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리두기 2.5 단계.. 수도권 전격 시행사회 & 환경/함께사는 사회 2020. 8. 30. 10:11반응형
이미 전국이 사회적 거리두기 2 단계를 시행중인 가운데 8월 30일 부터 9월 6일까지 수도권 내에선 사회적 거리두기 2.5 단계를 시행합니다. 3단계로 격상해 경제에 큰 충격을 주기보다 그 전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과 비말 위험이 높은 음식점 등에 대한 제재를 먼저 시행하려는 듯 하네요.
우선 다중이용시설 운영을 제한하게 되었습니다 - 수도권 내 프랜차이즈형 커피샵들, 음식점, 제과점 등이 운영에 제한받게 되었고, 헬스장이나 골프연습장, 필라테스 같은 실내체육시설은 운영 중단 됩니다. 독서실, 스터디 카페 등에도 집합금지 명령이 전달됐습니다. 요양병원 등 면회도 금지되고, 학교 등은 비대면 수업만 허용됩니다.
이번 운영 제한은 우선 커피 프랜차이즈의 경우, 영업 시간 상관없이 매장내 취식이 전면 금지 됩니다, 음료나 음식류는 포장 (또는 배달) 구매만 가능 합니다, 스터디 카페도 집합 금지입니다. 이번 제재에 소규모 개인 카페는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음식점과 제과점 등은 정상 운영이 가능하나 밤 9시 이후엔 (다음날 오전 5시 까지) 포장/배달 판매만 가능합니다, 여기엔 호프집, 주점, 식당, 치킨집, 분식점, 패스트푸드점 등이 모두 포함되며 빵집도 포함됩니다.
이번 조치로 스타벅스나 투썸, 커피빈 등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가 운영에 제한 받게 되었습니다 (테이크아웃만 허용), 파리바게트 Cafe 같은 제과점 내 카페는 이번 제재 대상이 아닌 걸로 나타났지만, 분위기도 그렇고 자체적으로 매장내 취식을 위한 공간 운영을 제한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추가로 영화관이나 식당 등 사람들이 모이는 시설 방문시엔 (전자식) 출입 명부를 작성토록되어 있으니 꼭 따르도록 합니다.
코로나 피로도가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는 기사와 그에 따른 사회적 분노도 올라가고 있다는 기사도 나왔네요.. 지금까지의 고생이 허사로 돌아가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라는데, 그 반대를 원하는 집단이 있는 것 같아 그게 화도 나지만 안타까울 뿐이네요.
그리고 이제 거리 다닐때도, 대중 교통이나 시설 이용시에도 마스크 착용 필수니까, 답답하더라도 스스로 잘 착용해 스스로와 사회를 보호합시다! 턱스크, 코스크 NO~
사회·경제적 타격이 심대한 3단계로 곧장 가는 대신 일단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과 장소에 대해서만 한층 강화된 방역조치를 도입한 것으로 사실상 3단계의 준하는 2.5단계급 조치다. 이번 조치는 이날부터 다음 달 6일 밤 12시까지 8일 동안 적용된다.
---
올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시민들의 '코로나 피로도'가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이에 더해 최근 방역지침을 어기고 대면예배나 집회를 강행하거나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무시하는 사례가 다수 속출하면서 수많은 시민들은 이같은 '방역 민폐족'에 대해 분노까지 느끼는 모습이다.
반응형'사회 & 환경 > 함께사는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짜 신세계 상품권 피해 주의보! (0) 2020.09.09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23일 전국으로 확대! (0) 2020.08.22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고위험시설 다시 영업금지 (0) 2020.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