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 Apple Engineer Told Jobs IPhone Antenna Might Cut Calls
애플 기술자, 안테나에 대해 우려했었다.
애플의 고위 안테나 엔지니어가 CEO 스티브 잡스에게 아이폰4의 초기 디자인 당시 안테나 디자인이 전화 신호를 끊을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현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당사자를 통해 알려진게 아닌, 지인을 통해 이같은 소식이 알려졌는데요..
작년 고위 엔지니어이자 안테나 전문가인 Ruben Caballero가 애플 경영진에 대해 기기의 디자인이 수신을 방해할 수 있다고 통보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같은 사실을 본지에 투고한 사람은 애플을 대표하여 발표할 수 없는 입장이여서 익명으로 남고 싶어합니다. 현재 사태와 연관이 있는 또 다른 사람을 통해 이통사에서 근무하던 어떤 사람도 6월 24일 판매 개시 전 안테나에 대해 우려했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아이폰4는 메탈(금속) 안테나로 기기의 테투리를 감싸고 있으며, 애플 경영진은 이게 더 가볍고 얇게 나오기 때문에 이 디자인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이 디자인은 전화가 끊기거나 통화품질을 낮추는 결과도 같이 가져왔으며, 결국엔 아이폰4를 지지했던 컨슈머리포트도 입장을 바뀌게 하고 회사의 주식에 영향을 끼치고, 애플이 픽스를 내도록 더 강하게 압박을 가하게 된 결과를 불러왔습니다.
애플의 대변인 Steve Dowling은 이에 대해 코멘트를 남기지 않았으며, Ruben Caballero가 인터뷰에 나서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Ruben Caballero는 전화나 email에 응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16일 애플은 기자회견을 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Steve Dowling은 어떤 내용에 관한 것인지에 대해 코멘트를 거부하였습니다.
Engineering Challenge (기술 도전)
디자인 업무에 참여했던 익명의 제보에 따르면 Jonathan Ive가 이끌고 있는 애플 산업디자인팀은 스티브 잡스와 임원진이 이 베젤 안테나를 선택하기 전 몇가지 다른 아이폰4 디자인을 보여주었으며, 안테나 전문가인 Ruben Caballero는 초기 미팅때 부터 기술적으로 어려운 시도이며, 신호가 끊길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고 합니다.
기기를 감싸고 있는 금속 베젤은 서로 다른 종류의 무선 네트워크 신호를 위한 특정 라디오 주파수를 처리하기 위해 각 구역 별로(섹션) 나눠 놓을 필요성이 있고, 사용자가 그런 나뉘어진 구역을 감싸쥐면, 손가락이 마치 전도체같은 역할을 하여 신호를 방해한다고 익명의 제보자는 말했습니다. 컨슈머 리포트는 아이폰4 사용자에게 신호 방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안테나 영역에 덕트 테이프 (산업용으로 쓰이는 은색의 테이프) 를 이용해 붙일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 참고 : 덕트 테이프는 무엇? )
Recall Possibility (리콜 가능성)
제품이 판매되기 전 이통사를 통해 선행된 테스트를 봐도 안테나가 신호 방해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역시 익명으로 남고자 한 어떤 사람이 말하고 나섰습니다.
꼼꼼하고 기술력있는 디자인과 멋진 브랜드로 유명세를 달리는 애플은 전문가들이 계속해서 기기의 수신 문제를 지적하고 있음에도 소비자들과 멀어지고 있습니다.
뉴욕 민주당 상원의원 Charles Schumer는 최근 스티브 잡스에게 현재 문제에 대해 애플의 노력은 "불충분"하며, "이 문제에 대해 더 투명하게 대처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컨슈머 리포트는 테스트 결과 기기가 신호 퀄리티를 하감시키는 하드웨어 적인 결함을 안고 있으며 이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대신 이전의 3 모델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캘리포니아 소재 애플은 올해 들어 20%의 주식이 상승하였으나, 15일 오전 11:34시 나스닥에서 $3.73 (1.5%) 가 떨어진 $249를 기록했습니다.
Stock Impact (주식 시장 영향)
컨슈머 리포트의 결정이 아이폰4를 구매할지 안할지 중간에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즉, 안 사게 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자 7월 13일 애플의 주식은 떨어졌습니다. 확률/가능성을 따지는 몇몇 블로그와 베팅 회사들은 이 단점이 제품 리콜을 불러올수 있다며 주시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현재 진전되고 있는 모습을 분석하는 분석가들은 그렇게 되진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오레곤 Portland 소재 Pacific Crest Securities 의 분석가인 Andy Hargreaves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주식이 영향을 받은 데에는 이 사건이 애플 브랜드에 영향을 끼칠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우려와 재정에 대한 영향, 그리고 애플의 대처의 불확실성에 기인 합니다. 제품 회수는 지극히 가능성이 낮습니다”
6월 아이폰 발매 직후, 몇몇 사용자들이 신호 문제에 대해 불만을 제기 했습니다. 지난달 애플은 사용자들에게 케이스를 사거나 아니면 그 부위 (왼쪽 하단부분, 금속 밴드의 양쪽을 모두 잡게 되지요)를 피해 잡을 것을 권고 했습니다.
"Gripping any mobile phone will result in some attenuation of its antenna performance, with certain places being worse than others depending on the placement of the antennas,”
해석 참고 : http://creasy.tistory.com/213
Best-Selling Product (최고 인기 상품)
애플은 소프트웨어 오류가 있다고 발표했으며, 이 오류는 2007년 6월 발표한 첫 아이폰 모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내용인 즉 신호 강도를 더 과장해서 표기하는 오류가 있었으며, 사용자들이 실제 접하고 있던 신호 강도보다 더 강한 신호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내용입니다. 이에 대해 애플은 7월 2일 수 주 내에 fix를 내 줄 것을 약속했습니다.
애플은 이 fix를 통해서 새로운 공식을 도입하여 얼마나 많은 막대바를 표기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계산하여 표시해 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애플은 2007년 첫번째 아이폰 출시이래 매년 새 버전의 아이폰을 발표했습니다. 2008년엔 3G를, 2009년엔 더 빠른 3Gs를 발매했습니다. 그리고 이 3Gs는 매킨토시 컴퓨터보다도 더 많이 판매되고, 현재까지 약 40% 판매율을 기록하면서 지난 분기 애플의 가장 큰 판매율을 보인 제품이었습니다.
컨셉에서 제품화 되기까지 전화기 디자인은 약 6개월에서 10개월 가량 걸린다고, 삼성전자 등을 고객사로 안고 있는 산디에고 소재 안테나 제조회사인 Ethertronics Inc.의 기술팀장인 Jeff Shamblin은 말합니다.
Challenging Test Process (테스트 프로세스에의 도전)
"전화기는 매번 바뀌고 있고, 안테나 성능에도 영향을 줍니다. 안테나 엔지니어는 수차례 다시 되짚어 가며 작업을 하거나 다시 디자인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Jeff Shamblin은 말합니다.
"이통사를 통한 테스트도 시행 됩니다. 이는 잠재적인 문제를 찾아 내는데에 도움을 주지요. 연방통신위원회에서도 조자를 합니다만, 종종 배정받은 주파수 범위 내 전화기 기능 조사/체크 수준에서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그 전화기가 다른 기기들과 충돌하지 않는지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 합니다."
그는 전화기와 스마트폰이 갈수록 복잡해 지고 있는 가운데, 테스팅 절차는 더더욱 흥미진진해 지고 있다고 (어려워 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과거에는 기술자들이 전화기와 관련해서는 사람의 머리와 관계있는 테스트를 진행했었다고 합니다. "이제 보면, 책상에 앉아서, 사용자의 무릎에서, 두 손으로 조작하고 있는 중에 스피커폰으로 사용했을때와 같은 경우도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애플은 안테나 디자인을 이같이 함으로 해서 어려움을 더 증폭 시켰습니다. "새로운 안테나 기술을 개발할 때마다 늘 위험이 존재 합니다."
컨슈머 리포트는 격리된 방에서 아이폰과 달라스 소재 AT&T에서 제공한 다른 전화기와 함께 이통사의 송신탑과 같은 역할을 하는 기기를 놓고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다른 전화기들은 아이폰4처럼 신호 접수를 못하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라고 컨슈머 리포트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이 테스트는 또 지금 한창 제기되고 있는 아이폰4의 신호 방해 문제가 AT&T의 네트워크 문제라고만은 말할 수 없다는 의미도 됩니다."
Written by Peter Burrows and Connie Guglielmo, Bloomberg 2010.07.15 / Translated by creasy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