캔 삭제 ㅜㅜ). 참 심박 센서 등 바이오 센서도 빠진 걸로 보이죠? 저 심장박동 체크 같은거 곧잘 썼는데... ㅜㅜ


    하드웨어적으로 강화된 기능으로는 노트10+ 기준으로 5G 지원, 초고속 유선 충전과 고속 무선충전 2세대 지원, 배터리 용량 UP!, RAM이 12GB로 향상, AP도 최고/중간/저속 등 MID 단계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듀얼 카메라에서 쿼드 카메라로 성능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초광각과 뎁스 카메라가 추가돼 쿼드 카메라 구성입니다). 참고로 사운드도 더 섬세한 튜닝이 가해졌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갤럭시 S10 시리즈에 적용된 역무선충전 기능, 초음파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 기능, 전면 카메라 구멍이 보이지만 풀 디스플레이인 점, IP68 방수방진, USB 3.1 Gen1 지원 USB Type-C를 입출력 단자, 강화 및 기기와 통합된 DEX 지원 등이 눈에 띄네요.


    그러나 갤럭시 노트10 기본형 모델은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FHD급이라는 점 (2280 x 1080), 마이크로SD 카드도 지원하지 않는 점, 등이 논란이 되고 있고 빅스비와 통합된 전원 버튼의 사용법이 헷갈린다는 점, 카메라 센서 크기가 수년간 변화가 없다는 점, 기껏 키워가고 있던 홍채인식 기능 지원 중단 등 아쉬운 점도 꽤 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