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컬럼/앱 & SW

LG, 안드로이드 10에 DeX같은 데스크탑 모드 탑재 확인

 


 





삼성의 DeX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안드로이드 10에 담겨있는 데스트탑 모드! LG가 이와 비슷한 기능을 탑재했다는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사실 이 기능은 구글 순정 기능은 아니라고 합니다 - 기능 구현을 위한 API 등은 제공되는데 실제 구현을 위해선 UI 등 모든 작업을 별도로 진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니 폰의 타입-C도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해야 사용 가능한 기능이라 모든 안드로이드 10 탑재 기기가 이같은 기능을 지원하진 않을거라 봅니다, LG가 이 기능을 구현했으니 삼성과 LG 일부 폰은 데스크탑 모드를 사용 가능하다고 봐야하겠죠.


안드로이드 10 업데이트 되면서 지원되는 이 기능은 LG의 경우 LG UX 9.x 버전에 탑재됐다고 합니다. 해당 기기는 안드로이드 10 업데이트를 받은 G8, V50, 안드10이 기본 탑재된 V50S, 올해 발매될 V60 등이 있습니다.


데스크탑 모드는 LG 기기를 모니터나 TV에 연결하면 (타입C-HDMI 어댑터 사용) '화면 공유 모드' 노티가 뜨는데 여기서 '데스크탑 모드로 바꾸기'를 탭하면 PC의 데스크탑 환경 같은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링크된 기사에서 관련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의 경우, DeX 환경을 자사 태블릿 기기에도 지원하는 등 사용처를 확장하고 있는데 LG도 이 기능을 잘 가꿔 더 다양한 환경에 대응하는 유연함을 가져갔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