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컬럼/앱 & SW

갤럭시 노트 20/20 울트라 안드로이드 11 정식 버전 업데이트

 


 



삼성에서 주는 반가운 크리스마스 선물이려나요, 12월 23일 공개된 갤럭시 노트20/20 울트라 안드로이드 11(R) 정식 버전입니다! +_+


안드로이드 11 OS와 One-UI 3.0 업데이트가 제공됩니다, 베타 프로그램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으며, 이번 업데이트는 기존 베타 참여 사용자 뿐 아니라 일반에도 정식 공개된 버전입니다.


본래는 2021년 1월 공개 예정이었는데 앞당겨 공개했네요. 업데이트 첫인상은 정말 부드러워졌고 폰트 크기에 변화가 있고 아이콘 배열 간격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엄청난 기능이라던지 외관 변화는 없어서 One-UI 2.5 버전을 사용할때나 큰 차이를 못 느낄 수도 있겠어요, AOS11도 AOS10(Q)와 외관에선 큰 변화는 없고 디자인 랭귀지와 소소한 개선이 있습니다. 비주얼적으로 큰 차이가 나는 부분은 알림 영역인데 특히 미디어 제어 관련 디자인이 많이 좋아졌고 편해졌습니다.


그 외엔 아이콘 배치가 시각적으로 넓게 보기 편하게 배치된 점과 글꼴 크기가 One-UI 3.0에선 다소 크게 보여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위젯과 알림 영역에도 영향을 주는데 기존에 작게 세팅해 놓은 분들도 바뀐 스타일이 묵직하게 느껴질 수 있으니 대충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올해부터 삼성전자는 앞으로 3년간 메이저 OS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여기엔 올해 출시 모델과 10 시리즈(S와 노트 시리즈) 등이 이 프로그램에 포함될 예정인데요, 10 시리즈는 내년 AOS11 이후 앞으로 한차례 더(AOS12), 20 시리즈는 이번 AOS11을 시작으로 AOS13까지 업데이트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꼭 포함되지 않는 모델이라도 상황봐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지원할 것이라고 하니 공식 발표한 업데이트 대상 모델이 아닐 경우라도 향후 구체적인 발표를 기다려 보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