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 노트9 사용기 ① 소리편
    사운드 포럼 2018. 8. 28. 22:37
    반응형



    갤럭시 노트9의 사운드는... 전작 갤럭시 노트8 대비 큰 변화가 없습니다, 특히 이어폰으로 음감이나 영상 감상할땐 더 그렇게 다가오는데요.. 이번 세대 노트에는 스테레오 스피커를 장착해서 외부 소리 출력엔 큰 변화가 있습니다.


    음색은 Dolby ATMOS 덕에 노트8 대비 많이 변한 영역중 하나입니다, 긍정적인 부분도 있고 부정적인 부분도 있는데요.. 우선 볼륨이 노트8보다 커졌어요, 사운드가 작아 불편하셨을 분들에겐 좋은 소식이겠습니다. 스테레오 스피커와 돌비의 조합은 정말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진작 해줬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


    이 스피커는 영화를 스피커 모드로 감상할때나 침대에 누워 가볍게 음악 감상할때 특히 진가를 발휘합니다! 게다가 리모콘으로 작동하는 S펜 덕에 화면에 손대지 않고도 간단히 조작할 수 있어 뒹굴뒹굴 귀차니즘 지수가 무한으로 올라가는 걸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엣지 라이팅이 앨범 아트 색상과 같이 반응해서 스크린이 정말 예쁩니당! +_+)



    1. 갤럭시 노트8과 같은 이어폰 사운드



    기본 포함된 이어폰은 여전히 튜닝이 좋고 노트8 & 노트9과 좋은 궁합을 보여줍니다만 오레오 8.1을 기본으로 먹은 이번 노트9은 고급 무선 블루투스 기기와 더 나은 상성을 보여주는듯 합니다 - 블루투스 메뉴에서 기기별 배터리 잔량 확인이 가능하고 LDAC 같은 고급 코덱이 좀 더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여전히 APT-X HD는 지원하지 않지만 AAC 같은 어지간한 코덱은 개발자 모드를 언락해서 만져볼 수 있습니당.


    단점이라면 볼륨 조절이 불안정한 감이 있습니다 - 곡 재생 시작때 갑자기 큰 볼륨으로 도입하다 서서히 안정권으로 들어간다던가, 분명 볼륨을 줄였는데 다음 곡 재생때 또 이전 볼륨 값으로 재생하는 등 뭔가 이상 증세는 아닌것 같은데 불편할 수 있는.. 그렇다고 증가폭을 콕 찝어 말하기도 애매한 부분이 있는? 이건 블루트스 유닛으로 들을때도 경험하는 부분이여서 일단 지켜보고 따로 문의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의심가는 부분은 돌비 애트모스 효과인 것 같아서 이어폰 음감때는 OFF해두고 있습니당.



    그리고 이어폰은... 팁을 잘 맞는걸로 끼우시길 권합니당, 깡통소리가 날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좋은 실리콘 팁보단 폼팁을 추천하고 싶네요.


    노트8과 함게 같은 음악을, 같은 사운드 세팅 상태에서 들어보면 그냥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심리적인 요인인지 다른 세팅값 때문인지 몰라도 노트8 대비 노트9이 묘하게 섬세함이 부족한 것 같은 느낌도 들어요, 특히 아까도 잠깐 언급했지만 같은 음악을 같은 이어폰으로 들었을때보다 볼륨이 크고 거칠게 들릴때가 있었는데요 이건 어댑티브 사운드 세팅도 영향을 준 것 같아 좀 더 들어보려 합니다.



    2. 큰 변화가 있었던 스피커!



    스피커의 경우엔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먼저 스테레오 스피커는 효과도, 소리도 나쁘지는 않지만 소리를 키워 듣다보면 부족한 점이 드러나는데요, 볼륨은 커졌지만 그에 따른 소리 분리도와 섬세함이 떨어지고 거친 느낌이 확 덮치기에.. 음악 감상엔 썩 어울리진 않습니다.


    대신 강점도 있는데요, 소리를 작게, 그러니까 잘때 옆에 충전해 두면서 작은 소리로 음악을 듣기엔 정말 훌륭한 용도를 보여 줍니다 - 하단 스피커와 전면 스피커 포지션이 다르기 때문에 스테레오 효과를 느끼기 위해선 듣는이 가까이에 기기를 두는게 좋고 소리는 작게 두기를 추천 드려요!



    가까이서 들을땐 블루투스 스피커 같은 외장 스피커 없이도 생각 외로 멋진 단짝이 생긴 느낌이에요 ㅎㅎㅎ



    아! 그리고 블루투스 리모콘이 달린 S펜으로 곡 조절하는게 꽤나 쏠쏠합니다! ㅎㅎㅎㅎ 재미있어용! 단, 유지시간이 조금 짧다는게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그건 다시 충전시키면 되니 (대충 40초) 아주 큰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고음보단 저음이 더 두드러지고 돌비를 활성화하면 볼륨업이 되면서 웅장한 느낌을 더해 주기에 영화 등 영상을 옆사람과 같이 보기에 정말 괜찮은 느낌을 줍니다. 이번 사운드 설정 초첨은 '개인화' 보다는 '같이 함께'에 맞춘 것 같아요, 노트8에서 개인화 사운드는 맞췄고 이를 계승하면서 노트9에선 그간 많이 부족했던 외부 사운드에 초점을 맞추는... 이건 갤럭시 S9 세대와 같은 흐름이라 노트9 말고 S9을 들어도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노트9 #노트9언박싱 #akg스피커 #akg이어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