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컬럼/모바일

갤럭시 폴드2 발표는 9월? 이름도 바뀐다?



갤럭시 폴드2가 이번 8월 예정된 언팩 행사에선 공개되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이 있네요.


관련 내용은 트위터 팁스터 Max Weinbach를 통해 알려졌는데요, 이유는 SW가 충분히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현실적인 출시 시점은 일러도 10월 정도, 발표는 그보다 이른 시점에 되겠죠, 아마도 9월?






"9월 출시하기엔 HW쪽은 몇가지 언급할 점 정도가 남았다고 할 수 있지만 SW 진행 상태는 완전하지 않고, 꽤 시일이 걸릴 걸로 보인다고 하네요 - 아마 이번 언팩때는 맨 마지막에 티저를 보여주고 날짜도 대충 공개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뭐 9월 말 정도? 이 정도 시점이라면 최소 10월 안 출시는 물건너간 셈이 되구요. 지금 blv0 펌웨어 상태로 출시는 무리고 blv1 펌웨어를 9월에 맞춰 내는 것도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좀 더 조사해보니 갤럭시 스토어에선 노트20과 Z 플립 5G 사용자 테스트는 보이며 폴드2는 이통사 테스트만 보입니다, 게다가 적용된지 얼마 안 돼 보입니다, 이 상태로 (정보가 제로!) 출시 발표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


"가격결정, 런칭 파트너, 최종 SW 등이 없이 출시는 불가능하며, S 시리즈를 예를들면 1월 초에 테스트에 들어가 (망 연동 등) 3월 초에 출시합니다 (발표는 2월). 이걸 폴드2에 빗대보면 9월 초에 발표하고 10월 초에 출시한다는 일정이 현실적일 겁니다."



한편, 이번 폴드2 정식 이름과 관련해 새로운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1세대 갤럭시 폴드와 다르게 이번 2세대는 갤럭시 Z 폴드2 라는 이름으로 출시될 것이라는 걸 의미하는 IMEI DB 자료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폼팩터 면에선 폴드 1세대를 따르고, 네이밍은 Z가 붙는걸 보면 폴드 시리즈는 '화면을 접는다'는 중의적 의미로 Z를 꾸준히 사용하려는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플립은 그냥 반 접는 수준이고 폴드는 태블릿 사이즈 기기를 접는걸로 구분하려나요).



그보단 갤럭시 폴드 1세대의 염가판 소문이 이 Z 네이밍을 이어받지 않을까 생각도 드는데요...


Z 플립과 이 소문의 염가판 폴드 두 기기 모두 작은 전면 노티 스크린을 가지고 있고 사이즈 차별화 외에는 반 접힌다는 공통점은 같으니 오히려 폴드2 보다 더 가능성이 높지않나 생각이 드네요.


이 모델의 이름도 아직 미정이며, 올해가 아닌 내년 초 발표될 수도 있다고 하죠 - 소문에는 이름은 갤럭시 폴드 스페셜 에디션이라고 불릴 것이라고도 합니다만 아직 정식으로 알려진 내용은 없습니다.





맥스 웨인바흐는 "언팩 행사 갤럭시폴드2를 언급하지 않을 가능성은 60%이며 발표하지 않을 가능성은 100%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갤럭시폴드2는 갤럭시폴드의 후속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가로로 여닫는 디자인이다. 메인 디스플레이가 7.7인치로 전작보다 더 커지고 노치 대신 펀치홀 방식으로 전면 카메라 디자인이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는 4500mAh, 디스플레이 주사율은 120Hz, 스냅드래곤 865+ 칩셋을 탑재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