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폰4S 안테나 시스템은 삼성 특허?
    뉴스 & 컬럼/모바일 2011. 10. 11. 02:26
    반응형





    기사 : Expert: iPhone 4S antenna system could infringe on Samsung patents



    이전 아이폰4의 안테나게이트 문제를 예견했다고 주장하는 한 전문가가 이번엔 새 아이폰4S의 새 안테나 기술 역시 애플에게 문제를 안겨 줄거라고 이야기 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이번엔 기술적인 문제라기 보다는 특허 침해에 따른 문제일 것이라고 했습니다. 아래 언급된 문장은 ComON 의 리포트 자료에서 번역된 내용 입니다.
     

    덴마크 교수인 Gert Frølund Pedersen 씨는 이 새 무선 시스템으로 아이폰4를 무척이나 괴롭혔던 안테나게이트를 고칠 수 있었을지 모르지만, 문제는 이 시스템이 '애플이 사용할 수 있는지 허가를 받았는지' 라고 합니다.
     
     

    "아이디어는 좋습니다, 그런데 이거 사용 허가는 받은건지가 문제겠네요."

     
     

    Aalborg University의 피터슨씨 외 몇명은 특허와 관련해서 애플은 법적 문제에 부딛힐 것이라고 전하고 있는데요... 이 교수는 관련 특허를 2007년 삼성에 양도 했다며 이같은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애플과의 특허 싸움에서 삼성은 아직 이와 관련된 특허권은 주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보도 자료는 이 기술은 다수의 안테나가 상황에 맞춰 스위치하는 기술을 말하는 것 같다고 하는데, 두 가지 관련 기술은 아래 구글의 특허 열람 서비스를 통해 살펴 볼 수 있습니다.

     

    1. 특허 : Selecting an Antenna
    2. 특허 : Apparatus & Methods for Stabilizing Terminal Power in a Communication System


     

    두 기술 모두 다수의 안테나를 채용한 시스템에서 각 상황에 맞는 최적화된 안테나를 선별/사용하는 방법론과 실제 기계 장치에 직접 관련이 있습니다.
     
     

    "저로선 지금 이게 직접 특허를 위반한 것인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여러 특허를 어기지 않고서 안테나를 선택하게 하는 기술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현재 아이폰4S에 채용된 안테나가 어떤 것인지 지금으로선 알 수 없다는 점이 중요하긴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4S 공식 의견서를 통해 알려진 정보를 살펴 보면
     
     

    혁신적인 스테인리스 스틸 바디 내부에 장착된 듀얼 안테나 디자인의 성능을 개선한 아이폰4S는 송신/수신 시 두 안테나가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첫번째 스마트폰 입니다.

     
     
    ..이라고 쓰여진 구문을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를 혁신적인 기술 이라고 말했는데, 피터슨씨는 '혁신적인' 이라고 언급한 점을 짚어 다시 말했습니다.
     
     

    "애플이 새로운 기술이라고 말하곤 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상용화된 기술이고, 예를 든다면 DECT의 무선 전화기들에도 사용되었고 말이죠. 이런 전화기라던가 여럿 다른 종류의 폰에도 채용되어 있습니다."

     
     
    애플과 삼성은 스마트폰과 태블릿과 관련돼 법정 다툼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삼성은 프랑스와 이탤리에 애플의 신형 아이폰4S 판매 금지를 신청했습니다. 만약 새 안테나 시스템이 실제 삼성의 특허를 침해했다면, 애플 측에 이를 추가로 공격할 가능성은 높습니다.



    -----------------
     

    파면 팔수록 다양한 침해 사실이 드러나고 있는 애플. 디자인만 권리 보장을 주장할 것이 아니라 남의 것도 지켜 줘야 옳은 행동일텐데, 실망스러운 모습만 안겨주고 있는 최근 애플의 모습 입니다. 삼성 말고도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조사해 본다면 다양한 침해 사실이 드러나진 않을지...
     

    아이폰4의 안테나 시스템이 새로울 것 없다는 의견은 이미 작년 아이폰4가 발표 돼서 부터 나오던 말이었습니다 - 기존에도 듀얼 시스템이 있었고, 테두리에 안테나를 친 기기들도 존재했었다며 말이지요, 삼성 측에선 보다 깊에 의견을 냈었는데, 그때 의견이 아마도 테두리에 안테나를 치게 되면 송/수신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서 채택을 안 할 뿐이다.. 이 비슷한 것이었던 걸로 기억 합니다.
     

    아무튼 안테나 시스템이 개선되어 드디어 데스그립은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을진 몰라도 안테나게이트 사태는 저물지 않고 3차 파통을 낳을 예정인 듯 하네요 - 이번엔 너고소 사건과 연루되어 더 확대될 전망입니다;;
     

    특허뉴스 IP News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이같은 특허가 2건이 등록되어 있고 (2005년 도), 미국에는 한 건이 등록되어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기사 : 아이폰4S가 특허 침해? 삼성전자의 듀얼 안테나 특허 기술 2건 공개


    과연 이게 사실일 경우, 삼성이 이를 무기화할지, 하게 되면 언제 이 칼을 뽑아들지 궁금하네요.


    Article from 9to5Mac 2011.10.08  /  Translated & Comment by creasy 2011

     

    반응형

    '뉴스 & 컬럼 > 모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것이 진짜 갤럭시S3??  (0) 2011.10.12
    아이폰4 vs 아이폰4S  (0) 2011.10.11
    삼성 갤럭시 넥서스 스펙 유출?  (0) 2011.10.07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