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드로이드 4.1 젤리빈 7월 런치 예정!
    뉴스 & 컬럼/앱 & SW 2012. 6. 28. 10:42
    반응형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발표된지 근 6개월 만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새 버전이 나왔습니다!

     

     

    버전은 예상대로 4.1로 정해졌으며, 기본적으로 4.0 아샌의 기본 UI,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내부적인 성능 향상과 (하드웨어 도움을 통한 개선과 소프트웨어 적인 작업이 같이 들어갔네요) 기타 자주 쓰이는 기능 향상에 주력한 점이 돋보이네요 - 단순하게 마이너 버전이라고만 바라보기엔 애매하겠습니다, 마치 2.2 프로요에서 2.3 진저브레드로 옮겨갈 때 같은 느낌이랄까요.. 이번엔 더욱 강력해진 하드웨어 덕분에 OS도 충분히 힘을 받아 강력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된 점이 크게 다른 점 중 하나랄까요..

     

    인상적이었던 점이라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제작사 혹은 사업자 같은 입장에서의 개발 성과 보다는 구글이라는 한 소프트웨어 회사로서의 개발 성과가 두드러져 보였달까요? 거기에 하드웨어를 접목한 실험 정신이 타 회사와는 매우 다르게, 하지만 구글이라는 회사의 이미지에 와 닿았고 즐겁게 느껴졌달까요? 즐거웠던 키노트 시간 이었습니다.

     

    이번 발표회 촛점은 크게 안드로이드 4.1 발표, 2012년 넥서스 기기 발표, 특별 기기 발표, 작년 발표했던 구글+ 성과 및 기능 추가, 구글 플레이 마켓 개선 발표 등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OS 부터해서 SW+카메라가 연동되는 구글 글래스 까지 SW가 빠지지 않은 분야는 없었고, 하드웨어도 그에 맞춰 나와서 한쪽으로 쏠리기만 하는 발표회는 아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운영체제나 디바이스 (단말기) 제어 SW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구글 만의 SW 아이디어와 기능이 참신하다고 느꼈습니다.

     

    전반적으로 실험적인 성격이 강했던 하드웨어 부분을 빼고 애플과 비교해 본다면 획기적이다! 라거나 엄청나다! 그런 느낌은 없었지만 애플에 비해 꿀릴 것도 없으나 꽤나 위협적이다..는 느낌을 받았달까요? 개인적으로는 WWDC2012을 그닥 인상적으로 보질 않았는데, 이번 구글의 발표는 무척 재미있었습니다. ^^

     

     

    1. 안드로이드 4.1 젤리빈

     

     

     

     

     

    Project Butter 를 통해 얻어진 결과물! 하드웨어의 강력한 성능을 유용하여 60fps 프레임 화면 움직임을 지원하고, CPU와 GPU의 유기적인 정보 연동, 그래픽의 트리플 버퍼링 등 내부적으로 강력해진 성능을 안겼습니다.

     

     

    그래픽 처리, 스크롤링, 부드러운 화면 전환, 터치감 향상 등 빵또아에 비해 크게 발전한 모습을 보여 주네요. 위젯 자동 리사이징을 시연 중인 화면이 보이네요. ^^

     

     

    카메라 기능도 강화되었습니다. 촬영 중 바로 찍힌 사진을 리뷰하고 삭제하거나 저장할 수 있는 기능 등이 제공 됩니다.

     

     

    늘 강력했던 상태바에 더 많은 정보와 기능들이 포함 제공 됩니다.

     

    여기에 구글맵의 iOS6의 애플 맵과 같은 Turn-byTurn 내비게이션 지원, 자이로스콥 등 기능을 활용한 건물 내부 돌아보기, 신기능 구글나우 연동, 기본 카메라 성능 개선과 더불어 더욱 강력해진 카메라 앱, 기본 브라우저를 크롬으로 교체하는 등 전반적으로 큰 기능 향상이 있습니다. 7월 부터 OTA 지원될 예정이며, 개발자용은 금방 배포 가능 하다고 합니다.

     

     

    2. 넥서스 7 태블릿

     

    대만 기업 에이어스 (Asus) 에서 제조한 저가 7인치 태블릿 제품이 올해 레퍼런스 넥서스가 되었습니다. 위 젤리빈을 탑재하게될 최초 태블릿 제품이자 첫 제품 중 하나인 셈이지요, 폰으로는 갤럭시 넥서스와 넥서스S 에 최초 탑재될 예정이며, 그 외 태블릿으로는 모토롤라 Xoom 에도 탑재될 예정입니다.

     

     

    저가라고 성능도 저가 타입은 절대 아닙니다 -

     

      - Tegra3 쿼드코어 CPU
      - 12 core GPU
      - 7인치 화면에 1280x800 해상도

     

    등 좋은 성능을 지녔는데요, 이번에 구글 플레이(마켓)가 콘텐츠 위주로 강화 되고, 게임/엔터테인먼트 쪽에도 집중이 이루어지면서 3D 게임 에도 대응 가능한 성능의 기기로 만들어졌습니다.

     

    무게는 약 340g 정도라고 하는데요, ebook 및 비디오 등 콘텐츠 소비재 및 게임 기기 쪽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는 기기 입니다.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태블릿이 성격이나 활용 앱 등을 봤을때 성격이 모호했던 반면 마켓 재정비와 함께 슬슬 자리를 잡아가는 듯한 느낌이랄까요..

     

    가격은 199 USD 부터 시작하며 7월 중순부터 발매될 예정 입니다. 가격대를 보면 아마존의 킨들과 한판 붙을 성 싶고, 태블릿 전용 앱도 이번에 새로이 선 보이고, 그래픽 코어가 12개여서 게임 등에도 무난하게 대응할 수 있는 등 여러모로 괜찮은 모델일 듯 합니다. 잘 활성화 되어서 (태블릿은 아니지만) 5인치 급의 스마트폰에도 도움이 될 만한 콘텐츠들이 (큰 화면을 활용하는)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

     

     

    3. 넥서스 Q

     

    Project Tungsten 에서 나온 결과물!

     

     

    최초의 소셜 스트리밍 디바이스로 일종의 스마트TV 에서 스트리밍/연동 기능만 제외한 공유 단말기 같은 역할을 하는 기기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기본 기기에 앰프와 커넥터 등을 내장하고 있어 단순 화면만 뿌려 주는 기기는 아닙니다. 7월 중순 부터 발매 되며 가격은 299 USD(!).

     

     

    4. 구글 플레이 (마켓플레이스)

     

    앱 마켓 개선은 이뤄지지 않은 채, 갑자기 콘텐츠 시장이 열렸습니다! 앱스토어 처럼 음악, ebook, 영화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게 됩니다.

     

    추후 TV 드라마 등의 콘텐츠와 잡지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 입니다. 콘텐츠는 기기 상관 없이 이용 상 연동이 되는 구조로, 예를 들어 폰에서 보다 멈춘 시점에서 나중에 태블릿이나 웹으로 액세스해서 연이어 볼 수도 있는 등 연동되게 됩니다.

     

     

    5. SW 개선

     

     

     

     

    한층 강화된 음성인식, 오프라인 텍스팅 기능, 구글맵 기능 강화 및 오프라인 저장 기능, 앱 업데이트 방식 변경 (smart app update - 필요한 부분만 별도로 업데이트 가능, 진저브레드 이후 부터), 구글 클라우드를 통한 구글 메시징 기능 확장 등

     

    (New!) 구글 Now : 검색 기록 및 활용, 정보 습득을 통한 분석, 결과를 유추하여 사용자에게 알맞은 행동 패턴 또는 검색 결과 등을 미리 알려줘서 스마트 기기 활용을 극대화 합니다 - 예를 들어 집에서 직장까지 버스로 출근한다면 그 시간에 맞춰 몇시에 지정 역까지 가야 하고 몇시에 도착하는 버스를 타야 하는지 미리 알람 또는 알림창에 정보를 띄워 준다던가, 공항 비행기 출발 시간을 검색했다면 그 결과를 기억했다가 변동이 있거나 현재 위치에서 그 시간까지 가야 할 경우 언제 떠나야 하는지 등을 미리 알람을 띄우는 등 이용자 패턴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가미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취지는 이용자가 검색하기 전에 기존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미리 이용자에게 알려준다... 랄까요?). 젤리빈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구글 Currents 앱 (구글의 세상보기) 지원 강화 : 신문, 잡지, RSS 등을 읽기에 최적화된 고정 전용 템플릿에 불러와 편하게 글/내용을 보게 해 주는 구글의 네이티브 프로그램 입니다, 일종의 소셜 뉴스 리더랄까요?

     

     

     

     

    지금까지 구글은 애플과는 다르게 이런 프로그램이 없었는데 (최근 플립보드가 만들어지긴 했지만 구글 네이티브는 아니지요), 이번에 콘텐츠 개편과 함께 나왔습니다. 구독을 하면 해당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현재 다운로드 가능하며 iOS 버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6. 구글+

     

    오늘이 구글+ 탄생 1주년 이라고 합니다. 초대장 보내기 기능, 구글 캘린더 연동, 플러스 친구 초대 기능 등을 시연했는데요, 자사 타 서비스와 타이트하게 연동되고 있습니다.

     


    7. 구글 글래스 시연

     

    ... 우아!! 신기 -0-;;;;

     

     

    이상 한국 시간으로 오늘 새벽에 있었던 구글 I/O 2012 행사 생중계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젤리빈 소개할 때와 구글 플레이였는데, 과연 오늘은 무슨 내용이 오갈지 새삼 기대가 되네요. 참고로 이번 발표회에 참가한 전원에게 갤럭시 넥서스(젤리빈!) + 넥서스 7(젤리빈!) + 넥서스 Q 를 증정한다고 하니.. 참가하신 분들이 꽤 부러워 지고 있습니다~~

     

     

    PS) 지금 구글 세상보기 앱으로 제 블로그를 등록해서 불러들여 봤는데. 좋군요! ^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