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 노트8 사용기 ② 소리편 with akg-tuned 이어폰
    사운드 포럼 2017. 9. 17. 09:42
    반응형


    (사진에 왠 먼지가 이렇게... 죄송해요; ㅜㅜ;;;)


    갤럭시 S8/8+와 갤럭시 노트8에는 akg-tuned 이어폰(AKG 튜닝을 거친 이어폰)이 번들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별도 구매하면 대충 10만원 정도 하는 나름 고가 이어폰입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 특히 프리미엄 폰에는 - 사운드 얼라이브 (Sound Alive) 라고 하는 고유 음향 기능이 있습니다. 나름 2013년 갤럭시 S4 이래 꾸준히 업데이트된 사운드 특화 기능 중 하나인데요.. 여기서 특히 눈여겨 볼 만한 기능이 어댑트 사운드가 있습니다.


    특이한 경우 블루투스 유닛을 사용할때 내지는 별도 앰프나 DAC 등을 연결하면 적용이 안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블루투스 이어셋이나 유선 이어폰/헤드폰을 연결하면 전 기능이 활성화 될텐데요, 마음에 드는 음장 효과를 선택하거나 EQ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어댑트 사운드는 여기서 한층 더 나아가서 사용중인 이어폰에 따라, 자기 귀의 청력/예민한 정도에 따라 소리를 부스트 &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고음이 약하면 고음을 보강해주거나, 저음을 더 부스트해 주거나 하면서 소리의 깊이와 스테이지를 넓혀줘 정말 특별한 청취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삼성 나름의 고음질에 대한 방안이랄까요?



    이와 함께 제공되는 akg 번들 이어폰은 고성능 유닛 없이도 뛰어난 청취 환경을 조성해 주고 있는데요, 이 이어폰은 드라이버가 2개 탑재된 다이나믹 타입으로 8mm 고음 전용 드라이버가 전면을 향해 소리를 쏴주고, 11mm의 저음 드라이버는 그 반대 방향으로 소리를 보내면서 (이른바 역구동 드라이버 구동!) 소리 울림에 영향을 주면서 보다 풍성한 저음과 톡 쏘는 듯한 고음 성향을 보여주는 유닛 입니다.


    소리는 솔직하고 강렬한 인상에, 저음도 풍성하게 울립니다! 스테이징이 넓어서 어쿠스틱 효과를 제대로 느낄 수 있고, 말끔한 해상력도 '과연 이거 번들 맞나?' 하는 느낌을 줄때가 있네요!


    다소 다듬어지지 않은 느낌의 고음과 때때로 뭉쳐 들려오는 저음 덩어리(...) 그리고 정돈되지 않은 공간감이 거슬리는 음악도 튀어 나오는데, 특히 클래식과 해상도 떨어지는 음원의 음악일때 이런 현상이 더 부각되는 느낌이 듭니다, 원음에 가깝게 녹음된 음원일 경우 깔끔하게 들려오는 소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참, 제대로 맞지 않는 이어팁을 사용하면 소리가 새어나가면서 바람빠진, 휑한 사운드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3종류의 이어팁이 제공되는데, 사이즈가 S/M/L 이라지만.. 실제 느낌은 다소 작게 맞춰진 느낌이라 XS/SM/LM 정도의 느낌입니다; 중간 사이즈가 S에서 작은 M 크기라.. 다소 애매 합니다;



    음악은 평면적으로 들려와서 입체감은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방향성과 분리도는 확실하니 문제는 없지만.. 어쿠스틱 느낌에 반해 입체적인 느낌은 많이 부족한 느낌이여서 자기 주관은 강한데 평범한 느낌이랄까요? 어떤 의미론 보수적인 사운드라고 할 수도 있지않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기 자체가 내 주는 소리가 이어폰과 매치된 느낌이 강해서 이 구성 자체로도 만족스러운 청취 환경을 조성해준다고 생각했는데요 - 시원하고 솔직한, 거침없는 사운드가 보컬곡과 어쿠스틱, 라이브 음악에도 정말 매칭이 좋아서 인상적이었습니다, 반면 인스트루먼트, 이지리스닝쪽엔 다소 약한 느낌을 주지 않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클래식에는... 유닛 소리의 섬세함이 다소 부족한 면이 있어서 매력적으로 들려오지 않았는데 (특히 고음쪽), 번들임을 감안했을때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느낌이었습니다. 헤비메탈 같은 강렬한 음악은 파워 넘치는 소리는 좋았는데.. 역시 섬세함이 다소 부족해서 너무 거친 느낌이 들었달까요 ㄷㄷ


    정리하자면 EQ로 부족한 섬세함을 보강해주고 (자극을 줄여주고 저음도 더 보강하거나 중음을 내려주거나 등), 어댑트 사운드 조절과 진공관 앰프 등 기능으로 부족한 느낌을 채워주면 만족도나 일상적인 청취엔 부족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_+



    다음엔 LG G5 Hifi DAC와 슈어 SE530으로 테스트를 한번 해 볼까 합니다. +_+


    #노트8 #노트8언박싱 #akg이어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 / Posts by creasy