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트랜스지방이 많은 음식엔 무엇이 있을까?
    사회 & 환경/다이어트 & 건강 2017. 12. 14. 19:28
    반응형

    익숙한 그 이름, 트랜스지방에 대한 기사예요! +_+ 날씨가 춥다고 콕 틀어박혀서 ㅎㅎㅎ 나가지 않고 먹기만 하고(...) 살은 쌓여가고 ㅜㅜ 건강을 더 챙기자는 의미로 같이 업데이트 해 둡니당!




    지방에는 식물성 기름이나 생선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 소고기, 돼지고기 등 동물성 지방에 많은 '포화지방', 가공식품에 들어있는 '트랜스지방'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지방이 혈관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불포화지방은 혈관을 청소하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만, 포화지방은 혈관벽을 두껍게 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트랜스지방은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이지만, 포화지방 이상으로 혈관 건강에 해롭다.

    ... 트랜스지방은 가공식품을 만들기 위해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넣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지방이다. 트랜스 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인다.


    현재 진행중인 연구에는 포화지방(산)이 지금 이야기처럼 정말 몸에 해로운가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여러 결과가 포화지방이 생각만큼 해롭지 않을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고는 하는데, 여전히 불포화지방이 건강에 유리하다는 건 사실이라고 합니다 (포화지방을 불포화지방으로 대체할 경우 심장병 위험이 30% 정도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구요), 그런데 저 트랜스지방은 정말 해로운 지방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또한 논란이 많은 물질이기도 하죠, 최근엔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을 줄이는 걸 권고하기도 하구요, 여기엔 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유의미하게 증가시키기에 더 그렇구요, 트랜스지방은 그보다 더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 보다 이를 유의미하게 조절할 수 있는 지방이 들어있는 식단을 조절하라..는 의미일 수 있겠습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환자와 심장질환이 있는 분들의 경우 더더욱 콜레스테롤 뿐 아니라 이런 성분도 조심해야 한다고 해요.


    + 트랜스지방이 많은 음식은?


    케익, 크로와상, 초코과자.. 등 가공식품류

    감자튀김, 팝콘.. 등 튀김류
    마가린 등 합성식품


    + 그럼 불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은?


    올리브유, 참기름, 포도씨유, 카놀라유, 들기름.. 등 식물성기름

    땅콩, 호두 등 견과류
    녹황색 채소류
    연어, 참치, 고등어, 꽁치, 청어.. 등 등푸른 생선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