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일본 곧 2차 수출 규제안 발표 임박?
    뉴스 & 컬럼/비즈 & 콘텐츠 2019. 7. 6. 23:42
    반응형



    일본이 얼마전 있었던 보복성 수출 규제에 이어 두번째 수출 규제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르면 2주 가량 뒤인 7월 18일 즈음 공식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1차 규제는 주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산업과 관련된 핵심 소자 수출 규제였는데 이번엔 더 폭을 넓혀 100개 품목에 대한 규제안이 신설 될 듯 하며 산업 대상도 늘어나 자동차와 화학 산업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다른쪽 소스에선 농산물 수입규제 같은 안도 같이 발표될 것 같다고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자발적인 일본 물품 사용 자제, 수입 및 판매 자제 그리고 일반인 차원 관광 자제 등 자체적인 불매 운동이 발생하고 있고 첫번째 제재안 발표 이후로 일본 기업들도 삼성 등 기업에 국내 기업에 반도체나 패널에 대해 문의해오는 등 사업체도 불안해 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국내 생산 반도체와 여러 부품들은 전 세계로 판매되고 사용되고 있어서 일본 제재발 유동성/생산/공급 불안은 다른 산업에도 여파가 있기 마련이죠.)


    뭐 우리가 이 힘든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한다면 이번 기회에 우리도 중소기업 포함 기초과학과 부품/소자 산업도 강하게 될 수 있지않을까 한편으론 이런 기대도 갖게 되네요.


    어쨌든 우리나라 정부측에선 아직 공식적인 움직임이 없으니 - 외교전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고 민.관 공조 강화 등을 언급하고 있네요 - 뭐 할 수 있는 만큼 자유로 불매할 거 불매하고 꼭 필요하다면 쓰고.. 서로 비난만 하지 말았으면 하네요 (어차피 요즘 일본 제품이 딱히 메리트가 있는 것도 아니니... 그래도 필요한 사람이라면 쓰겠죠? 그걸 비난해선 안된다고 생각해요).





    일본 마이니치 신문은 " 아베 정부가 한국을 압박하기 위해 반도체 소재의 수출 규제에 이어 대규모 '대항 조치'를 마련하고 있다"면서 " 7월18일 경 추가 조치가 공식으로 발표 될 것'이리거 밝혔다. 이번 추가 보복 조치에는 반도체 소재이외에도 자동차와 화학 등으로 규제대상산업이 대폭 확대 될 것으로 보이다고 마이니치는 보도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