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컬럼/모바일

갤럭시 Z 폴드3 S펜 적용, 디자인 변화 예상

 


 


(사진은 갤럭시 노트20U & S펜)


삼성의 차기 폴더블 플래그십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갤럭시 Z 폴드3(가칭)에 S펜이 지원될 것이라는 소식이 꾸준히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알려진 소식에 따르면 이로 인한 디자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현 갤럭시 Z 폴드2는 7.6인치의 메인 디스플레이와 6.23인치의 커버(전면)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타일러스를 지원하게 된다면 펜 수납을 위한 공간이 필요해지고 그로인해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다소간 작아질 것이라고 합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의 경우 단순히 호환 스타일러스를 지원하는 것 뿐 펜 휴대나 통합을 위한 어떤 설비도 없는데 Z 폴드3의 경우엔 현재의 갤럭시 노트 시리즈같이 지원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은 폴더블폰들의 두께를 줄이려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스타일러스 휴대를 위한 전용 공간을 마련하게 된다면 현재의 폴드 라인업보다 (아니면 최소 현 노트 라인업 대비) 두께가 크게 줄어들 것 같진 않아 보입니다.





업계 전문가인 영 로스에 따르면 일단 메인 디스플레이는 현 7.6에서 7.55인치로 줄어들고, 커버 디스플레이는 6.23에서 6.21인치로 줄어들 것이라고 합니다. 큰 변화는 아닌 듯 싶네요. 그 외에 그는 Z 플립3의 화면 크기도 조금 늘어나 현 Z 폴드와 Z 폴드 5G의 6.67에서 6.7인치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S펜 사용을 무리 없이 지원하기 위해선 전면 유리도 중요한데 (상채기 나기 쉽고 압력에 의해 자국도 남기 쉽죠), 삼성은 전면에 사용되는 접히는 유리의 두께를(UTG) 더욱 개선할 예정에 있다고 합니다.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는 아직 적용 여부가 확실시 되지 않은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