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금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는 "군함도"가?
    문화 & 라이프/예술 & 문화 2017. 7. 5. 05:18
    반응형


    서경덕 교수의 '군함도의 진실' 광고가 노출되고 있는 뉴욕 타임스스퀘어 전광판



    올 여름 개봉 예정인 류승완 감독 작품인 군함도.



    일본의 군함 모양을 닮은 섬인 하시마섬에 강제 징용되고 목숨을 걸고 탈출하는 조선인들의 이야기를 다룬 실화 바탕의 영화 입니다.





    [7월 28일 추가 : 위 사진은 일본인 광부 사진으로, 국내에 잘못 전파된 정보를 바탕으로 서교수가 동영상을 제작한 듯 합니다. 현재 뉴욕스퀘어에서 광고는 끝난 상태이고, 동영상은 수정해서 다시 올려주신다고 하니 그때 업데이트 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군함도는 2015년 7월 5일 강제징용 사실을 두고 한일간 의견 격차가 좁혀지지 않은 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등재 당시 일본 측은 강제노역 사실을 인정하고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안내 센터 설치 등을 약속했다. 일본 측은 2017년 12월 1일까지 이를 실행해 결과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보고하기로 했으나 등재 이후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군함도를 소유했던 미쓰비시 역시 강제 노역한 미국인 포로 및 중국인 노동자들에게는 사과하며 책임을 인정했으나 조선인에 대해서는 사과 및 보상이 없는 상황이다.


    이번 광고는 이러한 군함도의 진실을 전세계에 알리고, 강제징용 사실을 고지하기로 약속했으나 지키지 않고 있는 일본 측의 이행을 촉구하고자 기획됐다. 광고는 15초 분량이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군함도의 이면에는 강제징용과 수많은 사람의 죽음이 있었다는 사실. 그리고 이러한 이유로 이곳이 ‘지옥섬’으로 불리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협의도 안된 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지 2년째 되는 오늘날, 협의도 마무리도 안되고 사과도 못받은 상태에서 이렇게 영화로 상영되는게 어떻게 보면 가슴아픈 일이기도 하지만, 우리 역사이기도 하기에 관련 영화인들 뿐 만 아니라 서교수님의 열정과 노력에 감사 드리고 싶네요.



    군함도 영화는 7월 26일 개봉 예정 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