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 노트9 안드로이드 9.0 파이 업데이트 버그 & 변경사항
    Review/모바일 & IT 2019. 1. 18. 17:43
    반응형


    사용하며 느낀 몇가지 점들 잠깐 정리해서 추가로 올려볼께요! +_+ 버그도 있고 변동 사항도 있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볼까 해요. ^^



    참고로 여기 적힌 여러 문제들은 현재 대응 업데이트가 준비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후 시일이 좀 지나야 안정화가 되니 좀 더 기다려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1. 무선 이어폰 신호 불안정


    현재 알려진 문제 중 많은 이들이 겪고 있는 부분이라면 음악 연관 블루투스 송신 관련 문제일 것 같아요 - 아이콘 X 등 블루투스 이어셋을 사용할때 간혈적인 끊김 부터 자작대는 노이즈가 낀다던지 미디어 감상 중 블루투스를 이용해 파일 전송시 노이즈 발생이나 끊김 현상이 있는데.. 저도 심하지는 않지만 간혈적으로 지직하는 노이즈가 발생하는 현상이 있네요. 삼성측에선 이와 관련 블루투스 신호 대역 문제로 차기 펌웨어에서 수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조속히 수정되었으면 하네요;ㅁ;


    현재는 혼자 있는 공간에서 테스트할 때라 끊김 현상이 얼마나 심한지 알 수 없는데, 사람이 많은 곳/혼선이 잦은 구역에선 어떤 반응이 나올지 궁금해 지네요.. 흥미롭게도 현재 LDAC 코덱을 사용하는 기기에선 혼선이 적은 걸 봐서 대역폭이 원래 크게 할애되는 코덱의 경우 큰 문제가 없는게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흥미로운 점은 AAC 코덱을 사용하는 에어팟은 끊김 없이 안정적으로 재생 하네요, 삼성 코덱이나 SBC 코덱이 문제인 듯 합니다.



    기어 아이콘 X는 삼성의 SSC 코덱을, 일반 블루투스 이어폰은 기본 SBC 코덱에서 Apt-X 코덱까지, 애플 코덱인 AAC는 에어팟이나 일부 기기에서 지원하며 고급 코덱인 LDAC 대응 Apt-X HD 코덱도 일부 기기에서 지원하는데 고급 코덱 쪽은 큰 문제가 없어 보이긴 하는데 이 또한 좀 더 테스트해봐야 알 듯 합니다.



    2. 아직 불안정한 은행 앱 최적화


    은행앱, SC제일은행 앱 등 버벅임과 불안정한 작동이 감지 됩니다, 특히 사용중 블루투스를 이용한 무선으로 음악 감상중이라면 잡음이 끼는 증상을 느끼실 수 있어요.



    3. 여전히 존재하는 잔 랙


    이게 미묘하게 거슬려요.. 뭐 며칠은 더 써봐야 배터리 최적화/분석부터 파일 콤파일 등 마칠 것 같아 기다려야겠지만 현재 갤러리 앱과 홈화면 진입할때 아, 그리고 화면 처음 켰을때 (대기 화면 없이 바로 홈화면으로 진입할때) 특히 자주 느껴지네요.



    4. 통화 녹음 관련



    삼성의 기본 통화 앱에서 양방향 통화 녹음은 정상 지원돼요 (상대방 소리와 제 목소리가 동시 녹음되는 것도 확인 했어요~), T전화 등 서드파티 앱에서 지원은 안드로이드 P 정책 상 불가능해 보입니다.. T_T



    5. 삼성 뮤직에서 엣지 라이팅이 안들어와요



    이건 버그라기 보단.. 안드로이드 P 정책 변동 사항 중 하나인데요, 삼성 뮤직에서 엣지 라이팅 삭제는 버그가 아니라 안드로이드 9.0에서 막아서 기능이 제외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쪽에선 아직 이렇다 할 방침을 고지하지는 않았습니다; 혹시 엣지 라이팅 기능을 사용하시고 싶으시다면 구버전을 사용하시면 가능합니다.



    6. 멀티 윈도우 사용 방법



    먼저 메뉴 키죠, 최근 실행 앱 버튼(주로 하단 왼쪽 버튼)을 누른 후 사용하고자 하는 앱을 먼저 아이콘을 눌러 메뉴를 호출 합니다 (앱 창 상단 중앙부에 있는 앱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 다음 메뉴에서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눌러 줍니다, 위 스크린샷엔 분할화면 메뉴가 안보이고 [팝업 화면으로 보기]가 나오죠? 이건 이 앱이 분할화면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티스토리여... ㅜㅜ) 지원하는 앱이라면 분할화면 메뉴가 생기니 그걸 눌러 줍니다!



    그 다음으로 멀티 윈도우로 보려고 하는 앱을 다시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분할된 두 창에서 멀티 윈도우가 실행됩니다. 많이 복잡해 졌죠.. 종료는 뒤로 가기 버튼(주로 하단 오른쪽 버튼)을 눌러 두번째 멀티 윈도우 앱을 종료하면 첫번째 실행한 멀티 윈도우 앱이 아이콘화 되어 홈화면에 보이게 되는데 그걸 종료해 주면 됩니다.



    7. 메뉴 바를 아예 없앨 수도 있어요!



    메뉴 바를 대체하는 화면 제스처. 여기서 아래 있는 [제스처 힌트]를 OFF 하면 메뉴 바를 아예 삭제할 수 있어요. 저는 이전부터 숨겨놓고 사용해왔기에 번인 염려도 있고 해서 OFF 시켜놨어요 +_+ 물론 활성화된 메뉴 바를 숨기는 옵션은 제공되지 않고 있어요, 혹시 나중에 굿락 앱에서 별도로 다른 방식을 지원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8. 노티 바의 통신사 표시 아이콘 삭제


    이것도 정상 펌에선 없앨 수 없어요 ㅜㅜ 새 버전의 굿락에선 지원될 것 같아 보이긴 하는데 아직 기약이 없네요;ㅁ;



    9. 기본 삼성 브라우저의 비디오 어시스턴트


    이 기능도 기본 앱 상에선 삭제되어 있는데 추후 업데이트 예정에 있어요. 해상도가 아쉬운 점이 있지만 꽤나 쏠쏠한 기능이죠! +_+



    10. 블루투스 헤드셋 배터리 잔량 표시



    기능 자체는 블루투스 코덱 4.0 이상에 안드로이드 8.1 오레오 버전 이상에선 지원이 되는 기능인데요.. 여전히 많은 앱/기기들이 지원하지 않는 걸로 보입니다; [블루투스] 세팅에서 연결된 기기들의 잔량을 확인할 수 있어요. 참고로 갤럭시 워치 등 삼성 커넥트를 통해 관리되는 기기들은 별도 앱에서 구체적인 수치를 제공해 줍니다.



     

    반응형

    'Review > 모바일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One-UI 써보니...  (0) 2019.01.24
    갤럭시 노트9 파이 업데이트 간단 후기  (0) 2019.01.17
    삼성 무선충전기 듀오 사용기  (2) 2019.01.12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