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명하셨군요! Civilizations Wars! - 소개뉴스 & 컬럼/앱 & SW 2011. 1. 13. 07:02반응형
포맷 제목/위치 가격 플래시 게임 bubblebox.com Free armorgames.com 아이팟/아이폰 Civilizations Wars $0.99 아이팟/아이폰 Civilizations Wars HD $1.99
악마의 게임이라 불리우는 게임인 문명! 그 문명이 이 문명은 아니지만(...) 아이폰이나 온라인을 통해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문명이 있기에 살짝 소개 합니다.
아이폰 앱으로도 나온 인기 게임 입니다. 온라인 플래시 버전을 통해 PC에선 무료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되는 곳은 두군데입니다, 아무곳이나 선택하셔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플레이를 시작하면, 종족별로 스탯(상태)이 자동 저장됩니다 - 아마도 쿠기로 저장하는 듯 한데, 날라갈까 살짝 두려움이;;; 플레이를 마치고 메인 메뉴에서 자동 저장 외에 별도로 저장할 수 있는 슬롯을 제공 합니다 (로컬 저장 불가). 게임 실행은 아래 링크 합니다.
::: Introduction
옛날 옛날 아주 오랜 옛날, 한 고대 문명이 있었어요.
이 고대 문명은 신비한 힘을 사용할 줄 알았답니다.
하지만 그들의 지식엔 문제가 있었어요.
시간이 흐르면서 결국 이 힘은 저주가 되어 그들을 덮쳤습니다.
사람도, 나라도, 문명도, 문물도 다 사라지고 말았답니다.
수많은 시간이 흐르고.. 다시 사람들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신비한 그들의 문명은 전설로 남아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었습니다.
"북쪽의 신비의 별을 가진 자에겐 비밀의 힘이 주워 지나니..."
여러 사람들은 각자의 문화와 나라를 세우고 서로를 모른 채 부흥하기 시작했어요.
그러나 그들 모두는 같은 전설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정말로 신비한 별이 이 땅에 떨어졌습니다.
"이 힘을 얻는 자는 모두를 이끄는 힘과 과거의 영광을 얻으리라"
모두는 다시 일어서서 이 별을 찾아 나섰어요.
그러나 이 힘은 모두가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닌,
오직 한 종족만이 소유할 수 있던 힘이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북쪽을 향해 모이고 모여 싸움을 계속 했습니다.
훗날 모두는 이 잔혹한 싸움을 Civilizations Wars 라고 부르게 됩니다.
::: 게임 방법
단순한 내용이죠? 게임 또한 마찬가지인데, 재밌습니다! (문명이 괜히 문명이 아닙니다. T_T)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요새를 점령해 가면서 충원되는 병력으로 상대를 제압 하면 이깁니다.
건물에서 다른 건물로 이동하면 원래 건물 인구수의 절반이 동원되어 나갑니다, 물론 나가는 순간부터 다시 인구수가 채워지기 시작 하지요. 그 상태에서 또 보내면 현재 숫자의 절반 인구가 다시 출전 합니다.
한 건물을 잡고 목적지에 마우스를 놓으면 이동합니다. 다중 선택은 하나의 건물을 클릭한 상태에서 선택하고자 한 건물을 그냥 스치면 자동으로 선택 됩니다. 최대 15개 건물을 선택할 수 있으며, 그렇게 선택한 커서를 이제 목적지에 놓으면 모두 이동하게 됩니다.
만약 선택을 취소하고 싶으면 그냥 그라운드에 놓으면 취소 됩니다 (다중,하나 모두 동일).
건물을 많이 먹을수록 병력이 많이 나오게 되니, 진행에 더 유리하겠지요. 대신 상대방이 더 많이 먹으면... 건물을 점령한 만큼 유닛이 더 튀어 나오기 때문에 그 물량전을 견뎌야 하는데.. 공격당하고 있는 건물에 병력을 계속 집중하면서 뒤에 있는 건물들 병력으로 깊숙히 있는 본진을 노려 먹는다던가 하는 전략이 필요 합니다. ^^ 본진에 인구가 너무 없을 때에도 다른 건물에서 인구를 보내서 보충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게임류는 50:50일때는 팽팽하지만, 60:40 이렇게 넘어가면 튀어나오는 유닛 수가 무척 많아 지기 때문에.. 괴로워 질 수 있습니다;; 아예 초반부터 거세게 점령해서 더 많이 생성되는 유닛으로 물량전을 펼치는게 편하지요. ^^
::: 종족 특성
종족은 총 3종이 나옵니다. 자세히 이야기 하면 스포일러가 되니, 그 부분에 대해선 아래 다시 언급 합니다. ^^
가장 먼저 플레이할 수 있는 종은 이집트와 같은 느낌의 캐릭터랄까요.. 짙은 피부색의 민족 인데요, 이 쪽이 가장 밸런스 잡힌 민족 이기도 합니다.
이집트 종족은 (편의상 이렇게 부를께요) 이동 속도, 공격력, 방어력이 밸런스가 잡혀있고 능력치가 표준에 가깝습니다.
유럽 종족은 이동 속도는 많이 느리지만, 공격력과 방어력이 아주 좋습니다. 대신 유닛 생성 속도가 많이 늦은 편입니다.
아시아 종족은 (중국같지만 일본?) 공격,방어가 많이 약합니다, 대신 이동 속도와 유닛 생성속도가 아주 빠릅니다.
왼쪽 맨 위가 공격력, 그 오른쪽이 방어력,
중간 왼편이 유닛 생성 속도, 그 오른편이 이동속도,
아래 왼편은 처음 주어지는 크리스탈 양,
그 오른편은 크리스탈의 최대값 입니다.
이집트 종족은 밸런스와 속도전을 무기로 전략전을 펼칠 수 있습니다. 속도와 유닛 생성속도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즉각즉각 병력을 동원할 수 있어서 적응성도 좋은 편입니다.
유럽 종족은 (아마도 로마군?) 힘으로 한번에 휘몰아 치는 작전과 미리 병력을 보내는(동원하는) 시간차 공격이 필요 합니다. 이동속도와 생성속도가 늦기 때문에 아차하는 순간에 빌딩이 함락될 수 있는데, 대신 공격과 방어가 좋아서 조금 부족한 수의 유닛이라도 상대를 제압하기도 하니, 그걸 무기로 삼아 접근해야 합니다.
일본 종족은 힘과 방어가 무척 약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10이라면 15 정도를 보내야 0으로 만들 수준이랄까 (결국 함락시키기 위해 다른 두 종족보다 더 많은 수의 병력을 투입해야 합니다), 초반부터 빠른 속도를 이용한 물량전과 빈집털이?에 아주 능숙한 종족 입니다. 사실 표현이 빈집이지, 빈집은 아닌데 수가 적게 남은 경우 재빨리 이동시켜 그 지역을 먹고 추가 병력을 투입하는데 아주 편리한 녀석들입니다 (생성속도와 이동속도가 진짜 빠릅니다;). 아니면 앞에 작은 빌딩을 주거니 뺏거니 하면서 뒤에서 병력을 많이 모아 뒤통수를 치는 등.. 게릴라전에 아주 잘 맞는 종족입니다.
로마군과 일본군은 이집트군에 비해 적응력이 다소 떨어집니다 - 속도가 늦거나, 속도가 빠르더라도 힘과 방어력이 약해 유닛이 금방 소진된다던가 하는.. 이집트군은 그에 비해 속도도 적당하고 힘과 방어력도 괜찮아서 그리 늦지 않게 병력을 동원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레벨업을 시키면 일본군의 경우, 유닛들이 더 빨리 나오는 특성 상 레벨업을 해 갈수록 물량전에 있어서 정말 괴로울 만큼 강력하게 밀어부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로마군의 경우 한방 한방의 힘이 보강되는 (레벨업으로) 속도로 더욱 파워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니.. 나중에 가면 세 종족 모두 강력한 능력치를 보유하게 됩니다. ^^
::: 건물 종류
건물은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빌딩 : 인구를 증가시키는 빌딩은 5(20명), 10(40명), 15(60명), 40(80명), 60(100명) 등 5가지 사이즈로 존재 합니다. 필요한 숫자의 병력을 이동해서 차지 합니다 (땅따먹기?). 각 종족마다 유닛 생성 속도가 다르고, 레벨이 오르면서 이에 차이도 생기게 됩니다. 한계치 이상의 인구를 투입하면 한명 한명 차감됩니다; (예: 20명 제한에 30명을 넣으면 30에서 20으로 한명씩 줄어 들게 됩니다, 이걸 역이용해서 치열하게 공성전을 벌이는 곳에 미리 더 많은 병력을 투입하여 차감시키는 전법도 가능 합니다)
2) 타워 : 인구가 증가하지 않는 방어 건물 입니다. 이것도 3종류의 사이즈가 있습니다 - 각각 투입 가능한 인구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타워는 인구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타워에서 차출되는 병력은 더욱 강력한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 빠져나간 수 만큼 타워에선 인구가 비게 됩니다.
3) 크리스탈 : 많이 점령할 수록 병력의 속도를 올려 주며 (병력이 더 빠르게 움직입니다; 초반 로마군에게는 필수와도 같은...),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마나를 올려 줍니다. 마찬가지로 투입 인구수에 제한이 있고, 인구를 발생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빠져나가는 병력은 이동속도가 더욱 빠르게 됩니다 (말을 타고 출전하네요). 역시 빠져나간만큼 인구수는 비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큰 빌딩은 인구가 많이 소요되지만, 그만큼 발생하는 인구가 많기 때문에 작은 건물을 먼저 먹기 보다 큰 건물을 먼저 먹는게 크게 도움될 때가 많습니다. 일본군의 경우라면 차라리 작은 건물에서 자주 더 많이 나오는 게 이득일 때도 있긴 합니다.
::: 마법 종류
과거의 지식으로부터 유래한 마법을 크리스탈의 힘으로 제어 합니다.
마법 사용하는 것도 기본적으로 건물 선택하는 것과 같습니다 - 먼저 왼쪽 아래의 원 속에서 원하는 마법을 선택하고 (키보드의 숫자로 선택해도 됩니다, 왼쪽 부터 [1]~[0] 까지) 사용하고자 하는 대상을 클릭하면 됩니다. 대상은 건물, 마법 유닛, 건물, 몬스터 등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각 마법은 고유의 사용가능 크리스탈 수치가 있어서 아래 마나가 차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마나가 많이 모이게되면 여러 마법을 연달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나를 빨리 채우기 위해선 많은 수의 인구를 크리스탈로 보내면 좋습니다.
효과적인 사용은 단발성으로 쓰기 보단 시간차로 사용하는게 보다 효과적인데요, 예를들어 건물이나 성 공략 시, 먼저 병력을 보내고 그 병력이 도착하기 직전에 마법을 사용해 잔존 병력 수를 크게 줄인 다음에 (파이어볼, 지진 등, 특히 건물에 적 병력이 많을수록 유용합니다) 적은 병력 수로 건물을 빼앗는 방법이 좋습니다. 지진 같은 경우 지속시간이 있기 때문에 잘 계산해서 건물이 충분히 파괴되어 잔존인구가 별로 없을때 차지할 수 있도록 타이밍을 맞춥니다. ^^
마법 시전을 취소하려면 해당 마법의 키보드 숫자버튼을 누르거나 마우스로 다시 마법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적 병력에 타격 주기
파이어볼
대상 위로 잠시 후 (0.5초?) 불벼락이 떨어집니다;; 히트 시 파워가 높고 단발성이나, 집중 대미지가 좋은 편입니다.
미티어
대상 위로 잠시 후 운석 무리가 떨어 집니다. 단발성이지만, 광영역에 걸친 대미지 분포율이 좋습니다.
- 적 유닛을 아군 유닛으로 바꿔치기
최면
선택한 영역의 상대편 유닛을 내 유닛으로 만듭니다. 적 병력 이동시, 건물 침공시 교묘하게 이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발목 붙잡기 (범위 마법)
늪*
늪이 발동한 곳은 계속 건물/유닛에 대미지를 주고, 속도를 늦추게 합니다. 유닛에게 효율이 높은 마법.
지진*
건물에 순간적으로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고 (건물 인구수를 0로 만들수도 있음;), 속도를 늦춥니다.
- 지속적으로 대미지 주기 (범위 마법)
위의 늪이나 지진도 계속해서 추가 대미지를 주는 마법 입니다.
골렘
골렘. 여러 종류의 괴물을 랜덤으로 소환 합니다. 행동도 랜덤인데, 유닛을 쫒아다니면서 발로 차서 없애거나(...) 건물에 달라 붙어 계속 인구수를 줄이거나 합니다. 라이프가 꽤 길고 인위적으로 없앨 수 없는 괴물로, 대미지를 주기 위해선 타격을 줄 수 있는 마법을 사용하던지 타워에서 줄기차게 때려주는 수 밖엔 없습니다; 아주 귀찮은 존재입니다.
번개
마법 시전 대상 위에 구름이 몰려와서 번개를 때려 줍니다 (병사가 맞으면 그 즉시 하늘나라로....). 시전 시간이 약간 긴 편입니다 (그래봐야 1초 내외). 지속시간이 깁니다.
태풍
거의 고정형 마법인 번개와 다르게 선택 영역을 돌아다니면서 대미지를 줍니다 (병사가 태풍에 휘말리게 되면 그 즉시 저 멀리 날려 보냅니다;;). 대미지는 그럭저럭인데, 지속시간이 길고 꽤 귀찮은 마법.
- 보호장 펼치기
실드
보호장을 대상 건물에 펼칩니다. 보호장의 레벨에 따라 적용율이 달라지는데, 해당 건물 내 유닛의 방어력에 추가되어 산정 됩니다.
- 지원군 호출
추가병력
지원군을 호출 합니다. 마법의 레벨에 따라 호출되는 병력 규모가 다릅니다.시전 버튼을 클릭한 후, 대상을 선택하면 그 지역으로 이동 합니다. 자신의 건물에 투입할 수도 있고, 상대방의 건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 Skills Upgrade
업그레이드는 스킬 포인트와 경험치, 두 경우의 조합으로 하게 됩니다. 경험치도 쌓이고, 포인트도 쌓고, 그걸로 업그레이드할 기술을 사는 개념인데요.. 총 18가지의 기술 업그레이드가 가능 합니다.
- 물리적인 업그레이드
방어 : 방어력 강화 (20% 씩)
공격 : 공격력 강화 (20% 씩)
이동 속도 : 병력 속도 20% Up!
생성 속도 : 건물에서 병력 육성하는 속도를 20% Up!
- 시스템 업그레이드
크리스탈 에너지 증가율 : 크리스탈 최대치 20% UP + 마나 증가 속도 20% Up!
크리스탈 초기 에너지 : 게임 시작 시 25% 마나 증가
경험치(XP) : 경험치 15% 추가
마법 재충전 시간 : 마법 재충전 시간을 당겨준다! (5%)
- 마법 업그레이드
파이어볼 : 15% 대미지 Up!
번개 : 20% 대미지 Up + 5% 지속시간 Up!
미티어 : 30% 대미지 Up!
태풍 : 15% 대미지 Up + 15% 지속시간 Up!
추가 병력 : 병력 충원 (각 레벨 별 100%)
최면 마법 : 적 병사를 아군으로 만들기 + 마법의 영향 범위가 15% 증가
실드 : 10%씩 방어력 Up!
늪 : 20% 대미지 Up + 40% 지속시간 Up! + 범위 내 적 이동 속도 5%씩 Down!
골렘 : 30% 대미지 Up + 10% 체력 Up + 5% 속도 Up!
지진 : 5% 데미지 증가, 15% 지속시간 Up!
개인적인 업그레이드 방법이라면, 마법 업그레이드 보단 경험치인 XP를 먼저 줄기차게 업그레이드 해서 더 많은 점수를 확보한 후, 물리적인 업그레이드를 먼저 할 것을 추천 합니다. ^^
::: 게임 시작
처음 게임에 들어가면 Tutorial (렛슨) 스테이지가 나옵니다. 하라는대로 해 보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또는 SKIP) 본편으로 넘어가는데요..
스테이지를 선택하면 먼저 게임 모드 선택화면이 올라 옵니다. 시계 방향으로..
Normal : 이게 기본적인 게임 모드 입니다.
우선 이 노멀 모드 부터 공략해야 다른 모드도 활성화가 됩니다.
Blind Mode : Lv.8 이상. 적과 건물의 숫자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1.5배의 경험치 제공
Twilight Mode : Lv.21 이상. 시야가 좁아 집니다. 1.5배의 경험치를 줍니다.
Blaster Mode : 게임을 끝내야 가능해집니다. 특수 무기를 주는데 추가 대미지를 줍니다.
Mummy Survival : Lv.5 이상. 적이 아닌 미라가 공격해옵니다! 최대한 오래 버티세요!
Extra Strong Enemies : Lv.33 이상. 적 공격력과 방어력 두 배로 상승! 2배 경험치 제공!
Sudden Death : Lv.11 이상. 단 하나의 건물이라도 적에게 빼앗기면 FAIL! 3배 경험치!
No Magic : Lv.15 이상. 본인의 마법 사용 불가. 경험치 2배.
미라 어택! 빼고는 버튼을 한번씩 눌러서 On/Off 합니다. Normal 과 Mummy Survival 은 그 자체가 게임 모드로 작동 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Blind Mode + No Magic + Extra Strong Enemies + Blaster Mode 이렇게 키고 종종 합니다. 가끔 Twilight Mode 도 키긴 하는데 요건 시야가 안 보이는 건 좋은데 답답해서 종종 짜증이 나더군요;;
처음은 쉽습니다. ^^
내편은 피라밋의 이집트 종족, 상대방 종족은 하얀색의 유럽 종족 입니다.
땅따먹기 하듯 차근차근 먹어가면 됩니다.
마나가 차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파이어볼 마법도 시전하면 재미있지요.
가볍게 이겼습니다!
본격적인 문명은 아니지만, 시간 도둑이라고 할 만큼 중독성이 넘치는 게임 입니다! 그래픽도 무척 뛰어나다 그런 점 보다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표현과 감성으로 다가 옵니다. ^^ 아이폰에서도 부드럽게 작동됩니다!
꽤나 긴 글이 되었는데요, 다음 시간엔 보스전과 이런저런 팁을 포스팅해 볼까 합니다! ^^
반응형'뉴스 & 컬럼 > 앱 & S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명하셨군요! Civilizations Wars! - 몬스터전! (0) 2011.01.15 풀버전 윈도우, SOCS 기반 ARM, 인텔 모두 지원 예정 (4) 2011.01.06 구글 안드로이드 3.0 허니컴은 태블릿 전용! (0) 2011.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