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죽은 돼지의 뇌를 되살리는데 성공?
    뉴스 & 컬럼/IT & 과학 2018. 4. 29. 23:15
    반응형



    SF에서나 볼 수 있었던, 아니면 상상 속에서나 생각해 볼 법한 일이 실제로 이뤄졌네요 - 죽은 뇌를 하루 이상 제기능을 유지하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테스트 대상은 인간은 아니고 돼지였고 지각능력이 남아 있지는 않았다고는 하지만 정말 더 연구가 진행된다면 생명을 복원하는 셈이나 다를게 없지 않나.. 좀 무섭게 다가 옵니다;ㅁ;


    신경과학자 주도로 이뤄진 이번 실험은 일단은 성공적이라고 보여지긴 하는데 과학 기술의 발전을 인간의 윤리관이랄까.. 사상이 따라오질 못하는 것 같아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더 활발하게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 같아 보입니다.





    연구팀은 돼지의 몸통에서 뇌를 분리한 뒤 '브레인 엑스'(BrainEx)라고 불리는 장치를 이용해 뇌에 산소와 혈액 공급이 계속 이뤄지도록 했다. 100여 마리의 돼지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36시간 동안 뇌세포가 정상적으로 활동하면서 제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연구 결과가 알려지자마자 학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향후 인간의 뇌를 대상으로 비슷한 실험이 성공할 경우 사체와 분리된 채 살아있는 인간의 뇌가 과연 기억과 의식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고 봐야 하는지, 그렇다면 이 뇌를 인격체로 봐야 할 것인지 등 윤리적 문제가 대두하기 때문이다. 또 몸과 분리돼 살아있는 뇌를 인격체로 인정한다면, 몸이 심하게 훼손돼 죽음을 앞둔 환자의 뇌를 다른 사람의 몸에 이식해수명을 연장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도 생길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