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산구 조차 일방통행할 셈인가? 광주 폐기물, 하수처리시설 문제!사회 & 환경/함께사는 사회 2017. 11. 9. 22:18반응형
오늘 광산구가 올린 구의 입장 발언이네요.
광산구 입장 : 광산구뉴스 | 광산구 “첨단3지구 시설 배치 계획 재검토하라”
전문을 보면 일견 타당성있는 내용으로 보여지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광주 전역에 영향이 갈 수도 있는 문제인데 구 차원에서 덮으려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어요!
현재 폐기물.하수처리시설 광주시민 공청회 개최추진회는 광산구의 의견처럼 재배치 요구가 아니라 먼저 공청회를 열어 전문가들과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입장이지, 여기 입장 발언처럼 철회를 요구하거나 단순히 해당구의 주민들 의견을 들어달라는 차원이 아닙니다.
광산구는 입장글에서 “폐기물시설촉진법 제7초와 제5조제3항에 따라 사업구역 외 폐기물 반출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광산구는 하수처리도 광주시 제1하수처리장을 사용하자는 입장이다. 광산구는 “제1하수처리장 용량은 적정기준을 초과해 시설 증설이 불가피하다”며 “광주시가 추진 중인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용역에 첨단3지구 하수발생량을 반영해 제1하수처리장을 증설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출처] 광산구 “첨단3지구 시설 배치 계획 재검토하라”|작성자 광산구
구체적으로 광산구는 법률에 따라 하수처리에 대한 내용도 벌써부터 언급하고 있는데 이는 법적으로 따라야 하는 부분도 당연히 있지만 그 이전에 전체적인 상황과 개발에 따른 증가량, 부지관련 문제 등을 놓고 다각도로 논의가 같이 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벌써부터 무언가를 정해놓고서 나중에 논의를 한다면 분명 또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다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광산구는 오는 13일 오후 4시30분 비아동주민센터에서 첨단3지구 관련 주민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출처] 광산구 “첨단3지구 시설 배치 계획 재검토하라”|작성자 광산구
하수처리에 대한 주장은 있지만 그보다 더 큰 규모의 폐기처리장에 대한 언급은 없고.. 현재 추진회에서 주장하는 공청회에 대한 내용도 없고 법적인 효력도 없는 주민 간담회로 떼우시렵니까? 왠지 주민 간담회라고 하니 지역주민들 간 싸움 붙여놓고 토론도 진행이 안되게 나가려는건 아닐지 크게 우려되고 진심으로 광주시의 발전을 위한다면 오히려 광산구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줘야지 않나 아쉬움도 남네요...
한편 폐기물.하수처리시설 광주시민 공청회 개최추진회는 11월 10일 금요일 오후 시간 부터 두번째 집회를 열 예정이네요.
폐기물.하수처리시설 광주시민 공청회 개최추진회 : 광주공청회 개최를 촉구하는 2차 집회를 할 예정입니다 11월 10일(금요일) 오후5시까지 시청앞으로 모여주세요!
공직원들은 꼼수보단 정공법으로 투명하게 절차 밟고 의견 같이 수렴해서 잘 풀어나가길 고대 합니다.
반응형'사회 & 환경 > 함께사는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 대규모 폐기물·하수처리시설 공청회 개최 촉구 2차 집회 일정! (0) 2017.11.10 광주시청앞 공청회 촉구 집회 현장 (3) 2017.11.09 첨단3지구 개발 폐기물/하수처리시설 광주시민의 공청회가 필요하다? (36) 2017.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