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 S24 시리즈 기본 RAM은 8GB
    뉴스 & 컬럼/모바일 2023. 12. 4. 01:42
    반응형

     

    2024년 출시 예정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RAM 용량이 올해와 같은 8GB/12GB로 알려져 실망감과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팁스터 유출에 의하면 S24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전 모델(울트라 포함) 플랫 디스플레이를 가질 것이며, RAM은 8GB, S24+와 S24U는 12GB일 것이라고 합니다. 외부 디자인은 S22부터 이어진 디자인을 계승하며, 울트라 모델은 갤럭시 스마트폰에선 처음으로 프레임에 티타늄 소재를 도입할 것이라고 합니다. 큰 변화는 없지만 호불호가 강한 엣지 디스플레이를 버린 플랫 형태에, 티타늄 프레임이 들어간다니 이미지 변화가 있을 것 같아요, 특히 S펜 사용에 더 친화적이고, 강화유리도 편하게 붙일 수 있는 점도 좋은 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일각에선 티타늄 도입으로 무게가 줄 것 이라고 기대를 하고 있는데 솔직히 얼마나 줄일 수 있을지 큰 기대가 되진 않네요;

     

    그 외에 디스플레이 사양이나 배터리, 카메라 사양은 전작 대비 인상적인 변화는 없어 보이며, WIFI 7 지원과 블루투스 5.3 버전 탑재 등 업데이트된 사양도 눈에 띕니다. AP의 경우 기본 S24와 S24+엔 신규 개발된 엑시노스 2400이 탑재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방열판의 크기가 커질 것이라고 합니다, 아마 온-디바이스 AI 기능 관련으로 발열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이전 모델 대비 약 1.5배 수준 정도로 예상하고 있는데 울트라 모델은 1.9배 정도 커질 것이라고 합니다.

     

    울트라 모델의 경우엔 엑시노스가 아닌 퀄컴의 스냅드래곤 Gen.3가 탑재되며, 외관 소재 변경 외에도 카메라 사양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 기본 광각 2억화소와 1,200만 초광각 렌즈, 1,000만화소 3배 줌렌즈는 그대로이나 기존 1,000만 화소의 10배 잠망경 줌렌즈 대신 새로운 5,000만 화소 5배 잠망경 줌렌즈를 탑재한다고 합니다. 이 5배 렌즈 사양은 예전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에도 탑재된 적이 있는데 기존 10줌 성능을 버리고 탑재할 만큼 고배율에서도 이점이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RAM관련으로 이전과 같이 8GB 기본이라는 소식이 알려지자 이게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선 올 여름부터 이미 24GB RAM 용량이 대세라는 (최소 프리미엄/플래그십 급 한정) 분석이 있는데 내년 최신 스마트폰에, 그것도 플래그십 모델에 8GB RAM을 탑재한다니 당연히 소비자 입장에선 반발심이 들 법 하죠, 4년 전 2019년 모델 갤럭시 S10 시리즈에도 탑재됐던 용량이 5년 간 제자리인 셈입니다. 이번 삼성의 S24 시리즈가 온-디바이스AI(On-Device AI)를 표방하는 첫 스마트폰이 될 것이라고 하는데, 지연 없이, 중앙 서버를 거치지않고 (별도 네트웍 없이) 실시간 처리하는데 과연 8GB 메모리 용량으로 충분할까 벌써부터 전문가들은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하네요.

     

     

    온-디바이스 AI 탑재 기기는 기존 방식처럼 중앙 서버나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전송, 분석하지않고 작업하는 그 기기 자체에서 정보를 수집/연산/처리를 하고 바로 답을 주는데 - 덕분에 네트워크에 꼭 연결될 필요없이 실시간으로 번역 등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요, 기존 클라우드 기반 방식보다 편리하고 보안 문제도 적어지겠죠 - 반도체 개발관련 기술진들은 고성능 고용량 저전력의 메모리가 필요하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는데 삼성의 반응은 그와 반대되는 행보를 가고 있네요;ㅁ; 업계에서도 이번엔 최소 16GB 이상을 탑재할 것으로 기대했던 걸로 알려졌었구요.

     

    관련 기사에선 가격 상승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보고 있는데, S22 시리즈에서 방열 성능 절충과 GOS 사태로 큰 이미지 손실을 입었던 경험이 있는데 과연 지금 탑재된 수준의 RAM 용량이 기존 사용성 + 실시간 AI 처리에 충분할지, 실제 사용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준다고 하면 또 논란이 일것 같은데 어떨까요?

     

     


    기사 :


    - 갤S24 출격 준비 탄탄대로…'AI폰' 상표 등록·KC인증 통과

    삼성전자는 앞서 갤럭시 S24를 세계 최초의 AI 폰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삼성전자가 말한 AI 폰은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삼성 가우스', 하이브리드 AI를 구현하기 위한 '갤럭시 AI' 등이 탑재된 스마트폰이다.


    - '갤럭시S24' 시리즈, 원가 절감 위해 램 용량은 '8GB'


    ...아이스유니버스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X 계정을 통해 "갤럭시S24는 8GB, 갤럭시S24플러스는 8GB·12GB, 갤럭시S24 울트라는 8GB·12GB 램을 갖출 것"이라며 "16GB 램을 탑재하는 모델은 없다" 밝혔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