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 S10의 브라이트 나이트는 그다지 좋지않다?
    뉴스 & 컬럼/모바일 2019. 3. 4. 14:29
    반응형


    구글 픽셀은 야간 전용 모드 나이트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삼성의 대안이 브라이트 나이트인 듯 하죠?


    안드로이드 파이 버전 펌웨어를 통해 처음 밝혀졌고 이 이름은 다시금 야간 모드가 더 좋아질 것이라는, 소프트웨어 보정으로 어두운 환경에서도 밝고 뚜렷한 사진을 얻을 수 있을거란 기대감을 안겨줬는데요... (야간 전용 모드로는 구글의 나이트 사이트 외에도 화웨이의 나이트 모드도 있죠) 


    - 나이트 사이트? 나이트 모드?


    삼성의 새 야간 모드를 설명하기 전에 대표로 구글과 화웨이, 그리고 삼성이 야간 샷을 처리하는 주요 방식에 대해 간단히 짚어 봅니다.


    먼저 구글과 화웨이의 경우 저조도 상황에서 빛과 디테일을 끌어 올리는데 장노출 모드로 동시에 여러 사진을 촬영한 후 그렇게 촬영한 사진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어 냅니다, 간단히 비유하자면 쉬운 사용을 위한 프로 모드를 원터치화 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삼성의 경우 프로 모드가 있어 카메라를 잘 사용하는 사람들에겐 매우 좋은 툴이었는데 이 모드로는 셔터 속도와 노출량, 그리고 다른 부분들을 조절해 찍을 수 있어서 자동 촬영보다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 훌륭한 대안이었습니다. 위 설명대로 나이트 사이트와 나이트 모드는 해당 모드로 들어가면 촬영에 필요한 변수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기 때문에 셔터를 누른 후 수 초 가량 흔들리지 않게 고정하기만 하면 되지만 삼성의 경우 수동으로 다 조절해 줘야 한다는 점이 차이가 납니다 (그것도 상태에 맞춰 조절해 줘야 하기에 지식이 있어야 원활히 사용할 수 있지요).


    구글은 머신러닝 알고리듬까지 적용해 디테일과 광량을 더욱 개선해 줍니다 - 때로는 사진이 작위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그 결과물은 매우 놀랍습니다. 흥미로운 점이라면 구글의 픽셀은 삼성의 구성품에 비해 매우 단촐한 편에 속한다는 점이겠죠. 그래서 브라이트 나이트 소식을 들었을때 삼성도 그만한 퀄리티를 내 줄 것으로 기대한 사람들이 많은 듯 합니다.


    - 기대만큼 좋지 않았던 브라이트 나이트


    삼성의 듀얼 조리개 렌즈 그리고 f/1.5라는 스펙은 더 밝은 결과물을 내 줄 것으로 기대를 모았는데요, 그렇지 않았습니다. 우선 새로 추가된 이 브라이트 나이트는 인위적으로 On/Off할 수 있는 기능이 아닙니다, 씬 옵티마이저 중 하나로 어두운 환경하에 자동으로 작동하는 모드이며 위 구글, 화웨이 기능처럼 자동으로 장노출 촬영을 시도 합니다만 두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우선 이 이미지들은 씬 옵티마이저 기능을 끄고 촬영한 사진과(위) 브라이트 나이트를 적용한 사진과 (아래) 입니다. 더 많은 사진은 아래 기사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아까 이야기한 두가지 제한 사항중 하나는 정말 어두운 환경에서만 작동한다는 점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확인하실 수 있지만 그 어두운 정도가 그냥 플래시를 키고 찍는게 나을 정도...랄까요? 제어 가능한 카메라 모드가 아니다보니 이 브라이트 나이트 모드를 사용할지를 전적으로 스마트폰에 맡겨야 합니다, 씬 옵티마이저를 끄지 않는 이상 이 기능을 켜고 끄는건 불가능 합니다.


    두번째는 구글처럼 AI를 통한 이미지 개선을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장셔터 노출로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후 밝은 사진을 만들기 위해 합치는 작업은 합니다 그러나 AI 화질 개선은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촬영 환경이 얼마나 안정적인지를 확인하는 작업을 합니다 - 손으로 잡고 있을 시 2~3초 동안 7장의 사진을 촬영을 하며 트라이포드에 올려놓고 작업시엔 15초 노출 동안 17장의 사진을 찍습니다.


    하지만 정말 삼성이 놓치고 있는 부분은 바로 구글의 컴퓨팅 알고리즘입니다 - 화웨이 또한 이에 경쟁이 버겁지만 삼성의 경우 그만한 노력을 들이지 않는달까.. 화웨이 또한 광량과 디테일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하는데 그런 정성이 부족하달까요?


    - 어두울때 플래시 없이 촬영하긴 좋음, 그러나...


    그 결과, 갤럭시 S10은 이 브라이트 나이트 기능으로 의미있는 야간 샷을 촬영한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그리고 갤럭시 S10을 공개하며 곧바로 제공한 업데이트에서도 카메라 관련 기능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로 봐선 브라이트 나이트는 플래시 없이 사용하기 편리할진 몰라도 해당 분야에서 경쟁하기엔 불충분해 보입니다.


    물론 이 기능이 모두에게 필요하진 않을 것이고 실제로 삼성 스마트폰 카메라는 열악한 환경 하에서도 여전히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기에 충분할 수 있어도 그래도 이 성능을 더 끌어올려 준다면 좋을 듯 하죠?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