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국 자체 OS, UOS 20 발표
    뉴스 & 컬럼/앱 & SW 2020. 1. 18. 07:49
    반응형



    디자인을 먼저 고려한 리눅스 기반 OS Elementary OS를 참고한 느낌이 드는 (결국 오픈 리눅스 시스템 기반입니다) 중국 오리지널 & 특화 OS입니다. 중국 회사인 Deepin에서 만든 Deepin System의 비즈니스 판이라고도 하는데요 리눅스 오픈소스 기반 운영체제입니다.



    EOS가 iOS를 좀 더 닮은데에 비해 UOS는 윈도우즈 GUI와 UX를 많이 참고한 느낌이 들어요.



    중국내 사용 예정인 OS인 UOS 20 입니다 - 여러 유관 업체들의 협업으로 태어난 OS 입니다, 주요 업체로는 중국전자그룹(CEC), OS 기업 디핀(Deepin), 난징 중마이 기술, 아처마인드, ZTE 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리눅스 커널 기반으로 만들어진 OS로 터미널-서버 환경에 호환성이 뛰어나며 (레노버, 화웨이 외 다양한 서버 기기들과 호환 됩니다), 자국내 여러 CPU도 (Feiteng, 하이실리콘, Haiguang 등) 사용 가능 합니다.



    서버-클라이언트 기반 여러 솔루션과 호환성을 보장하며 (WEB 기반 애플리케이션들은 문제없이 사용 가능할 듯 합니다), 미드웨어, 버추얼 솔루션, 클라우드 데스크탑 환경 등 온라인 사용 환경을 충실히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물론 주요 프린터, 스캐너 등 주변 기기들도 지원한다고 하구요.



    UOS 또한 별개의 앱스토어가 존재해서 (현재 공개된 사진 & 스크린샷들은 전부 베타 버전 기반이라 추후 바뀔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앱 사용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참고로 현재 앱스토어엔 앱이 하나도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 공개된 스크린 샷에선 360 안전 브라우저, 중국버전의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바이두 웹디스크 등이 등록되어 있네요.


    이 UOS가 궁극적으로 중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타 OS들을 (윈도우즈, 맥OS 등) 대체할지 아직은 알 수 없는데 자국 내에선 이미 윈도우즈같은 모양새로 잡음이 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 매체는 윈도우즈 환경에 이미 많이 익숙해져 있는데다 이 UOS가 단순히 옷 갈아입는 수준의 변화가 아니라 초기 개발 부터해서 앞으로 내부에도 더 많은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여서 (커널단 부터 BIOS 펌웨어, 컴파일러, 그래픽 드라이버 등) 유연하고 안정성있는 구동이 인상적이라고 평했습니다.


    파이낸셜 타임즈에 의하면 2020년 내 30% 정도의 해외 산 PC를 교체진행할 예정이며 21년엔 절반 정도를, 그리고 22년에 나머지 20%를 전면 교체한다고 합니다 - 이는 약 2천에서 3천만 대의 해외 제조 PC가 (휴렛-패커드, 델, 마이크로소프트 등) 교체될 것이라는 걸 의미합니다.


    물론 여러 애널리스트들은 이를 두고 과연 계획이 성공할지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특히 로컬 OS의 성공 여부는 불투명해 보이고 소프트웨어 개발 움직임도 많아 보이지 않고 (특히 이 UOS같은 중국 특화 OS에 맞춰 진행할 수 있는 개발자들이 부족한 걸로 보입니다), 여전히 다수의 소프트웨어 벤더/개발자들은 MS의 윈도우즈나 애플의 맥OS에 맞춰있기 때문입니다.



    PC에서 서버, 그리고 소프트웨어까지 아우르는 종합 세트로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최소한 자국에서의 사용성과 자생은 가능하지 않을까 하네요, 비록 보안 이슈와 백도어, 국민 감시 및 통제에 따른 인권 문제가 마음에 걸리긴 하지만요.


    참고로 이 운영체제는 무료로 배포될 예정은 아닙니다, 개인 및 (사회)단체용 버전은 무료로 배포될 것이라고는 하네요. 기본적으로 유료 솔루션이고 아직 가격은 정해지지 or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 일부는 비즈니스 대상으로 대략 한 카피당 최소 60 달러를 예상하고 있네요 (사실 처음 목표가 개인 사용을 목표로 만들어진게 아니다보니...).


    모바일 OS로는 훙멍 OS (그리고 추가로 개발 고려중인 OS도 있다고 하죠), 데스크탑/PC용으로는 UOS... 미국의 제재와 영향에서 벗어나려 부단히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죠, 투자된 만큼 결실이 있길 기원하지만 경제와 정치가 분리되지 않고 기본적으로 신뢰가 





    중국 기업들이 힘 모아 개발한 자체 OS인 유OS(UOS, unity operating system)가 정식으로 발표됐다. 미국으로부터의 자립을 시도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OS를 대체할 수 있는 OS로 개발된 것이다. ... UOS는 리눅스(Linux)를 기반으로 여러 중국 기업이 공동 개발한 OS다. 개발에는 중국전자그룹(CEC), OS 기업 디핀(Deepin)과 아처마인드(ARCHERMIND), 그리고 기기 및 통신 네트워크 기업 ZTE 등이 참여했으며 지난해 5월 연합팀을 꾸려 개발에 착수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