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반도체에서 디스플레이 산업으로? 중국의 맹렬한 추격
    뉴스 & 컬럼/비즈 & 콘텐츠 2019. 4. 19. 01:46
    반응형



    반도체에서 미국의 견제로 어려움을 겪은 중국이 OLED 등 디스플레이 산업 굴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는 기사네요. 예전부터도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며 산업 스파이 논란도 끊이지 않던 분야라 놀랍지 않은 기사이긴 하나 그렇다고 반가운 내용도 아니지요;ㅁ;


    자칫하다간 LCD 산업처럼 금방 추격해올 수 있으니 기업들이 알아서 투자와 보전/대우를 잘 해줬으면 하는데 이런게 생각대로 되는게 아니다보니 앞날은 어떻게 변할지 모르겠네요.


    소형패널은 삼성이, 대형패널은 LG가 앞서고 있긴 하지만 수익율부터 수율까지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듯 한데 거의 밑빠진 독 채워 넣듯 끈질기게 투자하고 있는 중국이 이쪽도 과연 재빠르게 쫒아올지.. LCD 산업 선례가 있어서 개인적으론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 전문가들 관점은 어떠할지 궁금하네요.





    반도체 산업에서 미국의 견제에 막힌 중국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로 눈을 돌렸다. 중국에 시장 주도권을 내준 LCD(액정표시장치) 대신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차세대 먹거리로 키우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시간에 쫓기기 시작했다.


    중국 업체의 기술 수준이 아직 뒤떨어지지만 저렴한 공급 단가와 높은 생산능력을 앞세워 애플의 노하우를 전수받으면 기술 차이를 빠르게 줄이고 수익성 면에서 국내 업체를 압박할 수 있다. BOE가 이미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에 이어 애플의 세 번째 OLED 공급사 지위를 획득한 상태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LCD에 비해 OLED가 기술력이 더 많이 요구되지만 최근 인력 유출 문제도 심각하고 중국 정부의 지원도 워낙 막강해 한국과 중국의 격차가 빠르게 좁혀지고 있다"며 "OLED 시장까지 뺏길 수 있다는 불안감이 크다"고 말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