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차세대 아이폰 더 얇아질 것
    뉴스 & 컬럼/모바일 2012. 7. 18. 07:56
    반응형




    위 사진은 유출 되었다고 주장하는 아이폰 5 이미지 중 몇 컷. 과연 테스트 용이었을지, 실제 제작 단계에서 새어 나온 녀석일지 은근 기대 됩니다.


    아이폰 5 발매를 손꼽아 기다리는 많은 분들께 좋은 소식 하나 있습니다 - 지금의 아이폰 4 시리즈 보다 두께가 더 얇아질 것이라고 합니다. ^^ 사실 이미 루머로 흘러나온 사실이긴 하지만 이번에는 업계 동향 설명과 관련 기술까지 흘러 나와서 그 신빙성을 높여 주고 있는데요... 월스트리트저널 기사 소개 합니다.



    기사 : Next iPhone to Slim Down, WSJ Online



    기사 내용에 따르면 애플이 이번 세대의 아이폰에 In-Cell Technology, 즉 LCD 패널과 터치 패널을 같이 병합하는 기술을 채택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LCD 처럼 터치 콘트롤러를 별도로 사용하지 않고 관련 부품들을 모두 LCD 패널 레이어에 장착하여 화면 두께를 더 줄이고, 그와 동시에 제조 가격 절감과 경쟁력 향상, 화면 퀄리티의 상승 등을 노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소식에 따르면 이미 현재 LCD 패널을 공급하고 있는 일본의 샤프와 삼성-LG 디스플레이를 죽이기 위해 결성하다 시피한 Japan Display inc. 가 관련 패널의 양산 단계에 돌입했다고 하며, LG 디스플레이 또한 현재 대량생산 중이라고 합니다.


    이 기술은 터치센서를 LCD 화면에 결합하게 해 주는 기술로, 이는 단순히 두께만 줄여주는 것이 아닌 화면에 표시되는 이미지의 퀄리티 상승에도 영향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본래 3층 구조의 콘트롤러가 2층 구조로 조정이 되면서 두께가 얇아지고 한 층의 레이어가 불필요하게 되면서 애플의 입장에선 부품 비용이 절감되고 구매 목록 관리/체크도 한결 쉬워 지겠지요.


    삼성의 경우, 자사의 플래그쉽 제품에는 LCD가 아닌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눈도장을 찍고 있는 중인데 OLED, 특히 삼성의 AMOLED의 경우 갤럭시 플래그쉽만의 특별한 기능으로 강조하고 있으며 기술 자체가 LCD 보다 얇게 제작이 가능해 (LCD 와 다르게 백라이트가 필요가 없는 기술입니다 - 자체 발광) 상당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이에 비교하면 현재 디스플레이 패널을 공급하고 있는 회사들의 (LG, 샤프, Japan Display inc.) 경쟁력 강화 또한 애플에겐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되는데요... OLED의 경우 거의 삼성 독차지이고 (전세계 98% 공급;;; ) 차세대 화면으로 각광 받고 있지만 (삼성은 그 다음 기술인 양자점 디스플레이도 현재 개발 중이지요), LCD는 저가 공세에 파묻혀 LG나 삼성 같은 메이져 업체도 고전 중이고 테크 라인도 거의 완성 단계인 디스플레이라 앞으로 또 어떤 개선이 이뤄질지는 사실 크게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긴 합니다.



    레이어가 한 층 사라져 두께가 그만큼 얇아진 만큼 다른 기술을 넣을 수 있게 되었다거나 배터리 공간 확보가 용이해졌다 등 활용성도 늘어나 보이긴 하지만 터치 처리 기능이 아예 붙박이로 붙어 나오는 In-Cell LCD 패널이 제조하기가 더 까다롭다고 하니.. 가격면에서나 제조시간을 따져본다면 얼마나 메리트가 있을지 아직은 알 수 없는 상황 이구요.


    이미 LCD 패널 제조사들은 (삼성, LG, 샤프 등) 이 In-Cell 테크를 한참 전 부터 연구해 왔다고 합니다 - 각도를 조금 달리 생각해 보면 애플 덕분에 LCD 디스플레이의 수명 연장의 꿈이 계속 되고 있다고 봐야 할까요? 저들 회사 역시 차세대 OLED 디스플레이에 계속 투자/연구중입니다, 저들의 OLED가 경쟁력을 더 갖추게 될 때 까지 LCD의 진화는 (그게 크건 작건 간에) 계속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이 신기술로 인해 발생한 안타까운 일이 하나 있는데, 바로 터치 패널이 불필요해지는 바람에 누군가는 사업을 잃게 되었다는 점 입니다. 실제 아이폰 4S 의 터치 패널 레이어를 공급했던 대만의 Wintek Corp 과 TPK Holding Co. 는 올해 차기 아이폰용 부품 수주를 받지 못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아이폰 5 로 알려진 차세대 아이폰은 이번 8월에 발매될 것이라는 소문이 팽배한데요... 이에 맞서는듯 삼성도 갤럭시 노트 차기 버전의 (갤럭시 노트2) 제품 발표회를 8월 초에 가질 것이라는 소문도 있습니다.



    정리 : creasy 2012.07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