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dobe Flash, 아이폰엔 없다.
    뉴스 & 컬럼/앱 & SW 2009. 10. 6. 05:06
    반응형



    발표를 듣고 우려의 목소리가 커 지고 있네요. 바로 옆, 이번엔 하드웨어 담당 Adrian 또한 우려의 목소리를 표하고 있습니다.

    이하 10/5일 자 ZDNet에 실린 기사 번역 옮깁니다.


    기사 : Adobe Flash for all smartphones ... except iPhone


    ...
    (인트로 전략)
    ...

    Flash 10.1은 모바일 환경을 위해 멀티터치를 비롯, 동작인식, 가속도계 등의 편의 기능을 새롭게 탑재하였으며, 전력제어 성능도 좋아졌다고 어도비는 평합니다.

    퍼블릭 베타는 윈도우 모바일, 팜 WebOS 등 먼저 선 보일 예정이며, 윈도우 시스템과 매킨토시 시스템, 리눅스 시스템 등 PC 환경도 연말을 목표로 개발 중입니다. 구글 안드로이드와 심비안 OS용은 2010년 초에 선 보일 예정이며, BlackBerry 사용자라면... 어도비와 RIM은 아직 호환되는 Flash를 만들기 위해 작업 중임을 말씀 드립니다.

    .. 아이폰은? 음... 아이폰 유저는 잘 못 찾아왔어요, 여긴 아무것도 없습니다.

    ( - -) (- - ) ( - -) (- - )

    그런데 그게 과연 나쁜걸까요? 가만 살펴보면 어도비 Flash는 보안 문제로 데스크탑 환경에서도 끊임없는 업데이트의 연속이라는 지옥을 경험하고 있지 않습니까.. 내가 과연 매번 웹서핑을 하려 할 때 마다 내 스마트폰에 뜨는 플래시 다운로드 경고를 얼마나 반겨할지 확실하지 않네요.

    더군다나 그게 MB당 돈을 계산해야 하는 경우라면 (게다가 그런 경우가 더 많겠죠).... 꽤 화가 나는 건 당연하지 않을까요?

    지금의 웹사이트들이 Flash에 많이 할애하고 있다는 건 알고 있지만, 이번 어도비의 발표는 살짝 걱정이 됩니다 - 역시 단일화된 포맷이 모바일로 번짐으로해서 역공격의 기회를 제공하는 셈도 될테니까요. 어도비가 더 보안에 철저하게 대응하지 않는 이상 스마트폰 유저들에겐 지금까지 없던 재앙이 닥치게 될 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아이폰 유저는 버림 받았다기 보다는 그 이상 배려 받았다고 해야지 않을까요?

    ^^



    - 제 의견 -

    Flash in Mobile Phone. 유저와 콘텐츠 개발자 입장에선 이보더 더 자유로운 개발환경은 없을 듯 합니다. 이미 PC등에서 익숙한 제작/개발 환경이니 이를 모바일용으로 포팅하면 될테니까요... 물론 기본 패턴이 그렇다는 거지 내부적으론 어려운 점들도 가득있겠지요. :) 허나.. 컴터에서도 업데이트가 귀찮은데... 우리나라같이 비싼 모바일 환경에서 그 돈을 주고 Flash까지 업데이트를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눈물이.. 앞을.. T_T 특히나 모바일 환경은 PC 같은 붙박이 환경보다 더 치명적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많이 됩니다.


    하나) 아... 이젠 휴대전화기로 Flash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이용하는구나. 그냥 제조업체에서 던져준 그런게 아니라 앞으로 태어날 진짜 개발자들이 개발한 수많은 어플들이 모든 스마트폰에 실리는구나... 하는 생각에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_-;;;;; 유선 웹에선.. 우리나라 덕분에 Flash 저 정도로 큰 건데 말예요 (꼭 우리나라만은 아니지만서도...) 모바일에선 진짜 우리나라 갈수록 뒤쳐진다는 걸 느낍니다.

    두울) 위에 쓴 대로... 우리나라에선 엄청 비싼 비용 지불하고 플래시를 업데이트하는 상황이 발생하겠지요. 콘텐츠 다운로드 비용도 아닌 보안 패치 업그레이드 비용으로요... 지금같이 wifi 빠져 있는 폰이면 집에 무선 공유해서 쓸 수 있는 환경에서도 돈 내고 OZ니 뭐니 접속해서 플래시 다운로드.. -_-;;;; 안습.. -_-;; 졸지에 Flash Player가 유상 프로그램이 되어 버린 경우가 되겠습니다.


    written by Adrian Kingsley-Hughes 2009.10.5 / trans. by creasy 2009.1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